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Econbird


Twins Series Review


Game 1    Cardinals 3 : 6 Twins

Game 2    Cardinals 0 : 3 Twins


타선은 상대 4-5선발인 Bailey-Hill 상대로 2경기 합 단 3점!을 뽑아내고, C-Mart는 다음 경기가 전혀 기대되지 않는 경기내용을 보이며 대량실점을 기록했다. Mikolas가 빠진 선발진과 김광현이 마무리를 맡는 불펜진을 가만히 들여다보니 참으로 투수진이 약하다는 생각이 든다. 총체적 난국이지만, 올해는 무려 16팀이 가을에 야구를 할 수 있으므로, 별 일 없으면 갈 수 있을 것이다. 참 신나는 일이다. 물론 시즌이 끝까지 갈지는 모르겠지만..


Twins와의 다음 시리즈는 9월 8일 ~ 9일에 잡혀있다. 주인장님이 언급하신 대로 올해는 중부 팀들과만 대결한다. NL 중부 팀과는 4연전 1번, 3연전 2번으로 총 10게임. AL 중부 팀과는 (KCR 6 CHW 3 DET 4 MIN 4 CLE 3)게임씩 잡혀있다. 




Brewers Series Preview


Cardinals   2-3, NL Central 3위 (GB 1.5)

Brewers    3-3, NL Central 2위 (GB 1.0)

(2019시즌 10승 9패로 근소우위, 110득점 80실점)


Game 1    Jack Flaherty (1-0, 2.57) vs Brett Anderson

Game 2    Adam Wainwright (1-0, 1.50) vs TBD 

Game 3    Dakota Hudson (0-1, 8.31)  vs Adrian Houser


17년 Cubs에 있다가 오랜만에 얼굴을 보는 Brett Anderson을 1차전에 만난다. 7월 20일 물집으로 IL에 오른 후 올 시즌 첫 등판. 2차전 선발진은 로테이션 상으로는 땜빵 듀오인 Burnes - Peralta인데, 이들이 Anderson 뒤에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TBD로 남겨둔 것 같다는 생각.. 3차전엔 Houser가 딱 5일 휴식하고 나온다.


시즌 초반이라 뭐라 말하긴 힘들지만, 불펜의 Hader - Knebel 등 필승조는 여전히 강력해 보인다. 앞에서 언급한 둘 외에도 줍줍해온 Phelps라든지,유망주인 Devin Williams라든지 좋은 자원들이 있다.


우리 선발진은 1-2-3이 그대로 나온다. Flaherty - Wainwright는 지난 등판에서 좋은 피칭으로 팀에게 승리를 가져다 주었다. 하위 선발진을 보면 한숨만 나오기 때문에 이 둘은 물론이고, Hudson도 1인분을 해주어야 선발진이 잘 돌아갈 수 있다. 선발 매치업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만큼, 잡을 수 있는 게임은 확실이 잡아야 할 것이다.



C    Narvaez, Pina

IF    Smoak - Hiura - Sogard - Arcia / Holt, Morrison, Gyorko

OF   Yelich - Cain - Garcia /  Braun, Gamel


오프시즌, Brewers의 라인업에 꽤 많은 변동이 있었다. Grandal이 나가고 Narvaez가 들어왔고, Moose가 나간 자리는 Sogard, Gyorko가 채우고 있다. 19년 Brewers의 wRC+는 97로 강한 편은 아니었는데, Thames를 포함하여 주축 셋이 나가니 라인업에 빈틈이 꽤 많아 보인다. Yelich는 현재 28타석 1안타로 단 6경기만에 bWar - 0.6을 기록하는 어마어마한 부진을 보이고 있는데, 아마 우리를 만나면서 본래 성적으로 회귀해 나갈 것이다. (2019 vs Cardinals 347/522/878, 8HR) 



개인적인 사정으로 야구를 거의 보지 못하고 있는데.. 주인장님, Jdzinn님과 새롭게 영입된 TSUNAMI님이 퀄리티있게 이닝을 먹어주실거라 믿고, 올해는 꾸역꾸역 이닝을 먹으며 불판을 가는 수준의 포스팅이 될 것 같다. 개인적인 불확실성과,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인 불확실성이 어서 해소되었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Go Cards!!

