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14위부터 12위까지...

14. John Gast (LHSP)

DOB: 1989/02/26, Bats: L, Throws: L

Became a Cardinal: 2010년 드래프트 6라운드 지명

2011 Teams: Palm Beach(A+), Springfield(AA)

Individual Rankings: FreeRedbird 13, jdzinn 12, lecter 17, skip 14, yuhars 13

Pre-2011 Ranking: NR

(사진: STLToday)

Comments

(lecter)

- 2011: 작년 Batavia에서의 활약을 바탕으로 PB에서 시즌을 시작하여 Springfield까지 도달했다. 제구력은 나쁘지 않지만 훌륭하다고 하기에는 힘들었고, 무엇보다 16% K%는 좀 더 지켜봐야 되겠다는 생각을 굳히게 만들었다. 역시 유명한 건 픽오프 명성.

- 2012: Springfield SP. 구단 내에 좌완이 귀하고 적어도 좌타자 잡는 데에는 지금도 문제 없는 것으로 보이니 나중에 LOOGY로라도 쓰임새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선발로서의 모습을 보여주려면 내년 한해 좋은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겠다.

(jdzinn)

-고딩 5라운더였으나 대학 가서 털리고 2010 6라운드에 픽 된 케이스. 사실상 카즈 팜의 유일한 사우스포 유망주로 픽오프 만큼은 이미 빅리그 정상급이라 전해진다. 개인적으로 2010년 드래프트를 좋아하면서도 다소 아쉬움이 남는데 3라운드에서 James Paxton을 픽 했으면 어땠을까? 유격수에 고정하지도 못할 자원이었던 Tui 보다는 나은 카드였을 텐데 말이다.

-대학에서의 부진을 씻고 왕년의 포텐을 발휘할 것 같았으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풀시즌 데뷔였다. BB%는 그렇다 쳐도 K%가 너무 낮고 다소 히터블 했다. 유수의 스카우팅 리포트에서 스터프 만큼은 높이 평가받았고, BA Best Tool에서 팜 내 최고의 체인지업 투수로 선정된 것에 비추어 보면 이해하기 힘든 수치다. 팀에서는 Gast를 선발 자원으로 보는 것 같은데 실제로 올해 무려 161이닝을 소화했다. 데뷔 연차를 감안하면 워크호스형 하위 선발의 가능성이 여전한 셈이다.

-선발로 풀시즌을 치뤘음에도 스플릿을 보면 좌타 상대가 별로 없다. 상대 팀에서 우타 위주의 라인업을 짰을 가능성이 크며 실제로 좌타 상대 성적이 월등하다. Gast는 일단 스프링필드에서 선발 수업을 받다가 성적이 괜찮다 싶으면 곧바로 멤피스에 올라갈 것이다. 심지어 땜빵용으로 빅리그에 올려버린다 해도 놀랄 일이 아니다. 빅리그에 근접한 사우스포 자원이 전무하므로 앞길은 탄탄대로. 다만 현실적인 보직은 스팟 스타터-릴리버로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skip)

명실상부 카디널스 팜 좌완선발 유망주 중 No.1 Gast는 고교시절 전국구 유망주 였으나, 대학 진학 후 Tommy John Surgery로 인해 구위를 상실, 2010 Draft 6라운드로 카디널스의 품에 안기게 된다. 지명 후, 운이 따라 줬는지 Gast Movement가 돋보이는 90마일 초반대의 직구를 회복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빠른 속도로 1년만에 AA까지 승격하였다. 평균 이상의 체인지업을 구사하지만, 커브는 많은 발전이 필요하다는 평이며 (본래 슬라이더를 던졌으나 대학 어느 시점부터 팔에 무리가 덜 가는 커브로 선회하였다) 현재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구질이다. 대학 시절 건강 문제로 본디 좋지 않은 제구는 더 안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프로 데뷔 이후 건강 회복과 메카니즘을 손 본 덕분에 돋보이진 않지만 그럭저럭 봐줄만한 제구력을 갖추게 되었으며, 제구가 잘 되는 날은 Zone 양 끝을 파고드는 직구를 받아 치는게 여간 쉽지 않다고 한다.

