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트에서 Cardinals의 마이너리그 로스터 변동 사항을 정리하였는데, 마이너리그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생소할 수도 있을 듯하여 마이너리그 시스템의 구성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고자 한다.

MLB 규정에 따라, 마이너리그는 기본적으로 5개의 레벨로 구성되어 있다.
Triple A (AAA)
Double A (AA)
Single A (A)
Short Seaseon A (SS)
Rookie (R)

그런데, 여기서 Single A와 Rookie 리그는 각각 "Advanced"라는 서브 레벨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실제 마이너리그 레벨은 다음과 같이 7개가 된다. 그리고, 메이저리그가 2개의 리그(AL, NL)로 이루어져 있듯이, 마이너리그의 각 레벨도 여러 개의 리그를 가지고 있다. 각 리그의 이름 및 간략한 특징을 보면...

Triple A (AAA) : Pacific Coast League, International League, Mexican League*
메이저리그 바로 밑의 레벨이므로... 곧 메이저리그에 올라갈 유망주들 및 메이저리거 부상시 땜방을 위한 저니맨들로 주로 구성된다. Mexican League는 AAA 레벨로 공식 인증되어 있으나, PCL이나 IL과 달리 메이저리그 구단들과 직접적인 계약 관계는 없다.

Double A (AA) : Eastern League, Southern League, Texas League
일반적으로 진짜 유망주와 가짜 유망주(소위 Stud와 Dud)가 가려지는 레벨이 바로 AA이다. 마이너리그의 모든 레벨을 통틀어서 A+와 AA 사이에 가장 큰 갭이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SS, A 레벨에서 좋은 성적을 내던 유망주가 AA에서도 계속 잘한다면, 진짜로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는 이야기이다. 평균 연령은 대략 23세 정도이며, 이보다 나이가 많은 유망주가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면 보수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Single A Advanced (A+ 혹은 A Adv.) : California League, Florida State League, Carolina League
A 리그보다는 약간 수준이 높지만 아주 큰 차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A 및 A+ 리그의 평균 연령은 대략 21~22세 정도이다.

Single A : South Atlantic League, Midwest League
소위 "Full Season"을 뛰는 가장 낮은 레벨의 리그이다. 대학 졸업반에서 드래프트된 나이 많은 유망주들은 드래프트 직후 곧바로 이 레벨에서 프로 생활을 시작하는 경우가 있다.

Short Season A (SS) : New-York Penn League, Northwest League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3개월이 채 안되는 짧은 기간 동안의 리그이다. 6월 말이 되어서야 시즌이 시작되는데, 대학 출신 유망주들은 여기에서 프로 생활을 처음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6월 말이라는 시즌 시작 시기도 대학 야구 리그의 플레이오프 기간을 고려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Rookie Advanced (R+ 혹은 R Adv.) : Appalachian League, Pioneer League
시즌의 길이는 SS와 비슷하나, 리그의 레벨은 더 낮다. 올해 드래프트 되거나 작년에 드래프트 된, 즉 프로 경험이 별로 없는 유망주들이 대부분이며, 고졸 유망주들이 많다.

Rookie (R) : Arizona League, Gulf Coast League, Dominican Summer League, Venezuelan Summer League
마이너리그에서 가장 낮은 레벨이다. 올해 드래프트된 고졸 유망주들이나 중남미 출신의 10대 유망주들이 대부분이다. 네 리그가 같이 묶여 있긴 하나, 실제로는 Rookie 리그도 두 레벨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여서, Arizona League나 GCL보다 DSL/VSL은 더욱 낮은 레벨로 간주된다. 즉 DSL에서 뛰던 플레이어가 GCL로 옮겨오게 되면 그것을 "승격(Promotion)"으로 간주하는 것이다.


모든 메이저리그 구단은 규정상 반드시 마이너리그에 AAA팀 1개와 AA팀 1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 이상은 자유이지만... 대부분의 구단들은 AAA, AA, A+, A 레벨에 각각 하나씩의 팀을 가지고 있으며, SS와 R+/R 레벨에 3~5개의 팀을 가지고 있다. SS나 R 레벨 팀의 구성은 구단마다 매우 개성적인데, Kansas City Royals 같은 경우 SS 팀이 없고 R+ 2개, R 2개의 매우 특이한 형태를 취하고 있다. 메이저리그 구단은 마이너리그 팀을 직접 소유하고 경영할 수도 있으며, 단지 계약관계에 의존할 수도 있다. 계약관계인 경우 몇 년마다 마이너리그 팀이 바뀌기도 한다.


Cardinals는 AAA에서 R+까지 각 1개씩의 마이너리그 팀을 가지고 있으며, R 레벨에는 3개의 팀이 있어 총 9개의 마이너리그 팀을 가지고 있다.

AAA : Memphis Redbirds (Pacific Coast League)
AA : Springfield Cardinals (Texas League)
A+ : Palm Beach Cardinals (Florida State League)
A : Quad Cities River Bandits (Midwest League)
SS : Batavia Muckdogs (NY Penn League)
R+ : Johnson City Cardinals (Applachian League)
R : GCL Cardinals (GCL), DSL Cardinals (DSL), VSL Cardinals (VSL)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Memphis, Quad Cities, Batavia의 3개 팀만 계약 관계이고, 나머지는 모두 Cardinals 구단이 직접 소유/운영하고 있다. 마이너리그 팀 수도 많고, 그 중 구단이 직접 운영하는 팀의 숫자도 많은 편이어서, Cardinals는 마이너리그 소속 팀들의 운영에 상당히 많은 리소스를 투입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Posted by FreeRedbird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