Posted by EconBird
:

by 주인장


Pirates Series Recap


7/24 Cardinals 5, Pirates 4

7/25 Cardinals 9, Pirates 1

7/26 Pirates 5, Cardinals 1


3경기 15득점... 평화를 사랑하는 식물타선 치곤 점수를 많이 내긴 했으나.. 좀 더 강한 팀들을 상대로는 얄짤없으리라고 본다.

Flaherty는 역시 좋았고, Hudson은 불안하고, 3차전 마지막에 상대 투수로 나온 Nick Burdi는 살벌한 공을 던졌고... 여러 가지 이런 저런 생각이 들었지만...


무엇보다도, 야구를 볼 수 있어서 그냥 좋았다.



그나저나... 리그가 60게임 시즌을 완주할 수나 있을지 잘 모르겠다.

고작 개막 4일만에 이런 사태가 벌어지고 있으니 말이다.




언제 리그가 중단되어도 이상할 것이 없는 상황이다.


즐길 수 있을 때 즐기시길...!!!!!!




Series Preview: Cardinals at Twins  (시즌 첫 대결)


팀 성적 

Cardinals  2승 1패 .667 (NL Central 2위, 0.5 게임차)  Run Diff. +5

Twins  2승 1패 .667 (AL Central 공동 1위)  Run Diff. +10


코로나로 인해 NL 내의 다른 지구 팀들 대신 AL 중부지구 팀들과 경기를 하게 되었다.

안 좋은 상황이긴 하지만, 이것도 볼 거리라면 볼 거리이다. 


Twins와는 2018 시즌에 인터리그로 홈/원정 2경기씩 4경기를 해서 1승 3패를 기록한 후 첫 대결이다.


Twins는 White Sox와의 개막 시리즈에서 2승 1패를 기록했다. 3경기에서 27점을 득점하며 막강한 파괴력을 보여 준 타선을 어떻게 막을지가 관건이 되겠다.



Probable Starters 

Game 1: Carlos Martinez at Homer Bailey       7/28 20:10 EDT (7/29 9:10 KST)

Game 2: Miles Mikolas Daniel Ponce de Leon at Rich Hill                7/29 20:10 EDT (7/30 9:10 KST) 


Bailey는 Reds 시절 이 팀의 호구였던 기억이 워낙 강렬하게 남아 있다. 우리를 상대로 커리어 통산 28번 선발 등판하여 5.80 ERA를 찍었으니 더 이상 말이 필요없지 않은가. 28번 선발 등판이면 거의 풀시즌 수준의 등판 횟수이니 적은 샘플도 아니다. 이번에도 탈탈 털어주자.


Rich Hill도 커리어 상대 전적은 5.03 ERA로 만만해 보이지만... 이쪽은 34이닝에 불과하여 호구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Hill은 지난 11월에 팔꿈치 수술을 하여 상반기를 결장할 예정이었는데, 상반기에 야구 자체를 안 하게 되면서 개막 때 합류가 가능하게 되었다. 원래 지난 주말 White Sox와의 2차전에 등판할 계획이었지만, Twins 구단은 40세(!)라는 나이를 고려하여 휴식일을 더 주기로 결정하여 결국 우리와의 2차전에 나오게 되었다.


우리 선발은 CMart, Mikolas이다. CMart이 어떤 활약을 해 줄 지는 와일드카드에 가깝고, Mikolas는 신뢰하기 어려운 선발투수이다. 일단 1차전의 호구를 털어서 한 경기를 잡고, 2차전은 법력을 믿어 보자. 


** 다들 소식을 접하셨겠지만, Mikolas가 수술을 받게 되면서 시즌아웃 되었다. Daniel Ponce de Leon이 땜빵선발로 등판할 예정.



Twins Lineup 예상


1. Max Kepler, RF         

2. Josh Donaldson, 3B

3. Jorge Polanco, SS

4. Nelson Cruz, DH      

5. Eddie Rosario, LF

6. Mitch Garver, C

7. Jake Cave, CF

8. Miguel Sano, 1B           

9. Luis Arraez, 2B


벤치 

Alex Avila, C

Ehire Adrianza, INF

Byron Buxton, CF

Marwin Gunzalez, UT

LaMonte Wade Jr., OF

Aaron Whitefield, OF



불펜 

Taylor Rogers(L, CL)

Sergio Romo(R)

Trevor May(R)

Tyler Duffey(R)

Tyler Clippard(R)

이하 생략



3게임밖에 뛰지 않았기에 시즌 스탯은 생략했다.