Gast가 팀 내에 이름을 알리게 된 것은 2011 Spring Training 이었는데, 그의 Pickoff 는 보는 이들을 모두 놀라게 하였고, 몇 일 뒤 Jaime Garcia는 불펜 세션에서 이를 따로 전수받기도 하였다. 이처럼 그의 Pickoff는 비단 Organization 내부뿐 아니라 리그 전체를 통틀어서도 최고로 꼽힌다. 또한, 신기하게도 지명 이후 어떠한 부상도 겪지 않고 있는데, 대학 시절 단 1년도 건강히 보낸 적이 없음을 감안하면 올 시즌 160이닝 이상 소화한 것은 매우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Gast는 이대로 성장해 준다면 3-4선발 수준으로 자리메김 할 수 있을 것이며, AA에선 그다지 좋지 않았으나, A레벨에서는 좌타 상대로 굉장히 훌륭한 모습을 보여주었던지라, 성장이 더디다면 Loogy로 키워도 제 몫은 다 할 것이다. 90마일 중반대의 묵직한 직구와 쏠쏠한 Changeup이면 웬만한 좌타자는 문제 없을 것이다. 무엇보다 건강 유지가 가장 중요하다 보고 있으나, 굳이 지적하자면 전반적인 제구와 함께 구위에 비해 이상하리 만큼 Hittable한 면은 우선순위에 두고 개선시킬 필요가 있다 생각한다. Kelly, Swagerty와 함께 Springfield에서 시즌을 시작할 것이다.

(yuhars)

- 2010 6라운드 출신인 Gast는 작년 A-리그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면서 주목을 받았고, 올해 A+, AA리그에서도 나름 좋은 모습을 보임에 따라 카디널스 좌완 유망주로서는 유일하게 탑 20위안에 드는 영광이라면 영광을 누리게 되었다.;;;

- 개인적으로 Gast 90마일 초반의 속구와 카디널스 마이너 최고 수준의 체인지업, 좋은 커브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BA Gast를 피네스 피쳐로 설명하였으나, Sickels의 랭킹에서는 Gast 3선발 혹은 강력한 구위를 가진 불펜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개인적으로 Sickels보다 BA를 신뢰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Gast를 피네스 피쳐로 보고 있으며, 미래는 쏠쏠한 좌완 불펜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가끔 Sickels의 말이 맞아 들어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잘하면 선발로도 성장이 가능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놓지 않고 있다. 아무튼 카즈 팜에서 유일무이 하다시피 한 좌완 유망주인 Gast는 적어도 카디널스가 좌완 불펜에 쓸데없는 돈을 쓰지 않도록 해주는 선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FreeRedbird)

한때 고딩 탑 유망주로서의 명성이나 작년의 우수한 성적을 생각하면, 올해의 성적은 그렇게 만족스러운 편은 아니었다. 특히 레벨이 올라갈수록 삼진이 줄어들고 볼넷이 증가하는 것은 별로 좋은 징조가 아니며, 이미 AA에서 6.1 K/9, 3.7 BB/9로 위험수위까지 올라와 있다. 4.08 ERA는 운이 좋았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이다.

그래도 좌완이라는 점과 좋은 패스트볼/체인지업 콤보를 가지고 있어 선발로써 미래를 기대할 만 하다는 점 때문에 13위에 랭크하였다. 이미 학창시절에 Tommy John 수술을 받은 전력이 있지만, 프로 데뷔 이후에는 이렇다 할 부상 없이 건강을 유지하고 있는 것도 장점이다.

내년에도 AA에서 시즌의 대부분을 보낼 것 같은데, 내년에는 그렇게 체인지업이 좋다는 스카우팅 리포트에 걸맞는 성적을 내 주어야 할 것이다. 내년에도 올해와 비슷한 모습을 보인다면, 차라리 불펜으로 옮겨서 LOOGY로 빨리 메이저리그에 올리는 편이 나을 듯.

