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주인장.


Yankees Series Recap

5/26 Yankees 6, Cardinals 4 (연장 12회)

5/27 Cardinals 6, Yankees 0

5/28 Yankees 7, Cardinals 4


인터리그 덕에 좀처럼 보기 힘든 흥미로운 매치업이 성사되었는데, 결과는 1승 2패로 좋지 않았다. 상대 타선이 우리만큼이나 푸릇푸릇한 식물원인 데다가, 마침 상당히 허접한 선발진을 들고 왔기 때문에, 적어도 2승 1패는 해야 하지 않나 싶었는데... 역시나 이번에도 기대를 저버렸다. 타선이 3경기에서 14점을 냈으니 겉보기에는 그럭저럭 할 일을 한 것처럼 보이지만, 솔직히 Kuroda나 Whitley의 구위를 봤을 때는 1, 3차전 모두 한 3-4점씩은 더 뽑았어야 하는 경기였다. 3차전은 Kuroda를 털지 못한 타선 외에도 Miller가 5이닝 7실점으로 무너지며 경기가 일찌감치 넘어가버렸는데, 형편없는 세부스탯으로 어찌어찌 실점을 억제해 왔던 Miller의 운빨도 여기까지인 듯하다. 3차전 경기 도중 "페라리가 그립다"는 댓글이 달릴 정도였으니... 주인장이 보기에도, 빠르지도 않은 포심을 주구장창 우겨넣기만 하는 지금의 Miller보다 차라리 그라운드볼 위주로 빠르게 게임을 풀어가는 페라리 조육삼 선생이 나을 듯하다.



Series Preview: Cardinals vs Giants (시즌 첫 맞대결)

팀 성적

Cardinals 29승 24패 .547 (NL Central 2위, 2.5게임차)  Run Diff. +25

Giants 34승 19패 .642 (NL West 1위)  Run Diff. +47


드디어, 올 것이 왔다. MLB 전체 승률 1위, 득실차 2위의 Giants와 4연전을 벌이게 된 것이다. 그동안 한심한 경기력에도 불구하고 기적적으로 Brewers와 근소한 차이를 유지하며 계속 컨텐더의 지위를 유지해 온 이 팀에게, 최대의 위기가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Probable Starters

Game 1: Jaime Garcia vs Ryan Vogelsong                 5/29 20:15 EDT (5/30 9:15 KST)

Game 2: Adam Wainwright vs Madison Bumgarner       5/30 20:15 EDT (5/31 9:15 KST)

Game 3: Michael Wacha vs Matt Cain                       5/31 14:15 EDT (6/1 3:15 KST)

Game 4: Lance Lynn vs Tim Hudson                         6/1 14:15 EDT (6/2 3:15 KST)


시작부터 만만치가 않다. 시즌 초반 극도로 부진했던 Vogelsong은 4월 말부터 완전히 달라진 모습을 보여서, 4/27 부터 6차례의 등판에서 40이닝을 던지는 동안 단 6실점하며 1.35 ERA, 35 K/11 BB의 압도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리 식물들이 딱히 뭘 해줄 것 같지가 않으므로, 이 경기는 거의 전적으로 홈 Garcia의 법력에 기대는 수밖에 없겠다. 다행히 DL에서 돌아온 뒤의 Garcia는 구속과 구위가 꽤 괜찮아 보인다.


2차전은 말이 필요없는 매치업이다. 가장 최근의 등판에서, Waino는 8이닝 12탈삼진 무실점, Bumgarner는 7이닝 10탈삼진 1실점으로 둘 다 압도적인 모습을 보였다. 투수만 놓고 본다면 그래도 Waino의 우세를 점치고 싶지만, 평화주의를 지향하는 팀 동료들을 생각하면 이것도 쉽지 않은 경기가 될 듯.


그나마 3차전이 좀 사정이 나아 보인다. Wacha도 나름의 불안요소를 가지고 있지만, 상대 Cain은 확실히 예전 에이스의 모습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것 같다. 볼넷과 피홈런이 많아진 Cain은 평범한 3-4선발이 되어 버린 느낌이다. 이 경기는 무조건 가져와야 한다.


4차전에는 올 시즌 Giants가 잘나가는 데 가장 크게 공헌하고 있는 선수 중 하나인 Tim Hudson을 상대하게 된다. Hudson은 75년생이니 우리식으로는 40세인데, 올해들어 10번 선발 등판하여 자책점을 3점 이상 내준 것이 단 한 번에 불과할 만큼 압도적인 안정감을 자랑하며 회춘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물론 0.77 BB/9라는 엽기적인 스탯을 시즌 내내 계속 유지할 가능성은 낮으나, 이번 시리즈에서 당장 갑자기 컨트롤이 안좋아질 가능성도 거의 없어 보인다. 이런 투수를 무너뜨리는 방법은 뜬금포 말고는 없을 듯한데, 지금 타선에서 그런 걸 기대할 만한 타자는 약쟁이 유격수 한 명 뿐인듯. 약쟁이가 막히면 그냥 질 것 같다. 그렇다고 Lynn에게 또 완봉을 기대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이 시리즈에서 1승 3패를 당한 뒤 OT 콜업 등 로스터 정비에 들어가는 수순을 예상해 본다. 아무리 봐도, 스플릿조차 버거워 보이는 우울한 시리즈이다.



Statistics



스탯은 Fangraphs를 참고하였으며, 순위는 NL 15팀 중에서의 순위를 표기하였다.


팀 이름을 가려 놓고 투수/수비쪽 스탯 중에서 어느 쪽이 Cards인지 맞춰 보라고 하면 아마도 열에 아홉은 틀리지 않을까 싶다. Giants 쪽 스탯이 훨씬 더 기존 Cards 이미지에 가깝다. 삼진 많이 못 잡고, 볼넷은 절대로 안 내주며, 그라운드볼 유도에 특화되어 있다.


저질적인 경기력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이 팀이 5할이 넘는 승률을 유지하고 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 보시다시피 팀 스탯을 보면 장타력이 딸리는 것 이외에는 그렇게 형편없는 수준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주루가 꼴찌이긴 하나 뭐 지난 몇 년간 계속 못하던 것이니 별로 놀랍지도 않고... 그러니까 현재의 이 팀은 사실 막장이 아니고, "매우 높은 기대치에 비해 못하고 있는 약간 좋은 팀"인 것이다. 반전의 기회는 언젠가 반드시 찾아올 것이라고 본다.



Go Cardinals...!!!

Posted by FreeRedbir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