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27'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0.08.27 Cardinals Game Thread: vs Pirates (현지시각 8/27) 40

by TSUNAMY


# Royals Series Recap

Game 1 - Cardinals 9 : 3 Royals

Game 2 - Cardinals 4 : 5 Royals

Game 3 - Cardinals 6 : 5 Royals

이게 웬일인가. 4년 동안 가려고 발악을 해도 한 번밖에 못 갔던 플레이오프에 올해는 공짜로 가게 됐다. I-70 시리즈 마친 이후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의 올해 포스트시즌 진출 확률은 팬그래프 기준 74.1%, 레퍼런스 기준 90.8%다. 거기다가 요즘 컵스의 분위기가 조금 가라앉은 틈을 타 컵스와의 승차도 두 게임으로 줄였다. 심지어 득실차는 지구 1위에 NL 4위. 진짜 아무것도 한 게 없고 욕심부린 적도 없고 흘러가는 대로 했는데 어쩌다 보니 레즈와 브루어스는 우리 밑에서 싸우고 있고 컵스의 꽁무니도 가시거리에 들어왔다. 카즈에겐 '힘내'라는 말보단 '힘빼'라는 말이 더 잘 어울렸던 것일까.

(뭔가 글 초반이 많이 빈다 싶어서 다른 필자분들 글과 비교해보니, 이 블로그에 적은 프리뷰글이 이게 3번째인데 첫 번째가 시즌 개막전, 두 번째가 코로나 복귀전이어서 앞선 시리즈 리뷰가 필요가 없었더라;;)

# 완치자들 복귀

완치자 복귀 계획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불펜 쪽엔 얼른 돌아와야만 할 듯하다. 빡빡한 일정 때문에 불펜 써야 할 시점에도 제대로 못 쓰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계속 만들어지고 있고 슬슬 불펜 투수들의 지친 기색이 보이기 시작했다. Webb은 레즈 시리즈 올라오면 안 되는 상황에 어쩔 수 없이 올라와 만루 홈런 맞고, 3차전에서 Cabrera와 Reyes도 조금은 지친 모습을 내비쳤다.

현재 불펜 쪽에 돌아올 수 있는 선수는 Fernandez, Whitley, Helsley 이 세 명이다. 필승조가 필요한 게 아니다. Gant, Gallegos, Miller는 충분히 관리받고 있다. 하지만 필승 상황이 아닌 순간 올라가서 막아줄 투수들, 줄여 말해 Brebbia 같은 투수가 필요한 것이다. 일정 때문에 필승조들은 세이브 상황 아니면 못 쓰니까 나머지 상황들을 잘 막아줄 투수들이 필요한데 Cabrera, Reyes는 최근 그런 role을 맡기엔 꽤 무뎌졌다는 느낌을 많이 받고 있다.

(Martinez는 결국 6선발로 복귀. 구단에선 계속 면담을 통해 불펜으로 빨리 복귀하면 안 되겠냐 그랬는데 지가 똥고집 부리면서 시간 걸리더라도 선발로 복귀하겠다 선언. 결국 프런트는 불협화음 만들기 싫어 앞으로의 잦은 더블헤더를 핑계로 씨맛을 선발로 복귀시키기로 결정했고 빠르면 클블 시리즈나 9월 초 레즈 시리즈 때 팀에 합류할 수 있다고 한다. 얘하고 O'Neill하고 어디 묶어서 보낼만한 곳 없나.)

# 타선의 부조화(?)

하루 이틀 문제는 아니지만 그냥 짧게 짚어보면, 일단 Goldy는 뒤타자들이 허술하니까 상대 배터리들이 계속 승부를 피하고 있다. 덕분에 출루율 .482로 리그 1위. 근데 당연한 게, 뒤에 나오는 타자들이 한복판에 공 넣어도 헛치는 Carp, 날도 더운데 붕붕 거리다 볼일 다 보는 O'Neill이다. Miller라도 해주겠지 싶어서 4번에 갖다 놨더니만 두 경기 9타수 2안타 1타점 1득점.

