근 1주일 사이에 날아들어온 몇몇 선수들의 짧은 '인터뷰' 모음 입니다. 

인터네셔널 사이닝 3명에 대해서도 간략히 써보려고 했는데, 내일이나 모레즈음 짤막히 올릴께요. 별거 없습니다.


1. Rosenthal과 Cutter


spring training 개막 한달여 전, 빅리그 선수들과 함께 훈련중이던 Trevor Rosenthal은 우연찮게 Jaime Garcia와 대화할 기회를 가집니다. 그에게 생소한 구질, 'cutter'에 대해서 말이죠.

Rosenthal은 다음날 practice session에서 바로 cutter를 테스트 해 봅니다. 그리고 스캠에서 이를 또 다시 테스트 하죠.

Rosenthal이 당시를 회상하며 이야기합니다.

"그날 아마 2이닝을 던졌을 거에요. 2이닝에 접어들어 warmup pitching시 Yadi에게 cutter 몇개를 던져 봤습니다."

"그리고 잠시 뒤 Yadi는 cutter call을 중단 했죠. 생각보다 자연스러웠어요. 아주 좋았습니다."


4달 후, AA Texas League서 15경기, 6승6패, 2.85의 ERA(리그 2위), .203의 BAA(리그 2위)를 기록 중인 Rosenthal의 cutter는 현재 put-away pitch로써의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특히 Rosenthal의 mid to high 90s fastball에 대비하던 우타자들은 살짝 느리지만 거의 fastball과 같아보이는 이 cutter에 자주 농락당하곤 합니다.


Rosenthal이 이야기 합니다.

"batting practice 때로 기억해요. Jaime가 cutter잡는 법을 가르쳐 줬죠. 그리고 그 자리에서 몇차례 Jaime에게 cutter를 던져 봤어요."

그리고 스캠에서 처음 cutter를 공개한 2이닝 째, 그를 지켜보던 투수코치 Derek Lilliquist부터 불펜코치 Dyar Miller, 그리고 에이스 Chris Carpenter에 이르기 까지, 모두의 이목을 끌게 됩니다.


"이젠 말이죠."

Rosenthal이 이야기 합니다.

"얼마나 '내 구질'로 만드느냐의 문제만 남은거죠."


또한, 이 Cutter가 Rosenthal에게 중요한 다른 이유는, 그의 second-pitch, changeup은 주로 좌타 상대로 적합하게 쓰이기 때문에, 우타자 상대로 curve와 함께 하나의 더 확실한 무기를 갖출 수 있다는 것입니다.


Rosenthal은 한 경기에서 18개의 cutter를 구사했지만, 어떤 날들은 단 하나의 cutter만 던지기도 했죠.

"분명히, 도움이 되고 있어요."

"경기에 들어섰을 때, 내 curve와 changeup이 잘 먹히지 않는 때가 있습니다. 이 순간, cutter는 확실하게 도움이 됩니다."


Springfield 감독 Mike Shildt가 말합니다.

"Cutter는 Rosenthal에게 좋은 구질입니다. 효율적으로, 또 알맞은 상황에 구사한다면 훌륭한 무기가 될 겁니다."


...

얼마전 BA에서 TOP 50 유망주 랭킹 발표하면서, 가치가 올라간 유망주로 Rosenthal을 꼽으면서 이렇게 이야기 하더군요.

"The only significant knock on him is that some scouts think he will end up as a reliever because he's primarily a two-pitch guy right now."

솔직히 좀 황당했는데... 과연 경기를 보고 리스트를 작성 하는건지, 아님 그냥 대충 industry sources 쌓여 있는걸로 랭킹을 산정하는지, 좀 웃기더라구요. 2-3경기와 감독, 본인의 인터뷰만 몇개만 뒤져봐도 절대 two-pitch pitcher가 아닌건 알 수 있는데.



2. Seth Maness와 Team Defense


Seth Maness의 빠른 투구 템포에 대해 야수들(수비하는 선수들)에 대한 찬사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이에 대한 Maness의 말입니다.

"만약 우리팀이 리드를 가져온다면, 할 수 있는한 팀 동료들을 좀 더 빨리 덕아웃으로 들여보내려 노력합니다."

"어린 시절부터 그렇게 해 왔어요. 아버지께서 언제나 제게 강조하신 내용이죠: throwing strikes, working quick and keeping the defense in the game behind me."


감독 Mike Shildt 역시 동료들이 Maness의 등판시 이러한 점을 너무 좋아한다 말합니다.

"Maness 처럼 빠른 경기 템포와 꾸준히 strike zone을 공략하는 투수 뒤에서 수비하는 걸 즐기지 못하는 선수가 있다면 말이죠."

"어디 한번 만나보고 싶군요."

"선수들(야수들)은 항상 이를 고마워 합니다."



3. Shelby Miller의 각오


"3이닝 정도는 잘 던지다가, 꼭 한 순간 안 좋은 상황으로 제 자신을 밀어 넣습니다. 그리고 점수를 내주죠."

"대부분의 실점이 한 이닝에 몰려 있어요. 이것들이 내 기록을 엉망으로 만들죠. 경기 내내 엉망이었던 게 아닙니다. 딱 그 한 이닝, 그 순간이 저를 망치고 있어요."

"갑자기 왕창 무너지는 점을 수정한다면, 그때가 비로소 호투하며 팀을 승리로 이끄는 시기가 될테고, 또 내 기록들 역시 반등해 예전처럼 돌아가겠죠."