거의 쉬어 갈 곳이 없는 강력한 타선이다. 특히 3홈런 10타점을 기록 중인 Nelson Cruz의 초반 기세가 무섭다.

Arraez를 제외하면 모두가 일발 장타를 가진 타자들이니, 실투가 홈런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Go Cardinals!!!


Posted by FreeRedbird
:

by TSUNAMY


원래 같으면 4월에 올라갔어야 할 오프너 시리즈 쓰레드가 8월을 목전에 두고서야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쓰는 첫 프리뷰 글인데 사실 좀 조심스럽습니다. 제 블로그도 아니고 이 블로그 form에 맞는 글을 처음 쓰는 거다보니. 그것도 개막전 시리즈로. 앞으로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ㅎㅎ 곧 여기서 나가면 이제 남는 게 시간인지라 자주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이제부턴 다른 편집자분들처럼 제가 독단적으로 쓰는 글은 경어체로 쓰더라도 쓰레드에서는 평어체로 쓰도록 하겠습니다.


17시즌 컵스를 홈으로 불러 개막전을 가진 이후 홈에서는 3년 만에 개막전을 가지게 된다.(18 메츠, 19 밀워키) 다만 그때와 다른 점이 하나 있다면 45000명 이상 훌쩍 들어갈 수 있는 넓디 넓은 구장을 비워둔 채 경기가 진행된다는 것이다. 뭐, 애당초 MLB는 KBO와 달리 응원 문화가 활발하지 않아 이역만리 떨어진 곳에서 OLED 패널로 경기를 보는 우리는 크게 다른 점을 못 느낄 듯하다. 먼저, 개막 로스터부터 확인하면,


St.Louis Cardinals OPENING DAY ROSTER ( pitchers & position players )

SP​(5) : Flaherty^ Wainwright Mikolas Hudson^ Martinez

RP​(9) : Fernandez^ Gant Gomber^ Helsley^ Kim^ Miller PonceDeLeon^ Webb Whitley^

C(3) : Molina Wieters Knizner^

IF(7) : Goldschmidt Wong^ DeJong^ Carpenter Edman^ Ravelo Sosa^

OF(5) : Fowler Bader^ O'Neill^ Thomas^ Dean^

IL : Brebbia(45) Gallgegos^ Miller


^는 '이론적'으로 선수 동의 있으면 해먼스 필드 갈 수 있는 선수 혹은 없어도 갈 수 있는 선수

Gallegos는 개막 하루 전 마지막 점검을 통해 엔트리 승선 여부 결정할 예정


이번 시즌은 개막 로스터는 30명으로, 그리고 2주 지나면 28인 로스터로, 그리고 2주 지나면 원래의 26인 로스터로 돌아오게 된다. 고로 지금은 빅리그 엔트리에 있는 선수들 가운데서도 2주씩 2주씩 지나갈수록 사라질 선수들이 4명 있다는 것.


# 주전 좌익수​ : 누구나 쉽게 예상할 수 있었듯 우익수는 Fowler에게 돌아갔고 중견수는 수비 깡패 Bader가 차지하게 되었다. 그리고 좌익수는 결국 O'Neill의 몫이 되었다. 스캠 초반만 하더라도 O'Neill은 좌익수 자기 꺼다, 이번엔 진짜 내껄로 만들 거다, 이러더니만 뭔가 특별한 임팩트를 보여주지 못 했다. 그러나 Thomas, Dean, Ravelo, Williams 등 다른 선수들조차 O'Neill보다 낫다고 할 만한 모습을 못 보여주었기에 결국 O'Neill이 외야 좌측을 책임지게 되었다. 문제는 그 자리가 지난 2년간 Ozuna의 자리였다는 거. 타선 보강이 1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가 타석에서 눈에 띌 만한 활약을 보여주지 못 한다면 비교 안 할려 하더라도 애틀랜타로 날아간 도미니카산 불곰의 향기가 한 층 더 진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을 거다. 정 안 되면 Carlson이 올라올 수도.