결국 3번 Goldy가 실컷 출루해놔도 뒤에서 흐름이 다 끊기는 거다. 보니까 최근 카즈 타선은 하위 타순 테이블 세터 메타를 타고 있다. 하위 타순이 테이블 세터처럼 나가 줘야 4~7번으로 이어지는 늪에 빠지기 전에 점수가 난다. 잘 치고 못 치고를 떠나 득점권에서 상대 배터리가 오금 지릴 만한 선수가 있어야 하는데 그나마 Yadi, Dex가 전부. 그렇다고 승부처에서 쓸 만한 좋은 대타가 있는 것도 아니고.

Series Preview

St.Louis Cardinals vs Pittsburgh Pirates

Cardinals 11승 9패(NL 중부 1위)

Pirates 7승 19패(NL 중부 5위)

2020 시즌 상대 전적 2승 1패 우세

2019 시즌 상대 전적 14승 5패 우세

(현지 시각)

8월 27일

DH1 KwangHyun Kim(3G 1W1S 1.69) vs Chad Kuhl(5G 1W1L 2.84)

DH2 Johan Oviedo(1G - 3.60) vs Cody Ponce(2G 1L 5.40)

Cardinals' RP : Cabrera Gallegos Gant Gomber Miller Reyes Sanchez Webb Woodford

Pirates' RP : Bashlor Hartlieb Howard Kela Neverauskas Rodriguez Stratton Tropeano Turley Waddell

(내일 피츠버그는 이중 한 명이 빠지고 2차전 선발 Ponce가 올라올 예정)

로열스와 느낌이 크게 다르지 않다. 더욱이 이 팀은 타선이 망가질 대로 망가졌기 때문에,, 이 정도로 피츠버그가 격변할 거라곤 상상도 못했다. 작년에 37홈런 친 Bell이 .198/.242/.286 찍고 있고 팀 주전 타자들 가운데 OPS 7할 넘기는 선수가 Stalling와 Moran뿐. 그렇다고 투수진이 좋은 것도 아니고. 선발들은 이닝 못 먹고 있고 불펜 투수들이 로열스만큼 좋지도 않다.

선발 매치업도 그닥 무게감 있는 매치업은 아니다. 내일 나오는 네 명의 선발 투수의 짬을 모두 더해도 Yadi의 반의반 정도는 될까. 피츠버그는 어제는 Giolito에게 노히트 당하질 않았나 오늘도 10:3으로 왕창 깨지고 부시 스타디움으로 들어오게 된다. 하지만 그럴수록 Kumar Rocker에게 한 발자국씩 더 가까워지니 좋은 거 아닌가.

1차전은 Kim과 Kuhl의 매치업으로 성사됐다. 지난 등판에서 빠른 투구 템포와 같은 구종이어도 포심과 슬라이더의 구속을 다변화하면서 신시내티 타자들을 잘 맞춰 잡았던 Kim이 ML 통틀어 wRC+ 끝에서 2등(71)인 피츠버그 타선을 상대하게 된다. 타율 2할 초반, 출루율 2할, 장타율 3할이니, 무엇보다 우리 타선보다도 못하는 거니 손쉽게 잡아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다만 그렇다고 너무 한가운데 쑤셔 넣진 말길. Moran, Polanco, Bell 같은 애들 올해 부진해서 그렇지 언제 담장 넘길지 모르는 애들이다.

Kuhl은 올해 지금까진 잘 던지고 있다. 최근 들어 계속 선발로 나오고 있는데 대개 5이닝 이하 소화할 만큼 많은 이닝 소화하진 않고 내려간다. 카즈 통산 7경기 35이닝 ERA 3.86. 우리는 이틀 전에도 비슷한 사례를 상대했었다. Brad Keller라고, 그날 경기 카즈는 9:3 승리를 거뒀다. 어차피 Kuhl이 흔들려도 2차전 불펜데이 때문에 쉽게 투수 못 낼 것이기에 초반에 Kuhl만 흔들어주면 된다.

2차전은 루키 Oviedo와 역시 올 시즌 루키 Ponce의 맞대결. Ponce는 지난 시즌 마이너에서조차 선발로 거의 안 던졌기에 피츠버그는 2차전을 불펜데이로 가져갈 가능성이 높다. 여기는 양쪽 모두 무슨 표본이 없어 적을 게 없다. 그냥, 우리 Oviedo 흥해라. (2차전엔 Knizner 선발 나오겠지? 안 나온지 너무 오래 됐다)

Fly Cardinals!

Vuela Cardenales!


by TSUNAMY

Posted by TSUNAM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