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Econbird



Redsoxs Series Recap


 Game 1: Redsoxs 6 : 3 Cardinals

 Game 2: Redsoxs 5 : 4 Cardinals


 지난번 필자의 야구 좀 잘하라는 thread 이후로 6연승 + 컵스전 위닝시리즈. 잘한다 잘한다는 말이 나오기 시작하자 바로 2연패. 최근 수비가 상당히 심각하다는 것을 모두 공감하시리라 생각한다. 1차전은 그 결정판이었다. 5회와 8회에 나온 실책은 모두 득점으로 연결되어 패배했다. 리플에 있듯이 정말 질만 했던 경기. 2차전은 Leake의 호투로 이기나 했지만 7회 Rosie가 불을 지르며 동점. 결국 TuiMoreland에게 결승타를 맞으며 패배했다. NL 중부지구 1위도 Brewers에게 빼앗겼다.


 - Cardinals 주요 수비 지표

    UZR: -11.8 (29위)

    UZR/150: -10.2 (30위)

    Fangraphs Def 수치: -9.8 (26위)

    Error: 34 (최다 2위)

    Fld%: .977 (29위)


 이 수치들을 깎아먹는 자들을 적으려 했으나.. 별 의미가 없어 보인다. Gyroko의 수비 수치가 괜찮은데, 2루수로서도, 3루수로서도 좋다. 누군가 말씀하셨던 것처럼 약형이 복귀하면 약형 3루에, Gyroko 2루도 괜찮아 보이지만 명단장님과 명감독님께서 그럴 리가 없을 듯. 


 - 성실 납세자 Lance Lynn?

    통산 HR/9: 0.7 (12시즌 0.8이 max)

    2017시즌 HR/9: 1.6


 Lynn은 클래식에서는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4승 2패 2.78,  bWar 0.9) 세이버에서는 Waino보다 못한 성적이다. (FIP 5.02, fWar 0.1) 수많은 원인이 있겠지만 매우 낮은 babip과 (.217) 높은 홈런 허용률이 눈에 띈다. Fastball 하나로 먹고 사는 Lynn이고, 그 패스트볼의 위력이 전보다 비슷하거나 떨어졌음을 감안할 때, babip이 원래대로 돌아온다면 성적 하락이 있을 것. 



Giants Series Preview

 

 Giants: 17승 25패, Run differential -61 (NL West 4위, GB 9.0)

 Cardinals: 21승 17패, Run differential +15 (NL Central 2위, GB 1.0)


시즌 전 예상과는 달리 크게 무너지고 있는 Giants와의 3연전이다. 마무리 Melancon을 영입하며 야심차게 시작했으나, 선발진이 죄다 4점대 이상의 방어율을 찍고 있다. 그렇다고 타선이 좋은가? Posey, Belt를 제외하면 딱히 조심할 타자도 없다. 이 와중에 에이스 Mad-bum은 1승도 못 거두고 오토바이 사고로 부상을 입어 전반기 아웃이라고 한다. 이래저래 Giants에게 최악의 시즌임은 분명. 하지만 우리에겐 분위기 반등의 기회이다. 



Probable Starters


 Game 1 Matt Moore (2승 4패 5.67) vs Michael Wacha (2승 1패 3.19) (5/19 20:15)

 Game 2 Jeff Samardzija (1승 5패 5.26) vs Carlos Martinez (3승 3패 3.88) (5/20 19:15)

 Game 3 Matt Cain (3승 1패 4.04) vs Adam Wainwright (5/21 14:15)

 


 Moore는 올 시즌 당-당-퐁 피칭을 반복하고 있다. 2경기를 못 던지면 1경기를 잘 던지는 피칭. Reds와의 지난 경기에 퐁 피칭을 했으니 이번에는 당 피칭을 할 것이라고 믿는다. Moore가 Rays에 있던 시절, 오 저 투수 잘하는구나 생각하고 한동안 잊고 살다가 작년에 Giants로 트레이드 되었을 때 한 번 놀라고, 오늘 기록을 확인하고 두 번 놀랐다. 그런데 통산 기록을 보니 2013년 이후에는 딱 이정도 투수였던 것 같다. (물론 작년에는 준수한 3~4선발급 피칭을 했다. 여기서도 당-당-퐁?) 올해 Cardinals 선발진의 문제는 Leake를 잇는 확실한 2선발이 없다는 점이다. (Martinez와 Waino는 4-5선발이 아닌가?) 지금까지는 Lynn과 Wacha 경합인데, Lynn은 babip때문에 불안하고, Wacha는 그냥 너무 심심하다. 이번에 물타선 Giants를 맞아 Wacha가 QS+정도 해주길 기대한다.


 Samardzija는 매우 큰 Era-Fip Gap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게 Lynn과는 반대 방향이다. (bWar -0.1, fWar 1.3) 최근에 Samardzija의 경기를 직접 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지만, K/9 좋아지고, BB/9 낮아졌는데 사실 성적이 안 좋아질 이유가 없긴 하다. babip이 .343인데, 이것 또한 정상화되면서 점차 성적이 좋아질 것이다. 이닝도 게임당 거의 7이닝 가까이 먹고 있는다. 그에 맞서는 우리의 4선발 Martinez는 경기의 초반과 후반 뭔가 다른 투수가 되는 느낌이다. 초반에는 상당히 dominant한 모습을 계속 보여주나, 후반으로 갈수록 볼질 연속에 주지 않아도 될 점수를 준다. 필자의 첫 thread에 올해는 첫 사이영 표를 받아볼 때가 됐다라고 서술했는데.. 이대로 가면 올해는 답이 없다. 왠지 Samardzija가 우리와의 경기를 기점으로 살아날 것 같다는 불길한 예감이 들지만 본인의 예감은 한 번도 맞은 적이 없으므로 괜찮다.


 Cain은 2018시즌 팀 옵션이 있지만, 100퍼센트 실행되지 않을 것이므로 아마도 올해가 Giants와의 마지막 시즌일 것이다. 성적상으로는 꽤 살아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구종 배합을 바꿨는데, 직구 일색이다. 올 시즌 사용 빈도 1,2,3위가 포심, 커터, 투심이다. 하지만, 직구 자체의 구위가 뛰어나지 않고, K/9는 하락하고 BB/9는 상승했으므로 금방 원래의 모습을 되찾아갈 것이라 예상한다. Wainwright는 지난번 cubs와의 경기에서 7이닝 무실점을 기록했는데, 올 시즌 첫 무실점 경기였다. 솔직히 지난 경기를 라이브로는 보지 못했고 하이라이트와 기록만 챙겨봤는데 뭐.. 긴 말 않겠다. 잘 했으면 좋겠다. 



Probable Lineup

  

 C: Posey 

 IF: Belt, Panik, Nunez, Crawford

 OF: Marrero, Span, Williamson(?)

 Bench: Hundley, Arroyo, Hernandez, Ruggiano


 타순이 워낙 왔다갔다해서 타순을 예상하기가 힘들다. Belt 3번 - Posey 4번만 아시면 될 듯.

 안 그래도 허접한 타선인데, 며칠 전 Pence가 부상을 당하면서 더더욱 심각해졌다. wRC+ 100이 넘는 타자가 딱 두 명이다. (Belt, Posey) 사실상 Posey만 거르면 아무것도 없는 타선. 팀 분위기 쇄신 차원에서 Arroyo를 올려봤지만 딱히 효과는 없었고, 좋아지겠지만 사실 얼마나 좋아질까 싶다. 우리 투수들이 기만 안 살려주면 충분히 스윕도 가능하다고 본다.


Go Cards!



 


 

신고
Posted by EconBi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