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24'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9.11.24 2019 Season Recap: Springfield Cardinals 11

Springfield Cardinals


Texas League

시즌 성적 60승 79패, 승률 0.432 (North Division, 4팀 중 3위)

609득점, 705실점 (득실차 -96, Pyth. 61승 78패)


Texas league는 2개 디비전 (north, south)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디비전에는 4개의 팀이 있다. 리그 평균 ops는 .710, 평균 ERA는 4.02이니 빅리그에 비해서 투고타저의 경향을 띄고 있다. 


Springfield Cardinals는 north divison에서 60승 80패로 3위를 기록했으며, 이는 2018년의 승률과 거의 같다. (2018시즌 60승 79패) Springfield의 타자진은 리그 평균인 23.7세에 비해 0.6세 어리며, 투수진은 리그 평균인 24.2세에 비해 0.5세 어리지만.. ops는 뒤에서 3위, era는 뒤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별 의미는 없어보인다. 어리면서 잘하면 몰라. 


Joe Kruzel이 올해부터 이 팀의 감독을 맡았다. Cards 소속 마이너 팀들에서 7년간 감독을 맡은 베테랑이라면 나름 베테랑. BA 선정 texas league의 top 20 prospects에는 팀 내 유망주 1위가 될 것이 유력한 Dylan Carlson이 2위. (1위가 Gavin Lux인데, 얜 데뷔했으니..) 부상으로 절반을 못 뛰고 절반을 말아먹은 Elehuris Montero가 12위에 위치하고 있다. 



Batters (50PA 이상, wRC+순 정렬)


Dylan Carlson: 설명이 필요한가? 20살 꼬맹이가 형들 사이에서 MVP를 거머쥐었다. 그야말로 떡상. 올 시즌 성적도 성적이지만, 17시즌 풀 시즌을 뛰기 시작한 이래로 별 다른 부상 없이 풀타임. 그 와중에 발전을 거듭했다는 점에서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아직까지 빅리그에서 평균 이상의 중견수가 되기는 힘들겠지만, 이 발전 속도라면 혹시? 내년 시즌 시작할 때까지 칭찬만 들을 테니, 여기서 줄인다. 내년 AAA 센터로 시작해서 별 다른 일 없으면 빅리그 맛은 볼 것이다. 팀에 지금 AAA~빅리그 백업급의 애매한 외야수가 많기 때문에 자리 만들기용 무브가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Elehuris Montero: 부상 이전(~5월 말)에는 219/265/417, 부상 이후(7월 말~)에는 164/213/242. 애리조나 가을리그에서는 200/333/300. 타출장이 허접한 건 둘째치고 시즌 내내 K%가 30%였는데 가을리그까지 300타석중 홈런을 7개밖에 뽑아내지 못했다. 시즌 전 top100에 간간히 이름을 올렸던 것을 생각하면 완전 burst. 하지만 AA 재수를 해도 여전히 어린 나이이고, 워낙 툴이 좋아서 아직까지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듯 하다. 하지만 이 팀에서 툴가이가 터진 적이 있던가..


Conner Capel: Oscar Mercado의 유산. AA에서 시작해서 AAA로 승격되었다가 다시 강등. 잘해서 승격되고 못해서 강등된 것이 아니라 팀 사정상 왔다갔다 한 것. AAA 8경기에서는 꽤 아름다운 스플릿을 찍었으나 동기부여 떨어졌는지 돌아와서는 .330 BAbip 안고 254/289/310. 이래저래 참 애매한 것이, 수비는 Carlson보단 낫지만 센터 붙박이급은 아니고, 코너로 가자니 타격 생산력이 많이 아쉽고, 센터 가능한 외야 백업으로 쓰기엔 팀에 고만고만한 외야수가 너무 많고.. skip님이 지적하셨던 것처럼 이 팀에 건너오면서 잃어버린 선구안을 되찾지 못하면 미래는 없다.


아. 진짜 재미없다. Evan Mendoza는 작년에 best 수비 3루수다 뭐다 하지만 저따위 타격으로는 3루는 커녕 숏스탑도 안된다. Justin Toerner는 이미 다뤄주셨으니 생략한다. 나머지 타격에서 그나마 실적 낸 놈들 죄다 유망주라 부르기 힘든 놈들이고 마이너 뎁스 그 이상의 의미는 아니라, 그냥 싹 다 생략한다. 





Pitchers (20IP 이상, FIP순 정렬)


투고타저 리그에서 성적들이 이러니 쓸 말이 있을리가 없다. 20위권 팜에서도 허접한 레벨이니.. 올스타로는 Angel Rondon, Bryan Dobzanski, Alex Fagalde셋이 선정된 바 있다. 


Angel Rondon16시즌 루키레벨 데뷔해서 18시즌에 A- 데뷔하고 A로 승격. A 승격 후 스탯 예쁘게 찍으며 ? 하나 달았는데 올 시즌 거치며 !로 바꾸었다. max 94-95 패스트볼. 슬라이더 레퍼토리 기반.  A+레벨에서 시작해서 구위로 씹어먹고 승격해서 AA에서도 바로 적응. 팀 내 10위권 중반 정도 순위는 무난할 것이고.. 다음 시즌 AAA에서 시작할 것. 시즌 중 불펜 알바 뛰는 모습을 볼 수 있을 지도 모른다. 

 

Johan OviedoA+에서 시작해서 5게임 씹어먹고 4월의 'minor league pitcher of the month'. Rondon보다 빠른 승격. AA 올라와서는 폭망. 구속도 퐁당퐁당 실적도 퐁당퐁당 제구도 퐁당퐁당.. 좋아하는 스타일이 아니라 할 말이 없다. 


이 둘 말고는 개인 코멘트 달기가 너무 힘들어서 쓰다 지웠다. Austin Warner: 똥볼러. AA 성적은 그럴듯하나 AAA 승격해서 개폭망. 빅리그에서 얼굴 볼 깜은 아님. Bryan Dobzanski: 삼진율이고 뭐고 whip가 1.5인데 불펜? Alex Fagalde: A+ 씹어먹고 AA에서 망한 놈 ver.2. 외에 Tommy Parsons는 대충 다뤄주셨으니 생략, Junior Fernandez는 Memphis review에서 다룰까 한다. 



Posted by EconBir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