 

13. Joe Kelly (RHSP)

DOB: 1988/06/29, Bats: R, Throws: R

Became a Cardinal: 2009년 드래프트 3라운드 지명, 계약금 $341,000

2011 Teams: Palm Beach(A+), Springfield(AA)

Individual Rankings: FreeRedbird 14, jdzinn 13, lecter 16, skip 10, yuhars 14

Pre-2011 Ranking: 15

(사진: STLToday)

Comments

(jdzinn)

-Kelly의 미래는 이제부터 시작이다. 사람들은 A볼 플레이어에게 시간을 주고 가능성을 타진하지만 AA에서부턴 단점을 지적한다. 경험부족이니 상위 라운더니 하는 쉴드는 다 필요없다. 오직 빅리그에서 쓸모가 있느냐 없느냐가 관건이다. 그리고 Kelly는 그간의 예상대로 AA에서 고전했다.

-Kelly는 팜에서 가장 위력적인 하드싱커를 구사하지만 제구가 세련되지 못했고 보조구질 또한 갈 길이 멀다. 장기적으론 릴리버에 어울린다는 꼬리표를 떼지 못했지만 구질 특성상 선발로 밀어붙이는 게 맞다. 적어도 David Kopp처럼 여기저기서 얻어터지고 다닌 건 아니지 않은가. 비록 AA에서 난타당하긴 했으나 BB/K는 큰 변화가 없으며 해먼스 필드를 벗어났을 때의 성적은 여전히 준수하다. A볼 통산 176이닝에서 4개의 홈런만을 허용했던 Kelly AA 59이닝 만에 7개의 홈런을 헌납했는데 그 중 5개가 홈경기였다. 필자는 진심으로 해먼스 필드를 개조하던지 어떻게 하던지 했으면 좋겠다. 구장이 예쁘면 뭘 하나. AA는 유망주에게 가장 중요한 레벨인데 여기 환경은 너무 가혹하다.

-Kelly 같은 극단적인 GB 유형의 투수는 빅리그 수비수들의 도움을 받으면 성적이 올라가기 마련이다. 보조구질 또한 평균적인 수준에서 좌타자를 처리할 정도면 된다. 3선발 포텐이 여전히 유효하며 K%는 이미 차고 넘친다. 맞아도 우겨 넣으면서 커맨드 향상에 전념할 때다.

(skip)

Kelly는 대학시절 Closer에서 지명 후 선발로 돌아선 케이스이나, 성장 여부에 따라 Frontline Starter로써의 가능성이 있는 투수다. 마이너 시스템 내에서 구위와 구속 모두를 따져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무지막지한 Sinker를 구사하며, 사실상 현 시점에서 Kelly의 전부인데, 이를 바탕으로 지난시즌의 극단적인 3.40 GO/AO 는 아니나 여전히 훌륭한 2.15 GO/AO를 기록하였다. 고질적인 제구 문제를 겪었지만 전체적으로 훌륭했던 A+에서와는 달리 AA승격 후 Kelly는 여러가지 어려움에 직면하며 형편없는 성적으로 시즌을 끝내게 되었는데, 실상 K/9, BB/9, GB%는 오히려 더 좋은 모습을 보였음에도 .358 BABIP 와 해먼즈 필드에서 기인된 1.06 (A+ 에선 0.12) HR/9을 감안하면 보이는 것만큼 그의 AA 성적이 형편없진 않았다고 본다.

아무튼 역시 문제는 첫째도 둘째도 제구다. 선발로 뛰기 위해 지난시즌부터 메커니즘을 뜯어 고치며 꽤나 나아졌다지만, 아직도 그는 자신있게 자신이 원하는 곳에 괴물같은 Sinker를 던지지 못하고 있다. 선발 전환 이후 본격적으로 던지기 시작한 그의 Curve Changeup 역시나 갈 길이 멀다. (심지어 Kelly는 대학시절 Curve Changeup을 한번도 던지지 않았다, 그는 전형적인 Fastball-Slider 투수였고, 선발로 전환하며 Jenkins와 마찬가지로 Slider를 버렸다) 또한 지난시즌까지 거의 대부분의 경우 초구 Sinker를 던지다 올해 들어서야 여러가지 패턴의 변화를 시도했으며, Slider를 변형시킨 Curve는 좋은 스핀과 함께 이제 스트라잌 존에 곧잘 들어가곤 한다지만, Changeup은 여전히 감만 있을 뿐, 제구는 엉망진창이다. 가야 할 길이 멀다.