# 10(?)인 불펜 : 기존에 비해 한 명 늘어나긴 했지만 불펜에 상당한 수의 선수들이 머무르게 된다. 야수도 상당히 충원됐지만 지금 올라와 있는 선수들 제외하곤 Carlson 정도를 제외하면 빅리그에서 긁을 만한 야수가 없지 않은가. 덕분에 불펜이 차고 넘치게 되었다. 비록 loogy는 사라졌지만 좌타자 저격용으로 쓸 수 있는 Miller, Webb부터 선발 조기 붕괴하면 투입될 긴 이닝 소화할 수 있는 Gomber, Kim, Ponce de Leon, 1이닝 정도는 믿고 맡길 수 있는 Gant, Helsley 등 종류별로 다양하게 포진되어 있다. 옵션은 충분히 준비해뒀기에 본인들 자리에서 무너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Gallegos는 개막 하루 전날 마지막 점검을 통해 개막 엔트리에 합류할지 말지 정해진다고 한다. Gallegos까지 합류하면 총 10명)


# 타선 : 타선이 진짜 많이 너무 심하게 약하다. 지난해 Ozuna가 있었음에도 타선 fWAR 22.3(14위), HR 210개(24위), 타율 0.245(23위), OPS 0.737(21위) 타점 714개(21위) 등 대충 봐도 어떻게 플옵 갔나 싶을 정도로 약했는데 올해는 어떻게 하련지 모르겠다. 지난해 카즈 타자들은 764점 득점했고 투수들은 662점 내줬다. 득실차가 102점인데 Ozuna의 작년 타점 기록은 89점. 계산이 안 선다. 잘 던지고 잘 막고 잘 뛰어서 얻을 수 있는 점수도 한계가 있는데 다시 생각해도 MO사장이 무슨 생각으로 타선 보강 안 했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 간다. 단적으로, Molina가 중심 타선에 배치되고 Fowler가 주전 라인업에 이름을 올리는 상황이다. 진짜 O'Neill, Thomas로 Ozuna 자리를 메울 수 있을 거라 믿었던 걸까.


Series Preview

St.Louis Cardinals vs. Pittsburgh Pirates


Cardinals 19시즌 91승 71패(NL Central 1위)

Pirates 19시즌 69승 93패(NL Central 5위)

19시즌 맞대결 성적 14승 5패 우세


(현지 시각)

7월 24일 Jack Flaherty(33G 11W8L 2.75) vs Joe Musgrove(32G 11W12L 4.44)

7월 25일 Adam Wainwright(31G 14W10L 4.19) vs ​Trevor Williams​(26G 7W6L 5.38)

7월 26일 ​Dakota Hudson​(33G 16W7L 3.35) ​vs ​Mitch Keller​(11G 1W5L 7.13)


Cardinals' RP​ : Gomber Miller Kim Webb Fernandez Gant Helsley Ponce de Leon Woodford Whitley Oviedo

Pirates' RP​ : Kela Krick Rodriguez Feliz Burdi Stratton Holmes Neverauskas Erlin Turley Brubaker


지난 시즌 디비전 1위 팀과 디비전 최하위 팀간의 맞대결이다. 앞서 두 시즌은 개막전을 모두 원정 뛰며 메츠 상대 1승 2패, 밀워키 상대 1승 3패로 기분 나쁘게 시즌을 시작했는데 올해는 홈에서, 그것도 비교적 약팀을 상대로 시즌을 시작하기에 산뜻한 출발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거기다가 우리 팀을 상대로 강한 타자가 Bell 정도 뿐이고 (2019 vs. 0.310/0.423/0.552) 제일 무서웠던 Marte는 다른 팀으로 가버렸으니. 반면 Goldschmidt(0.366/0.489/0.704), Edman(0.320/0.382/0.520), Wong(0.274/0.366/0.500) 등 적잖은 수의 카즈 타자들은 피츠버그 마운드를 잘 공략했다.


