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우중충한 소식을 전하게 되어 심히 유감스럽다.

1. Cardinals, Wagner Mateo와 계약 해지

Cardinals가 라틴아메리카 유망주 Wagner Mateo와의 계약 해지를 발표하였다.

링크(Future Redbirds)
링크(Cardinals 공식 홈페이지)

Cardinals와 만 16세의 도미니카공화국 외야수 Wagner Mateo는 지난 7월에 무려 3.1M의 계약금을 포함하는 입단 계약을 맺은 바 있었다. 고졸투수로서 장래의 1선발 감이라고 추켜세워지는 Shelby Miller조차도 2.875M을 받고 입단하였으니 Mateo의 계약금이 얼마나 큰 것인지 알 수 있다.

그러나, 그 입단 계약에는 신체검사에서 계약 이전에 생긴 것으로 보이는 부상 및 그로 인한 신체적 장애가 발생할 경우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는 조항이 달려 있었고... 결국 그 부분이 문제가 되었다. Mateo의 시력에 문제가 있음이 알려졌고, Cardinals는 그의 눈을 정밀 검사하여 결국 눈에 퇴행성 질환이 있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이 퇴행성 질환이 향후 그의 시력에 지속적으로 상당히 나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에 따라, 결국 계약을 파기하고 없었던 일로 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Wagner Mateo 측의 주장은 약간 다르다. 그의 에이전트는 며칠 전의 인터뷰에서 "잘못된 콘택트 렌즈 사용으로 인한 일시적인 감염"일 뿐이라고 주장했는데... 이번 계약 파기 발표에 대해서도 역시 "오른쪽 눈에 현재 시력 이상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퇴행성 질환이나 시신경의 손실은 없다"고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진실은 당장 알 수 없게 되었는데... 향후 Mateo가 다른 팀과 계약하여 정상적으로 선수 생활을 하게 되는지의 여부를 보아야 누가 옳았는지 알게 것이다. Mozeliak 단장이 보다 낮은 계약금으로 다시 계약할 생각도 없다고 잘라 말하는 것을 보아서는, Cardinals는 그가 가망이 없다고 확신하는 것 같다.

이것은 두말할 것도 없이 참 좌절스러운 사태이다. Cardinals는 올해 여러 트레이드를 통해 유망주를 많이 잃어버렸는데, Shelby Miller와 Wagner Mateo를 투타의 축으로 해서 팜 시스템을 재건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Mateo와의 계약 해지로 팜 시스템은 Miller 이외에 스타 포텐셜을 가진 유망주가 없는 모습이 되어 버렸다. 거의 드래프트 1라운드 지명자와 계약 실패한 것과 같은 상황인데... 1라운드 지명자와 계약에 실패할 경우 이듬해 드래프트에서 보상 픽을 받게 되지만, 라틴아메리카 유망주는 그런 보완 장치가 전혀 없으므로 상황은 오히려 더욱 나쁘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이러한 계약 파기가 라틴아메리카 유망주 시장에서 자칫 구단의 신뢰 상실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점도 문제이다. Cardinals는 작년에 Roberto De La Cruz에게 1.1M의 계약금을 안겨준 데 이어, 올해에는 Mateo에게 3.1M의 기록적인 계약금을 약속하여 라틴아메리카 시장의 큰 손이 되려는 모습을 노골적으로 보여 왔다. 그러나, 이번 사태는 라틴아메리카 유망주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기는 커녕 "까다로운 심사로 입단하기 어려운 구단"이라는 인식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

어쨌든... 이 계약 해지로 인해 3.1M의 큰 돈이 굳었는데, 그렇다고 해도 또다른 라틴아메리카 수퍼 유망주인 Miguel Angel Sano에게 접근할 생각은 없다고 한다. Sano는 7월부터 여러 팀에서 루머가 돌았으나 아직도 미계약 상태로 남아 있는데, 그의 나이가 불명확하고, 비자 발급이 잘 안될 것 같다는 문제가 있다고 한다.

이번 사태에서 알 수 있듯이, 라틴아메리카 시장은 포텐셜 만큼이나 불확실성이 큰 시장이다. 과거에는 가격 대비 메리트가 있었겠지만 탑 유망주들이 3M 이상의 돈을 요구하는 지금에 와서는 과연 가격 경쟁력이 있는지 의문이다. 드래프트에 참가하는 유망주들이 적어도 18세 이상인 것과 달리, 라틴아메리카 유망주들은 16세에 불과하여 앞으로 어떻게 성장해줄 것인지 매우 불확실한 것이다. 게다가 걸핏하면 불거지는 나이 조작 문제와 음성적인 약물 사용, 비자 문제 등도 복병처럼 숨어 있다. 향후에는 라틴아메리카 시장의 리스크에 대해 좀 더 심사숙고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2. Cardinals, 지구 우승을 눈앞에 두다.

Cardinals가 Astros에게 2연승을 거두면서 매직 넘버가 2로 내려갔다.
Box Score

Joel Pineiro가 7이닝 5안타 1실점으로 또다시 호투한 가운데, 타선이 15안타를 몰아치며 11-2로 대승하였다. 시즌이 막바지로 가고 있는 가운데, Rasmus와 DeRosa가 컨디션을 찾아가고 있는 것 같아 다행스럽다.

3. Memphis, AAA 챔피언전에서 아쉽게 패배

AAA의 양대리그인 PCL과 IL의 리그 챔피언이 맞붙은 AAA National 챔피언쉽에서 Memphis가 연장 11회까지 가는 치열한 접전 끝에 Durham에 5-4로 석패하였다.
Box Score

선발 P.J. Walters가 4이닝 4실점으로 부진하였으나, 이후 Allen Craig의 홈런과 불펜의 호투로 4-4 동점을 만들었고, 승부를 연장으로 끌고 갔다. 그러나, 연장 11회말 무사 1,3루의 위기에서 등판한 Oneli Perez가 첫번째 공으로 폭투를 범하여 3루주자가 홈인, 어이없게 경기가 끝나버리고 말았다.

아쉽게 AAA 챔피언전에서 패하기는 했으나... 훌륭한 시즌이었다. 9년만에 지구 1위로 플레이오프에 진출하여 각각 5전 3승제로 치러진 두 번의 플레이오프 라운드에서 모두 3연승으로 상대를 완파하고 PCL 정상에 올랐다. 특히 AAAA 베테랑이 거의없고 대부분 팜에서 길러낸 젊은 유망주들로 구성된 팀이었기에, 더욱 값진 결과라고 할 수 있다.

4. 메이저리그 콜업 명단

Memphis Redbirds의 시즌이 종료됨에 따라, 메이저리그 콜업 명단이 발표되었다. 이들은 미국시간으로 수요일에 메이저리그 팀에 합류할 예정이다. 콜업 대상은 Josh Kinney, Tyler Greene, David Freese, Matt Pagnozzi의 네 명이다.

앞의 세명은 그렇다 치더라도 Matt Pagnozzi는 거의 뭥미? 수준의 선택이다. 도대체 로스터에 포수가 세 명 있어야 하는 이유가 뭘까? 게다가 Pagnozzi는 AAA에서도 타격 기록이 투수와 비슷한 수준으로... 메이저리그 타석에 들어서서는 안되는 플레이어이다. 이런 도움 안되는 플레이어를 콜업하면서 Allen Craig를 불러올리지 않는 이유가 도대체 무엇일까?

Posted by FreeRedbir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