지난시즌보다 30이닝 가까이 더 던지며 체력에 큰 무리가 없음을 증명하였고, 내년시즌 150-160이닝 정도 소화할 바탕을 만든 Kelly의 가장 큰 보완점은 역시, 다시 언급하지만 제구가 될 것이다. Sinker 하나로 이렇게 주목받을 만한 유망주도 드물다. 그마만큼 Kelly의 싱커는 전체 마이너리그를 통틀어 최고 중의 하나로 꼽을만큼 대단한 것이며, 선발 전향이 실패해도 Reliever로써의 가치를 충분히 지켜줄 만한 그의 보물이다. 쉽지 않겠지만 1-2년간 그의 싱커로 낮은 존을 공략할 수 있는 제구력과 함께, Plus Pitch까지는 아니더라도 나름 빅리그에서도 먹힐만한 Curve를 스트라잌 존에 확실히 집어 넣을 정도만 성장해 준다면, Kelly는 그에 대한 개인적인 기대치인 Brandon Webb의 마이너 버전에 가까운 활약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Springfield에서 시즌을 시작할 것이다.

(yuhars)

- Kelly는 올해 A+리그에서 아주 좋은 모습을 보이면서 기대치를 높였으나, AA리그에서는 다시 폭망하면서 그 올라갔던 기대치가 떨어지게 된 선수이다.

- Miller가 직구 덕후라고 한다면, Kelly는 그라운드 볼 덕후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무지막지하게 그라운드 볼을 유도하는 선수이며, 공도 빨라서 삼진률도 좋은 선수이다. 만약 선발로 완전하게 정착할 수 있다면, 충분히 2선발도 노려볼만한 능력을 갖추었다. 하지만 BA 리그별 랭킹 채팅에서 Kelly는 선발로 뛰는 게 불가능할 정도의 투구 폼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 평을 들었으며, 들쭉날쭉한 제구력과, 여전히 기복이 심한 경기력은 여전히 Kelly의 미래는 선발보다는 불펜에 가깝지 않은가 하는 생각을 들게 해준다. 아마 Kelly는 내년에도 선발로서 등판할 것이나... 내년에 보여주는 모습에 따라 Swagerty처럼 선발이냐 불펜이냐가 결정될 것이다.

(FreeRedbird)

FSL에서와 Texas League에서의 성적은 ERA만 보면 일견 차이가 매우 큰 것 같지만, 실제로는 피홈런과 BABIP, 그리고 LOB%의 차이에 기인한 것으로, 삼진과 볼넷 비율을 보면 오히려 AA쪽이 더 좋았다. 또한, Kelly와 같이 그라운드볼에 의존하는 투수들은 마이너리그에서 좀 더 저평가되는 경향이 있는데, 마이너리그 내야수들의 수비력이 후달리다보니 메이저리그 같으면 내야땅볼이 되어야 할 공들이 마이너리그에서는 외야로 빠져나가서 안타가 되어 피안타율이 비정상적으로 높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런 것들이 특히 유망주의 마이너리그 기록을 볼 때 ERA에 의존해서는 안 되는 이유이다. 또한, Springfield가 마이너리그에서 가장 홈런이 잘 나오는 구장 중 하나인 Hammons Field를 홈으로 쓴다는 것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물론, 그가 실점을 많이 하는 것을 엉성한 수비나 구장 탓만으로 돌릴 수는 없다. 들쭉날쭉한 제구도 문제이거니와, 특히 95마일의 싱커 이외에 내세울 만한 구질이 별로 없다는 것이 큰 약점으로, 세컨더리 피치를 얼마나 빨리 사용 가능한 수준까지 끌어올릴 수 있느냐가 그의 커리어를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올 시즌 Justin Masterson은 싱커와 슬라이더만 가지고도 훌륭한 선발투수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Kelly 정도의 하드싱커를 가지고 있다면 일정 수준의 제구력 향상을 전제로 평균 이상의 변화구 하나만 있어도 메이저리그에 올려볼 만 하지 않을까?