대충 봐도 느끼겠지만 비록 우리 팀이 이렇다할 전력 보강은 안 했더라도 피츠버그보단 전력에서 우세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 당장 개막 시리즈 선발 투수들만 봐도 알 수 있으며 불펜진, 타선 등 특별히 꿀리는 게 없다. 결국 이상한 '변수'(가령 타선 고장)만 작동 안 한다면 충분히 위닝 시리즈, 혹은 스윕까지 노릴 수 있는 시리즈인데 바람대로 됐으면 좋겠다. 쉽게 생각하고 들어간 시리즈인데 초장부터 발리면 시즌 시작부터 실망감은 배가 될 것이다.


1차전은 Flaherty와 Musgrove의 맞대결이다. 솔직히 Flaherty 걱정은 사치 아닌가. 홈에서도 강했고 통산 피츠버그 상대 44이닝 ERA 1.84, 지난 시즌에도 15이닝 ERA 0.60. 그렇다고 그 사이에 피츠버그 라인업에서 뭔가 획기적인 보강이 이뤄진 것도 아니고 쉽게 쉽게 피츠버그 타선 틀어막을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피츠버그의 개막전 선발인 Musgrove는 우리의 '밥'이었다. 지난해 18이닝 ERA 10.00, 통산 37이닝 ERA 7.05. 놀랍게도 지난해 Musgrove 공략에 앞장섰던 카즈 타자 중 한 명이 Fowler(8타수 2볼넷 4안타 1홈런 6타점). 축하한다, 적어도 시즌 초 선발 라인업에 들 명분 하나는 만들었네.


​2차전​은 백전노장 Waino가 출격한다. Flaherty만큼은 아니지만 지난해 피츠버그 상대로 꽤 강했던 (29이닝 ERA 3.41) Wainwright. 거기다가 홈에서는 deGrom 부럽지 않았으니 2차전도 투수쪽은 별로 걱정이 안 된다. 다만 Waino가 지난해 3회부터, 즉 타선 두 바퀴 도는 시점부턴 피슬래쉬 라인이 확 치솟았다. 거기다가 피츠버그 타자들이 Waino를 막 무서워하는 것도 아니고. 어쨌거나 커브 하나에 모든 걸 맡기고 가야 하는데 이게 통타 안 당하길 바라야 한다, 맞춰잡든 삼진잡든간에. 이날 피츠버그 선발인 Williams는 지난 시즌 카즈 상대로 꽤 강했다. 통산 성적은 그닥 무섭지 않으나(60.2이닝 5.19) 지난해엔 12이닝 ERA 1.50이었으니 어떤게 맞는 건지 모르겠다. 시즌 성적 좋을 땐 카즈에 약했고, 시즌 성적 나쁠 땐 카즈에게 강했다.


​3차전​은 극강의 땅볼러 Hudson과 루키 Keller의 맞대결. 지난 시즌 Flaherty가 너무 잘하는 바람에 Hudson에게 빛이 덜 비춰지고 있는데 첫 풀타임 시즌에 16승 거두고 ERA 3점대 찍는 게 절대 쉬운 일이 아니다. 거기다가 아무리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극악의 BB/9과 극강의 GB%를 가지고 있다지만 결국 이번 스캠과 서머 캠프에서도 증명해내지 않았나. 지난 시즌 피츠버그 상대론 17이닝 ERA 4.24. 이날 경기는 상대 선발 Keller에 따라 갈릴 것이다. 아직 단 한 번도 카즈를 상대하지 않은 Keller의 공을 우리 타자들이 부끄러워서 못 친다면 조금 어려울 수도 있을 거라 생각한다. 처음 보는 투수 낯가린 걸 한두 번 본 게 아닌지라. 이번에 SK에서 방출된 Kingham에게 데뷔전 7이닝 9삼진 무볼넷 1안타 선물해준 건 여전히 내 뇌리 속에 강렬히 각인되어 있다.


Opening Day Line-Up

1. 3B  Edman

2. 2B  Wong

3. 1B  Goldschmidt

4. SS  DeJong

5. C  Molina

6. DH  Carpenter

7. RF  Fowler

8. LF  O'Neill

9. CF  Bader


Fly Cardinlas!

Vuela Cardenales!


