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graphs의 유망주 담당 Marc Hulet의 TOP 15 리스트가 나왔다.

이번 오프시즌의 메이저 사이트의 유망주 리스트로는 첫 리스트인데... 랭킹이 무척 참신하다.


원문보기


1. Oscar Taveras

2. Michael Wacha (!)

3. Shelby Miller

4. Carlos Martinez

5. Kolten Wong

6. Trevor Rosenthal (?)

7. Stephen Piscotty

8. Carson Kelly

9. Tyrell Jenkins

10. Matt Adams

11. James Ramsey (!!!!)

12. Ryan Jackson

13. Steve Bean

14. John Gast

15. Patrick Wisdom



간단한 감상평.


Marc Hulet은 올해 Cards의 드래프트를 아주 좋아한다. 올해 드래프티가 TOP 15에 무려 6명이나 포함되어 있는데, 팜 시스템의 depth를 고려할 때 이것은 꽤 놀라운 일이다. Hulet은 독자들의 댓글에 꽤 성실하게 답을 달고 있는데, 그는 Cardinals 팜 시스템이 30개 구단 중 1위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한다. 헐... 


Wacha가 2위라니... 어디에서도 이렇게 높은 랭킹을 보기는 힘들 것이다. 나도 그가 드래프트 때 평가보다 더 좋은 유망주라는 것은 동의하지만, 2위는 너무 공격적인 랭킹이 아닌가 싶다.


반대로 Rosenthal이 저평가된 느낌인데... 아무래도 그가 불펜에 자리잡을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 같다. 물론 그럴 가능성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선발로서의 가능성이 아직 충분히 남아 있는 상황에서는 아쉬운 랭킹이라고 생각된다. Additional Notes에 있는 동료 Mike Newman의 코멘트를 보더라도, Rosie는 적어도 TOP 5 이내에 들었어야 하는 것 같다. 30년 동안 일해온 스카우트가 "올해 눈으로 본 선발 유망주 중 최고는 Rosenthal"이라고 했다니... 그것도 현재 모든 랭킹에서 마이너 전체 TOP 10 이 확실시되는 Taijuan Walker가 선발 등판한 경기를 보면서 말이다...!!


Ramsey를 높게 봐 주는 전문가가 한 명이라도 있어서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여전히 아주 맘에 안 드는 픽이지만, 이제 저질러 버렸으니 잘 커주길 기대하는 수밖에 없다.


좀 지나치게 참신한 랭킹이 아닌가 싶기도 하지만, Hulet은 올해 드래프트에서 메이저 애널리스트 중에서는 유일하게 전체 1픽으로 Carlos Correa의 지명을 정확히 예견했던 인물이기도 하다. Sickels가 다소 보수적으로 랭킹을 매긴다고 하면, Hulet은 Law와는 다른 방향으로 과감한 평가를 내리고 있어서, 이것은 이것대로 보는 재미가 있다. Goldstein의 뒤를 이어 BP의 유망주 랭킹을 담당하게 된 Jason Parks도 Goldstein 특유의 별점을 없애고 대신 2-8 scale과 매우 상세한 스카우팅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어서, 이쪽도 무척 기대하고 있는 중이다.



ps. Fangraphs에는 OBP 괴물 Mike O'Neill의 인터뷰도 올라왔다. 이것도 무척 재미있으니 한번 보시길... (원문보기)


DL: Do you have 20/20 eyesight?

MO: I haven’t had it checked recently, but whenever I go to the doctors, they’re impressed. They tell me it’s perfect. I don’t know if that means 20/20 or if it’s better than that. But in order to see all the different spins — and with the velocity of the ball — you need to have exceptional hand-eye coordination.

진짜 시력이 좋긴 좋은가 보다. ㅎㅎㅎ  근데 이런 것보다도 더 인상적이었던 것은, 상대 수비의 움직임을 보고 투수가 어떤 공을 던질지를 미리 예측한다는 부분이었다. 역시 4할대 출루율은 고스톱 쳐서 딸 수 있는 게 아닌 듯.

Posted by FreeRedbir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FreeRedbird 2012.11.13 10:58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skip님... 이 글과 상관없이 QC Recap은 준비 되시는 대로 바로 올려 주시면 됩니다. ^^

  2. yuhars 2012.11.13 11:31 Address Modify/Delete Reply

    램지가 순위에 들어갔다는건 좀 깨긴 합니다만... 참 재미있는 리스트네요. 그리고 올해 카즈 드랩은 성공적이라고 봐도 무방할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유망주 리스트 대충 짜보고 있는데 25위 안에 올해 드래프티가 5명이나 들어갈수도 있겠더군요. 일단 3명은 확정이고 2명이 고민되긴 하지만요. 물론 아직은 반시즌이라는 적은 표본이지만 이정도로 풀이 좋지 않은 드랩에서 드랩된 선수들이 이정도의 성적을 거두어 준다는건 칸트로비치의 수완이 생각보다 더 좋다는걸 의미하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내년은 올해보다도 드랩 풀이 더 개판이던데... 칸트로비치가 내년에도 잘해준다면 러나우의 공백은 걱정안해도 될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3. lecter 2012.11.13 12:45 Address Modify/Delete Reply

    현재 시점에서 Jays보다 우리 팜을 더 높게 친다는군요. Jays가 더 깊지만, Cards가 더 임팩트가 있다고;; 양 팀의 드랩 철학을 봤을 때 놀라운 평가네요.

  4. BlogIcon jdzinn 2012.11.13 21:24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올해 드래프트에 상당히 후하군요. 전 암만 봐도 켈리 빼고 빅리그에서 임팩트를 줄 수 있는 선수가 있나 싶은데요. 피스카티는 결국 월라스, 칵스 따라갈 것 같고, 위스덤과 빈은 아직 평가하기 이르지만 실링 자체가 높지 않고... 말 많은 램지가 그래도 4번째 외야수나 제이 비스무레한 스타일로 클 것 같긴 합니다. 여튼 재밌는 리스트인데 원문 한 번 읽어봐야 겠네요.

  5. BlogIcon skip55 2012.11.13 21:46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Ramsey가 방전된 상태였군요, 흠... 스카우터들이 Wacha의 Curve가 예상보다 훨씬 낫다 평했다는 것도 상당한 희소식이구요. 못해도 내년에는 Wacha와 CMART도 빅리그에 모습을 드러낼텐데, Kelly는 팀에 계속 남는다면 Butler&Fornataro와 함께 자연스레 돈 잡아먹을 MU-BO의 대체자로 들어가겠어요.

    뽑고 나선 "이게 뭥미 허탈하구나" 싶더니만 5개월 뒤 다시 보니 그리 나쁜 드랩이 아니었던 것 같아요. 잠깐 호기심에 찾아보니 Luhnow도 05년 첫 드랩에서 1라운드 픽 4장으로 Raz, Tyler Greene, Mark McCormick,Tyler Herron 뽑았더라구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