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Brendan "Boog" Ryan 트레이드되다.

Cardinals가 결국 Brendan Ryan을 트레이드해 버렸다. 상대는 Mariners이고... 받아온 플레이어는 Maikel Cleto라는 생전 처음 들어보는 싱글 A 레벨의 투수이다. Maikel Cleto는 도미니카 출신으로 21세의 우완 릴리버인데... 100마일의 강속구 외에는 별 특징이 없는 것 같다. Future Redbirds에서는 Cleto의 비디오 클립을 몇 개 볼 수 있다. 100마일을 넘나드는 패스트볼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K/9는 Adv. A 레벨에서 7.9에 불과하며, 3.9 BB/9로 이미 볼넷도 위험 수위까지 올라와 있다. 그러니까.. 공만 빠르고 stuff는 그저 그런 수준이며, 제구력도 별로라는 이야기이다. 아직 나이가 어리므로 로또 비슷하게 뽑아온 것이 아닌가 싶다. 유일하게 팜이 잘 길러내는 게 우완 릴리버이니 아주 조금은 기대를 해 볼 수도 있겠다.

어쨌거나. Brendan Ryan이 이렇게 가버린 것은 씁쓸한 뒷맛을 남긴다. Brendan Ryan은 이제는 현역 최고의 수비형 유격수로 광범위하게 인정받고 있지만, 어딘가 정신줄을 놓고 다니는 것 같은 산만한 태도 때문에 아주 오래 전부터 La Russa 감독의 눈 밖에 나 있었다. 2010 시즌을 지나면서 미들 인필드가 팀의 최대 약점으로 꼽혔고, 결국 구단은 Ryan Theriot을 영입하여 업그레이드(?)를 시도하였다. Theriot을 2루에 기용한다면 그런대로 업그레이드라고 할 만 했지만, Skip Schumaker는 팀을 위해 포지션 변경도 마다않고 매일매일 열심히 온몸을 던져서 뛰는 허슬플레이어가 아니었던가. 감독이 너무나도 사랑하는 Skip의 입지는 요지부동이었고, 결국 미운털 박힌 Boog가 팀에서 방출되는 것으로 끝나고 말았다. 이제 그의 눈부신 유격수 수비와 특유의 어이없는 경기 후 인터뷰를 볼 수 없다고 생각하니 너무나 아쉬울 따름이다.

누군가의 말마따나, 이 팀은 1루수가 좌익수를 보고, 좌익수가 2루수를 보며, 2루수가 유격수를 보는 팀이다. 내가 Cardinals를 지켜본지 이제 11년 이 지났고... 그동안 대체로 이 팀의 수비는 좋은 편이었지만... 내년엔 충격적인 모습을 많이 보게 될 것 같다.


2. Ryan Theriot, 3.3M에 1년 계약하다.

연봉조정 2년차인 Theriot이 3.3M에 1년 계약을 맺었다. 3M 정도 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예상보다 조금 높은 연봉을 받게 되었다. 이제 Boog도 트레이드 되었으니 빼도박도 못할 주전 유격수이다. 어찌됐거나 내년에 좋은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 2007-08년 2년 동안은 나름대로 꽤 좋은 선수였던 게 사실이다.


3. Rule 5 Draft 결과

메이저리그 Rule 5 Draft에서, Brian Broderick이 Nationals에 의해 지명되었다. Nats는 내년 1년 동안 Broderick을 25인 로스터에 두어야 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웨이버를 통해 그를 Cards에 반환해야 한다. Broderick은 AA에서 4.9 K/9라는 형편없는 삼진 비율을 기록할 만큼 stuff가 좋지 않다. 컨트롤과 투심에 의존하는 그의 투구가 상위 레벨의 타자들에게 잘 먹히지 않는다는 것은 이미 AFL에서 증명되었다고 본다. 비록 Nats가 내년에 컨텐더가 아니더라도, 이런 투수에게 25인 로스터의 한 자리를 제공하는 것은 낭비라고 본다. 조만간 돌아오게 될 것이다.