(처음으로 프리뷰 글 써봤는데, 잘 썼는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보충하거나 이런 거 들어가면 좋겠다 싶은 거 있으시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by TSUNAMY

Posted by TSUNAMY
:


UDR) Gianluca Dalatri

School: North Carolina

DOB: 04/04/98

Position: RHP

Bats/Throws: R/R

Height/Weight: 6'6''/250



고교 졸업 당시 Mets의 $1.6 million 오퍼와 Phillies의 $1.5 million 오퍼를 뿌리치고 대학 진학을 택한 우량주였으나 선수 개인에게는 최악의 결과가 나왔다. 2017년 성적에서 드러나지만 출발은 누구보다 좋았다. 신입생이 듣보 리그도 아니고 ACC에서 저 정도 성적 거두는건 보통 놈이 아니라는 증거다. 당연히 Freshman All-American honors을 수상했고, USA Baseball Collegiate National Team에도 합류했다. 


그러나 악몽이 시작되는데, 소포모어 시즌 절반을 elbow stress reaction으로 날리고, 주니어 시즌 절반은 hip injury로 날리며 2년 연속 부상으로 발목을 잡히고 만다. 자연스레 2018년 10월 BA의 Carlos Collazo와 Teddy Cahill이 쓴 College Top 50 Prospects For The 2019 MLB Draft에서 no.47에 선정된 Dalatri의 주가는 드랩을 앞두고 BA top 500의 no.340까지 폭락하고 만다. 설상가상, 와신상담을 위해 시니어 컴백을 택했으나, 2020년 2월 리그가 중단되기 전부터 elbow small fracture 치료를 위해 나사를 박아 넣는 수술을 받은지라 리그가 정상적으로 진행됬더라도 등판은 불가했다.


마운드 위에 '건강히' 서기만 하면 가장 큰 장점인 plus command를 바탕으로 91~93, T94의 fastball과 쓸만한 changeup, 평범한 slider와 curve를 구사한다. '부상만 없었다면' 전형적인 상위 컨퍼런스에서 눈에 띄는 스탯 남긴 four-pitch strike-thrower로 상위 라운드 지명까지 바라볼 수 있었을 것이다.


"As crazy as it sounds, the last time I pitched pain-free was the Middletown South (Shore Conference Tournament championship) game," Dalatri said, referring to his final high-school game in which he set the Shore Conference career wins record. (Source: Shore Sports Networks)


건강히 마운드 위에 설 수 있느냐 여부를 강조했는데, 정말로 100% 건강할수만 있다면 오히려 스터프 자체가 조금이나마 향상될 가능성도 있다. 선수 본인이 말하길, freshman 초반 mechanical adjustment를 시도하다 꽤 심각한 hip injury(torn labrum and two fractures)가 발생했고, 이후 정기적인 진통제 복용과 코티즌 샷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한다. 시니어 시즌 전 재활 과정에서는 팔꿈치 통증을 느꼈는데, 당시 medical staff는 아무 문제를 발견하지 못했으나 결국 무리한 재활을 시도하다 elbow fracture로 발전되는 불운까지 겪는다. 다행히 재활이 순조롭게 진행되어 현재 마운드 위에서 던지는 단계에 진입한 상황이긴 하다.








UDR) Mac Lardner

School: Gonzaga

DOB: 12/29/97

Position: LHP

Bats/Throws: R/L

Height/Weight: 6'4''/195



2019년 여름 Cape Cod League에서의 기록이 인상적인 덩치 큰 좌완 똥볼러다. 87~91mph의 fastball과 plus changeup, 그리고 평범한 curve를 구사한다. 정확한 수치는 알 수 없으나 GB%도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나마 좌완 똥볼러들 중에서는 상위급 자원인듯 하다.


나이가 많긴 하지만 여전히 벌크업과 mechanical adjustment를 통한 구속 상승이 가능하다 믿는 이들도 의외로 적지 않다. 냉정히 선발은 힘든 만큼 불펜 전향을 통한 구속 상승 가능성이 더 크지 않나 싶다.