(lecter)

- 2011: 빠심 담은 Jackson의 순위를 제외하고 중상위권에서는 순위가 대부분 비슷한데, 여기가 처음으로 갈라지는 지점이 아닌가 싶다. 5명 중 내가 매긴 랭킹이 가장 낮다(16). Kelly PB에서 시즌을 시작하여 7월에 Springfield로 승격되었는데, BABIP의 차이를 제외하면 양 리그에서의 성적은 그리 크지 않다. 제구는 작년과 비해 크게 나아지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다만 작년처럼 후반기에 해롱대는 모습을 안 보여준 것은 나쁘지 않다.

- 2012: Springfield SP. 선발 경력이 길지 않으며 PB를 박살내지 못한 선수가 Springfield에서 선발 수업 받는 건 별로 좋지 않다. 60%에 육박하는 GB%도 올해 많은 선수가 50% 이상을 찍어준 마당에서는 아주 특별해 보이지는 않고...올해 선발 투수로서 포텐셜을 시험해 볼 마지막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12. Matt Carpenter (3B)

DOB: 1985/11/26, Bats: L, Throws: R

Became a Cardinal: 2009년 드래프트 13라운드 지명

2011 Teams: Memphis(AAA), St. Louis(MLB)

Individual Rankings: FreeRedbird 10, jdzinn 14, lecter 11, skip 13, yuhars 11

Pre-2011 Ranking: 6

(사진: STLToday)

Comments

(skip)

폭발적인 시즌은 아니었지만, CarpenterAAA에서 다시 한번 솔리드한 시즌을 보내며 빅리그 승격까지 경험하였다. Fluke에 대한 우려로 지적되는 ISOAA와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되었고, 이는 겨울 내 조금 더 스윙에 파워를 보태기 위해 수정한 어프로치가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음을 의미한다. AA시절 18.6%로 늘어난 K% 역시 12.7%로 정상화시켰으며, 15.7%  BB%를 기록, 여전한 지독한 볼넷 머신으로써의 가치를 입증했다.

일부 스카우터들은 수비력에 대해 평범하다 평하고 있지만, 최소한 빅리그 승격 후 그가 보여준 수비는 상당히 안정적이었으며, Memphis 감독 Chris Maloney 역시 꾸준히 발전중인 그의 수비에 대해 신뢰를 나타낸 바 있다. 특히 Running Catch & Throw에 강점을 보이고 있으며, 3루수로써 충분히 강한 어깨와 민첩성을 바탕으로 한 번트 수비도 좋은 평을 받고 있다. 다만 백핸드 플레이에 미흡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니, 이 점에 대해서는 보완이 필요할 것이다.

대학을 5년 다니느라 데뷔 자체가 늦었던 Carptenter는 조금 늦은 나이에 유망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파워 툴 자체가 너무 떨어지기에 이미 자리를 잡은 FreeseCox보다 불리한 점이 많지만, Freese는 건강에 ?가 달려있으며, Cox는 수비와 아직 여러모로 검증해야 할 면면들이 많다. 매 순간 최선을 다하는 특유의 허슬 플레이와 말도 안되는 OBP를 앞세운다면 그에게도 기회는 찾아갈 터, 타격의 정확성을 좀 더 높이고, 앞으로 찾아올 기회를 반드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유틸리티로써의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yuhars)

- Carpenter는 작년에 마이너에서 보여준 모습이 뽀록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듯이 AAA에서 .300 .417 .463을 기록하면서 묵묵하게 자신의 몫을 해내었다.

- Carpenter의 장점은 타율보다 무려 .117이나 높은 출루율이다. 마이너 데뷔 때부터 좋았던 선구안은 올해 삼진보다 무려 20개가 많은 BB를 얻을 정도로까지 발전하였다. 그렇다고 해서 출루율만 높은 것이 아니라 타율 면에서도 메이저에서 .270은 기록해줄만한 능력도 보여 주었다. 즉 이러한 Carpenter의 모습은 실링은 높지 않지만 쉽게 망하지 않는 스타일의 유망주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85년생이라는 나이와 메이저에서 핫코너 주전을 보기에는 부족한 장타율은 Carpenter가 메이저에서 레귤러 멤버로 뛰기에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주기도 한다. 결국 Carpenter의 위치는 3루 백업 요원으로 이정도가 한계가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 Carpenter가 마이너에서 보여줄 것은 더 이상 없다고 생각되며, 아마 내년 시즌에는 언제나 그렇듯이 20경기 가량 결장이 예상되는 Freese의 대체 선수로 메이저리그에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FreeRedbird)