AAA 레벨의 Rule 5 Draft에서, Cardinals는 Jean Mijares를 지명하여 데려왔다. Mijares는 Twins 소속의 좌완 유망주였다. 마이너리그 Rule 5 Draft에 대해 잠시 설명하면... 기본적으로 드래프트 대상은 19세 이상의 나이에 계약한 경우 4년 이상, 19세 미만에 계약한 경우 5년 이상 같은 팀에서 뛰었으면서 보호 선수 명단에 들지 못한 선수로, 메이저리그 Rule 5 Draft와 동일하다. 다만, 메이저리그 Rule 5의 경우 40인 로스터 이외의 모든 선수가 대상이 되는 데 반해, AAA Rule 5의 경우는 40인 로스터 + AAA 로스터까지 보호선수가 되는 것이 다르다. 오프시즌에는 AAA 로스터가 38인까지 확대되므로, 무려 78인의 보호선수를 제외한 나머지 중에서 계약한지 4-5년 이상 지난 선수들이 대상이 되는 것이다. 이정도 되면 쓸만한 유망주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단, AAA Rule 5의 경우, 지명한 선수가 반드시 AAA에서 1년을 있어야 한다거나 하는 로스터 규정이 존재하지 않는다. 지명해서 데려오면 그냥 끝이다. Mijares가 2010년 시즌을 루키리그에서 뛰었으므로, 내년에는 기껏해야 Batavia나 Quad Cities 정도에서 보게 될 것이다.


다음은 40인 로스터/페이롤 테이블을 업데이트한 것이다. 참고하시길...

사용자 삽입 이미지


Today's Music : Duran Duran - Ordinary World (Live, 1999)



즐감..
Posted by FreeRedbir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lecter 2010.12.14 11:19 Address Modify/Delete Reply

    누군가의 말마따나, 이 팀은 1루수가 좌익수를 보고, 좌익수가 2루수를 보며, 2루수가 유격수를 보는 팀이다. <- 이 말은 명언이네요. 무엇보다도 라이언은 이 팀의 선수들 중에서 오랜만에 나온, 보는 거 자체가 재밌는 선수 아니겠습니까? 많이 아쉽네요.

    그리고 sickels의 리스트가 나왔더군요. 좀 충격적입니다 ㅋㅋ

    • BlogIcon FreeRedbird 2010.12.14 19:02 신고 Address Modify/Delete

      그러게 말입니다. 보는 재미가 쏠쏠했었는데.. 아쉽네요. 그 콧수염 티셔츠 입은 모습이 생각나네요.

  2. BlogIcon blunt 2010.12.14 11:47 Address Modify/Delete Reply

    아... 갈 수록 선수 구성이 좀 요상(?)해지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푸홀스 때문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닌데;;;

  3. zola 2010.12.14 13:43 Address Modify/Delete Reply

    뭐... 어느정도는 예상한 일이죠. 이제 그린을 믿을 뿐...
    그리고 시켈스의 리스트는 많이 충격적이네요. 스스로도 계속 gamlbe, aggressive 이런 단어를 쓰네요. 젠킨스가 2위라... 2, 3, 4, 5를 올해 드랩(마티아스가 올해 인터내셔널 드랩이던가요?)으로 선정한 거 보면 올해 제법 잘 뽑았다는건데 이거 다들 보시면 약간 충격적이실 것 같습니다.

  4. yuhars 2010.12.14 14:34 Address Modify/Delete Reply

    라이언으로 파워암을 데리고온것에는 만족합니다만... 과거 4명의 골글을 데리고 있었던 시기를 생각하니 정말 격세지감이네요.ㅋ

    그리고 시켈스가 지난번 AFL삽질의 영향인지는 모르지만 칵스보다 젠킨스를 높게 평가했다는데 참 놀랐습니다. 확실히 칵스를 그닥 좋아하진 않는듯 하네요 그러고보니 지난번에 AFL 관람갔을때도 자기는 칵스의 특출난점을 모르겠다던가 한걸 본적이 있는것 같습니다..

  5. BlogIcon jdzinn 2010.12.14 15:18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라이언 잔류가 팀에 명백히 도움이 될테지만 그닥 아쉽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렇게 된 거 그린이나 데스칼소 같은 애들 확실하게 테스트 해보길 바랍니다. 괜히 또 마일스, 펠리즈 같은 베테랑 중용 하면서 이도 저도 아닌 운영 하지 말구요. 프런트오피스가 갈팡질팡 하니 요즘은 푸홀스 재계약도 슬슬 걱정이 되는군요.

    시켈스는 그냥 09~10 드래프티로 도배를 해놨더군요. 거듭 오늘 mood가 어쩌고 저쩌고 하던데 독한 타이레놀이라도 먹은 것 같습니다. 솔직히 트레버 로젠탈 같은 선수가 있는지도 몰랐어요. 그나저나 우리 리스트는 언제...?^^

    • BlogIcon FreeRedbird 2010.12.14 19:05 신고 Address Modify/Delete

      요즘 프런트는 전혀 원칙이 없으니.. 주전들이 부상이나 당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또 이상한 애들 데려와서 메꿀테니 말이죠.

      Sickels 리스트는 저도 의외였습니다. 우리 리스트에 대해서도 이번 주 내로 공지해 드릴 예정입니다. ^^ 올해는 작년에 비해 전문가들의 리스트가 좀 늦어지는 느낌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