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만에 감독이 바뀌고 난 뒤의 첫 스프링캠프여서 그런지, 유난히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느낌이다. 팀 내부 연습이 끝나고 이제 팀간 실전에 돌입하는 이 시점에서, 새 감독 Mike Matheny가 스프링캠프에서 지금까지 보여 준 언행을 살펴보자.

1. 연습 시 베테랑과 유망주를 섞어서 조 편성
과거 베테랑은 베테랑끼리, 애들은 애들끼리 모여서 놀던 관행을 깨고, Matheny는 베테랑과 유망주를 같은 조에 편성하여 연습을 시켰다. 예를 들면 19세의 Tyrell Jenkins가 Chris Carpenter나 Adam Wainwright와 같이 공을 던지도록 한 것이다. 이 조치는 베테랑들로부터 즉각적인 환영을 받았을 뿐 아니라, 유망주들이 메이저리거들과 같이 연습을 하면서 상당히 감격스러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며칠 같이 연습하는 것 만으로 유망주들이 엄청나게 발전하는 일은 없겠지만, 다들 즐거워하고 만족하는 모습을 보면 성공적인 변화인 듯.

2. 투수들이 모든 포수들에게 골고루 공을 던지도록 함
Matheny는 소위 personal catcher의 개념을 없애고, 누가 공을 받더라도 당황하지 않도록 투수와 포수의 조합을 계속 바꾸었는데, 역시 작지만 분명한 변화이다. 특히 Chris Carpenter와 같이 (입도 거칠면서) 포수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말이 많고 까다로운 투수가 큰 목소리를 내는 팀에서, 이러한 조치는 의미가 있다고 본다.

3. 선수들에게 휴식일을 부여
Matheny는 지난 주 월요일, 선수들에게 "앞으로 4일간 열심히 연습에 매진하면 금요일에는 연습을 크게 단축하겠다"고 약속하였고, 실제로 금요일에 연습 스케줄을 2시간 이하로만 부여한 뒤 선수들에게 자유시간을 주었다. 상당히 많은 선수들이 일정보다 훨씬 일찍 캠프에 도착하여 연습을 시작하였고, 매일 정규일과가 끝난 뒤에도 많은 선수들이 남아서 늦게까지 훈련을 하는 모습을 보고 놀랐다는 Matheny는 실전 시작 전에 선수들에게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싶었다고 한다. 365일 x빠지게 죽을때까지 열심히 뛰고 또 뛰는 것만을 강조하던 TLR 시절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이다.

4. 훈련에 직접 참여하여 적극적으로 개입
과거 TLR도 단지 팔짱만 끼고 구경하는 감독은 절대 아니었지만, Matheny는 젊은 감독이어서 그런지 직접 몸으로 참여하여 선수들과 많은 interaction을 주고받고 있다. 직접 배팅볼을 던지는 것에서 시작하여 포수 마스크를 쓰고 투수들의 공을 받으면서 투수들과 대화하고, 수비 연습시에도 직접 필드에 나가서 훈련을 지휘하며 선수들과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이렇게 자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만큼 관계 형성에 좋은 일은 없을 것이다.

5. Ozzie Smith의 캠프 방문!
기존에도 매년 캠프에 왔었던 Red Scheondienst 외에도, 올해에는 TLR이 감독으로 재임하는 동안 모습을 드러내지 않던 전설의 유격수 Ozzie Smith가 Mike Matheny의 초청을 받고 캠프에 1주일간 머물렀다. 마이너리거들의 주루 훈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Willie McGee와 달리 Ozzie는 코치 활동을 별로 하지 않았으나, 아래 Wong의 트윗에서 보듯 이런 레전드는 그냥 존재만으로도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올해는 그 어느 해보다도 많은 은퇴 선수들이 special instructor로 캠프를 다녀갔는데, 까칠한 TLR에 비해 Matheny가 확실히 두루두루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듯하다.

6. 세이버메트릭스의 활용
Matheny는 세이버메트릭스와 advanced statistics의 활용에 대해 여러 차례 긍정적인 발언을 했는데, 최근 올라온 Derrick Goold의 글에서도 이를 다시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So I’ll take every resource we have. We have some smart people upstairs and (I’ll) take all the info in. This game moves fast, and you have to have instincts and you have to trust them. (But) I don’t believe you run out there unprepared."
(중략)
Matheny met with the Cardinals’ analytics department this winter to discuss the info they had available and the info he wanted to know more about. Matheny said offering all those numbers to the clubhouse would be “like asking the players to drink water from a fire hose and I’m not going to do that.” But he did want to familiarize his coaches with the data that is out there. He has talked about how they could incorporate it into their advance scouting. You know, like Duncan’s binders.

“We got together this morning about the info we’re giving our scouts (for) advanced scouting,” Matheny said earlier this spring. “I think we’ve got a good feel for what it is we need and (how to) use the resources from the people who are a whole lot smarter than us.”

벤치에 앉아서 한가하게 The Book을 손에 들고 찾아가면서 작전을 지시할 수는 없다. 자신의 직감을 믿고 현장에서 재빨리 대응하면서 동시에 세이버메트릭스가 제공하는 배경지식을 활용하겠다는 Matheny의 생각은, 상당히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TLR 은퇴 발표 뒤 Francona와 같이 검증된 감독을 제치고 경험이 없는 Matheny가 후임으로 결정되었을 때는 솔직히 "헐!?" 이라는 심정이었으나, 지금까지의 모습을 보면 Matheny가 기대 이상으로 준비를 매우 충실히 한 것으로 보이며, 그의 여러 조치들이 긍정적인 효과를 일으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며칠 전 "Yadier Molian가 메이저리그 최고의 포수라고 생각하는가?" 라는 한 리포터의 질문에 대해 "그가 내 job을 빼앗아갈 때부터 그렇게 말해왔다"라고 쿨하게 받아치는 모습까지, 개인적으로 Matheny가 점점 맘에 들고 있다. 이제 내일부터는 스프링캠프에서 실전을 지휘하게 되는데... 실전에서 또 어떤 모습을 보여줄 지 기대된다.
Posted by FreeRedbir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