1년 반 가까이 이 팀과 연락을 주고 받았으며, 진위여부는 알 수 없지만 팀은 드랩이 종료된 뒤 UDFA들과 사인할 수 있는 기간이 되면 가장 먼저 너에게 연락할 것이라 언급해주었다고 한다. 실제로 restriction이 풀렸던 일요일 오전 9시 조금 넘어서 바로 사인하긴 했다. 꽤 정성을 들였던 모양인지, 선수 본인도 2개 팀이 (보너스는 $20K와 같거나 조금 많이 주는 수준이겠지만) 4~5라운드 지명을 약속했으나 이 팀과 계약하기 위해 뿌리쳤다는 감동적인(?) 스토리를 털어놓았다.






UDR) Jacob Buchberger

School: Davenport

DOB: 10/01/97

Position: RHP/3B

Bats/Throws: R/R

Height/Weight: 6'2''/215




Division II에서 3년 도합 420 PA, 421/490/713, 20 HR, 34 SB를 찍으며 리그를 씹어먹었다. 원래 football을 하기 위해 입학하여 freshman 시즌 이후 baseball로 전향한 특이 케이스인데 이 정도로 잘했다는건 리그 수준을 떠나 재능이 있긴 있다고 해석할 수 밖에 없다. 특히 2019년 주니어 시즌 이후 Great Lakes Intercollegiate Athletic Conference POY와 Commissioner's Award를 휩쓸고 Academic All-Excellence team까지 선정되며 그라운드 안밖에서 지배자로 군림했다. 2020년에도 Division II 소속 선수로 유일하게 CoSIDA Acamedic All-America First Team에 이름을 올린 걸 보면 공부도 매우 잘하는 모양이다.


어마어마한 기록과 수상 이력에도 불구하고 2019년 드래프트에서 40라운드까지 단 한 팀도 연락을 주지 않았다. Reds가 언급을 준 뒤 결국 뽑지 않았다는 뒷 이야기도 있다. 이를 악물었는지 시니어 시즌부터는 선발 투수이자 주전 3루수로서 본격적인 two-way를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로 흐지부지되고 말았다. 찍힌 기록만 보면 아무리 Division II라도 괴물이 나올 수도 있었을텐데 아쉬울 것이다.


뭐 그래서 어떤 재능이 있는지, 투수로서 가능성이 있긴 한지에 대해선 내용이 없다. 어떻게 투수로 호명되긴 했는데, 보여준 재능 자체는 전부 빠따라 그냥 착오가 있던 건지, 아니면 area scout가 우리가 못 본 뭔가를 본건지 조차 알 수가 없다. 딱 하나 알 수 있는건 60 yard dash 기록이 6.3초, RHH가 1루까지 3.9초로 raw speed가 굉장한 수준이라는 것 정도 뿐이다. 물론 진위여부는 까봐야 알 일이다.


White Sox, Brewers와도 협상했다고 한다. 선수 본인은 Cardinals쪽에서 연락이 올거라고 예상치 못했다고 하니 오랜기간 공들여 온 케이스는 아닌듯 하다. 






UDR) Matt Chamberlain

School: New Haven

DOB: 10/31/98

Position: OF

Bats/Throws: L/R

Height/Weight: 6'0''/200



Division II인 Northeast-10 conference에서 2019 주니어 시즌 37 G, 346/494/606, 6 HR, 22 SB, 32/25 BB/K를 기록하며 리그 최고의 올라운드 플레이어로 군림했다. 리그 타율 7위, 출루율 1위, 장타율 2위에 홈런 8위, 도루 4위, 볼넷 3위에 37경기 중 35경기에서 출루에 성공했다. 2020 시즌은 8 G, 259/512/512, 1 HR, 6 SB, 12/2 BB/K로 마감했다. 


수비적으로도 2018년 참가했던 summer league에서 DPOY를 수상하고, 쓸만한 arm strength를 갖춘 평균 이상의 CF라는 말이 여기저기 끄적여 있는걸 보니 나쁘지 않아 보인다. 팀 내에서 언제나 유니폼이 흙투성이인 grinder로도 유명했다고 한다.


첨부한 기록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첫 summer league였던 2018년 Futures Collegiate Baseball League에서 181 PA, 307/453/429, 3 HR, 26 SB, 32/18 BB/K를 기록하며 리그 도루 1위 및 DPOY를 수상하고, 2019년 New England Collegiate Baseball League에서는 212 PA, 298/439/423, 4 HR, 19 SB, 39/30 BB/K를 기록하며 리그 BB 1위 및 runs 3위에 랭크되는 등, 다수의 Division I 소속 선수들 상대로 밀리지 않는 점을 보여준 점이 높이 평가받았다. 드래프트 이후 10개 팀 scout들에게 연락을 받았다고 한다. 