Matt Carpenter 2010 AA에서의 보여준 4할대의 출루율을 AAA에서 거의 그대로 되풀이하였는데, 68K / 84BB 로 삼진에 비해 볼넷이 더 많았다. 메이저리그에서도 19타석에서 안타는 1개에 그쳤지만 4개의 볼넷을 골라 냄으로써 선구안만큼은 어디에서나 통할 수준임을 보여 주었다. 선구안 하나를 가지고 있는 1-Tool 플레이어로 이 분야에 관한 한 이미 완성된 수준이다 보니 마이너에서 더 구른다고 특별히 더 좋아질 것 같지도 않다.

문제는 3루라는 그의 포지션이다. David Freese는 플레이오프에서의 퍼포먼스로 전국구 스타가 되어 버렸고, 뒤를 돌아보면 1라운더 Zack Cox가 이미 AA 레벨의 적응을 마치고 Carpenter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다. 더구나 Cox는 메이저리그 계약으로 옵션이 소진되고 있어 구단이 조기 승격을 시킬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렇다고 Carpenter를 트레이드하기도 어려운 것이, Freese가 워낙 의외의 부상을 잘 당하다보니 백업으로 Carpenter를 데리고 있을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어차피 마이너리그에서 더 배울 것도 없으니, 내년 스프링캠프에서 메이저리그 로스터에 포함되어 3/1루 백업으로 시즌을 맞이하는 것이 최선일 것 같다. 그렇지 않으면 또 AAA에서 1년을 보내야 하는데, Cox의 존재 때문에 플레잉타임 확보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lecter)

- 2011: 작년에 보여줬던 무지막지한 선구안을 올해 Memphis에서도 재현했다. 작년과 비교했을 때 타율은 좀 떨어졌지만 BB%는 늘어나고 K%는 줄어들었다. 평균 정도의 파워일 뿐이지만 어쨌든 그것도 유지하긴 했다.

- 2012: Memphis 3B. 건강하진 않지만 어쨌든 연봉조정 대상자도 아닌 월드시리즈 MVP가 앞에 떡하니 버티고 있다는 건 문제다. Freese가 부상 안 당하면 꼼짝 없이 1년간 Memphis에 있어야 하고, Freese가 부상을 당할 때 구단에서 그 자리를 DD에게 맡길지 Carp에게 맡길지에 따라 미래가 달려 있다. 어쨌든 내년에도 갑자기 망하거나 하는 일은 없을 것 같다.

(jdzinn)

-작년만은 못해도 올해 Carpenter의 활약은 충분히 기대 이상이었다. standard stat이 거의 동일한 가운데 K/BB는 오히려 더 좋아졌다. 해먼스 필드를 벗어나서도 두자릿수 홈런을 쳤으며 리그 적응을 마친 6월 이후엔 더 강해졌다. 우려했던 수비마저 빅리그 레귤러가 되기에 충분한 모습. 기회를 부여받았다면 3루에서 생산력이 DD만 못했을 리 없다. Carpenter의 퍼포먼스는 언제나 문제가 아니었다. 그놈의 실링이 웬수다.

-지금보다 좋은 퍼포먼스를 보인다 해도 85년생 13라운더의 딱지를 떼긴 힘들 것이다. 허나 역설적으로 시장에서의 낮은 가치가 팀내 생존 가능성을 높일 수는 있다. 이런 타입은 딸려가는 떨거지로 붙여 팔아도 남는 게 없으니 차라리 백업으로 고정하는 편이 낫다. Freese는 부상 본능이 있고, 1년 계약의 Berkman은 언제 아플지 모르며, Craig은 리햅부터 거쳐야 하고, Adams는 멤피스 생활이 우선이며, Hamilton에 비해선 포지션 이점이 있지 않은가. 게다가 Carpenter는 외야로 나갈 수 있는 운동능력까지 갖추고 있다. 운대만 맞으면 Overbay 같은 선수가 되지 말란 법도 없다. 이 또한 아이러니지만 Cox가 스프링필드를 졸업하는 날이 Carpenter에겐 기회일지도 모른다.


To Be Continued...

Posted by FreeRedbir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