"단순히 보이는 것 보다는 잘 던지고 있습니다..."

"(좋은 모습만 보여줬던) 나라는 투수로 남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지금까지 내가 배운 가장 큰 포인트는, 그저 꾸준히 노력해야 하고, 또 (좌절하지 않고 묵묵히)최선을 다하는 겁니다."

"빅리그에 도달할 수 있도록, 그저 노력하는거죠."



4. Seth Blair 복귀 임박


Seth Blair는 4월 중순 경, 오른손 중지 관절에 '내연골종 종양(enchondroma tumor, 뼈 속에 있어서는 안될, 비정상적인 연골이 자라나는 병. Blair는 이로 인해 중지 관절 40% 가량 미세골절됨)' 판정을 받아 현재까지 피칭을 재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런닝, 웨이트 트레이닝 등, 피칭 이외의 모든 활동은 정상적으로 소화하며 의료진으로부터 OK사인 받을 날만 기다리고 있다는군요.


"처음엔 아마 단순한 strain이겠거니, 생각했죠. '종양'이란 단어를 들었을땐... 살짝 충격을 받았습니다."

Blair가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저와 medical staff는 빠르고 아주 적절히 이에 대응했고, 진단과 수술 사이에 쓸데없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았습니다."


Blair의 rehab 과정은 신체적으로 그다지 힘들진 않습니다만, 정신적으로 많은 인내와 고통을 요구한다는데요.

"처음엔 정말 힘들었어요. 뭣보다 팀메이트들, 함께 야구해야 할 그 친구들과 떨어져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쉽지 않았어요."

"이곳(Jupiter, Florida)엔 저처럼 재활중인 선수들이 많습니다. 몇몇은 자신의 부상에 대해 풀이 죽어 있기도 해요. 견디기 힘든 시련이긴 하죠."

"하지만 분명한건, 긍정적인 면을 바라봐야 한다는 겁니다. (비록 지금은 부상으로 잠시 멈춰있지만) 저는 프로선수가 되기에 충분한 행운을 지녔어요. 이전처럼 건강한 모습으로 돌아가기 위해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모습으로 복귀할 수 있길 희망하고 있어요."


만약 앞으로 2주간 아무런 문제 없이 재활이 진행된다면, 7월 중순 경 이런저런 테스트 후 다시 공을 던질 수 있다는 의료진의 확답을 받을 것입니다. Blair는 시즌종료 6주 정도 남겨 놓고 복귀할 희망을 가지고 있으며, 시즌 시작 시점에 배정받은 A+ 레벨 Palm Beach Cardinals서 던지게 될 것입니다.


"솔직히 정말 희한한 부상이었죠. 뭐 어떻게 방지나 준비를 할 수도 없었잖아요."

"그냥 weird한 일이 일어난 겁니다."

"아이러니 하게도 이러한 사실은 정신적으로, 또 감정적으로 나 자신을 다스리기 더 쉽게 만들어요. 물론 단 한번도 이런 부상을 경험해 본 적은 없지만, 내가 뭔가 실수하거나 잘못한건 아니잖아요."

"경기장에 나가 경쟁할 수 없다는 것, 그리고 내가 사랑하는 야구를 못한다는 게 참 힘들었어요."

"다시 뛸 겁니다. 그러고자 하는 열망이 내 속에 가득해서 견딜수가 없어요."


...

medical research에 의하면 enchondroma tumor가 재발할 확률은 10% 미만이라 합니다. 그래도 명색이 1라운더고 스캠에서 나쁘지 않은 모습 보여줬었는데, 와서 2-3년안에 릴리버 전향을 해서라도 계약금 값은 해야죠.


5. Stephen Piscotty


한경기 2루타 3개 친 경기 이후 인터뷰.


"I'm just trying to hit the ball hard on a line and today, they found the right spots."

(Stanford 선수들은 인터뷰도 Stanford 식으로 따로 배우나요, Colin Walsh랑 장타 뻥뻥치고 하는 말이 똑같네요 -_-;;;)

"조금씩 적응하고 있어요. Quad Cities 는 좋은 팀이고, 이런 선수들과 함께 뛰게 된 것은 저에게 행운입니다. 모두들 (저에 적응을) 잘 도와주죠.   

"처음 이곳에 도착했을 때, 2주간 live pitching을 경험하질 않았던 상황이었어요. 하지만 조금씩 적응하고 있죠. 그라운드에 나가서 플레이하면서 제 예전의 모습을 되찾아 가고 있습니다."


...

오늘 첫 타석에서 2루타 또 때려내면서 10경기 2루타 6개 기록합니다. 짱깨식으로 160경기 96개 페이...스.



+. Matt Adams, Colin Walsh, Luis Mateo DL 등재


Elbow 부상으로 day to day였는데, 증세가 호전을 보이지 않으면서 결국 지난주 화요일부로 DL 등재 되었습니다. 정밀 검진 받았는데, 7월 16일 복귀가 예상된다네요. 또한, A 레벨 Midwest League 최고의 타자 Colin Walsh는 right forearm 부상(몸에 맞는 공으로 인한)으로, 올 한해 좋은 모습 보여주고 있는 2B/SS Luis Mateo는 Shoulder 부상으로 각각 DL에 등재되었습니다.


Posted by skip5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