위 summer league 기록에서 엿볼 수 있듯 power보다는 speed 측면에서 두드러지는 스타일이고, 수비도 CF 안착이 가능한 수준이니 leadoff로 기용될 가능성이 높다. 


공부도 곧잘 한 것으로 보인다.








UDR) Matt Koperniak

School: Trinty College

DOB: 02/08/1998

Position: OF/3B

Bats/Throws: L/R

Height/Weight: 6'0''/180




Division III까지 왔다. 2019 주니어 시즌 리그에서 유일한 .600을 넘는 장타율을 기록한 타자이자, 대부분의 주요 카테고리에서 top5에 랭크되었다고 한다. 위에서 소개한 Matt Chamberlain이 2019년 NECBL이란 summer league에서 212 PA, 298/439/423, 4 HR, 19 SB, 39/30 BB/K를 기록한 뒤 Division I 소속 선수들 상대로 밀리지 않았다는 점이 높이 평가되었다는데, 같은 리그에서 163 PA, 376/442/589, 5 HR, 5 SB, 18/14 BB/K로 한 수 앞선 스탯을 찍었다.


정보가 없으니 넘어간다.


무슨 패턴인건지, 이놈도 이 팀 외에 2개 팀과 협상을 진행했었다고 밝혔다.






UDR) Nick Raposo

School: Wheaton College

DOB: 06/03/98

Position: C

Bats/Throws: R/R

Height/Weight: 5'11''/195





Division III 하나 더 추가한다. 2018~2019년 2년 연속 second-team Division III All-American에 선정되었으며, 2019~2020년 연속 Wheaton Athletics Chad Yowell Male Athlete of the Year를 수상했다. 열심히 하고 스포츠맨쉽도 좋은 그런 친구인듯 하다.






UDR) Nick Trogrlic-Iverson

School: Gonzaga

DOB: 10/03/97

Position: RHP

Bats/Throws: R/R

Height/Weight: 6'1''/170



Gonzaga에서 수혈된 두번째 투수로, JC에서 편입한지라 기록이 2년 밖에 쌓이지 않았다. 쓱 봐도 스탯이 구리고 나이까지 많지만, 나름 BA가 공개한 Top 25 Seniors To Watch On MLB Undrafted Free Agent Market 리스트에서 끝자락 25위를 차지한 인물이다. 대충 low 90s, T94 fastball에 four-pitch mix에 대한 good feel 어쩌고 써 있다. 소속팀 코치는 fastball, slider, changeup이 레퍼토리라고 언급했던데 아마 후자가 맞지 않을까 싶다.  


이딴 x같은 프로필로 undrafted senior top25가 말이 되나 싶어 좀 더 찾아보니 구속에 비해 구위가 그럭저럭 괜찮은듯 하고, slider가 그나마 평균 이상으로 평가받고 있는듯 하다.


2018년 드래프트에서 JC 졸업반 자격으로 Brewers에 15라운드 지명 받았으나 사인하지 않았다.






UDR) Omar Sanchez

School: B-You Prospects Academy

DOB: 05/16/02

Position: LHP

Bats/Throws: R/L

Height/Weight: 5'10''/185


Flordia Southwestern State College에 진학 예정이었으나 접고 이 팀에 합류한다. 많이 어리긴 하지만 그럼에도 체격이 너무 작고 구위 역시 87~91mph에 머무는 수준이며, 가능성이 보인다고 적혀있긴 한데 뭐 얼마나 보이는지 도통 알 수가 없는 curve와 changeup을 구사한다. 


'Cardinals > Prospec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 Season Recap : Memphis Redbirds  (2) 2022.02.06
2021 Draft Thread  (93) 2021.07.12
2020 Draft Review  (13) 2020.06.22
MLB Draft 2020 Thread  (86) 2020.06.11
Redbirds Nest in Korea 선정 2020 Cardinals TOP 20 유망주 리스트: 총정리  (42) 2020.02.25
Posted by skip5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