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Doovy

Nationals Series Recap

(미국시간)


4/17     
Cardinals   8 : 0   National
4/18     Cardinals   1 : 3   National
4/19     Cardinals   4 : 3   National

4/20     Cardinals   2 : 3   National

3가지를 확인한 시리즈였다. 여전히 Wainwright 은 믿음직하구나, Lance Lynn은 4월에 지지 않는구나, 그리고 득실차 조작단의 복귀했구나. 이번 시리즈에서 우리 투수진은 4경기에서 상대 타선을 상대로 34.1이닝동안 단 9실점, 평균자책 2.36의 효과적인 피칭을 했으나 시리즈를 2승 2패로 스플릿하는 데 그쳤다. (득실차 +6, 15득점 9실점). 마치 하나의 작품을 보는 듯 했던 Waino의 완봉경기를 제외한 나머지 3경기는 졸전에 가까웠으며, 매 경기 3득점에 그치는 빈공와 잔루 야구 속에서 어떻게든 스플릿을 끌어낸 Nationals에게 운이 따른 시리즈라고 할 수 있겠다. 특히 2차전은 Gio에 밀리지 않고 호투하던 Wacha가 폭투로 결승점을 내주었고, 4차전에서는 어이없는 수비 실수들로 결승점을 내주었는데, 이런 모습들을 보이고 경기를 이길 수는 없는 노릇이다. 타격이야 잘 맞을 때가 있으면 안 맞을 때도 있지만, 수비는 정신차리고 하자. 

Matheny의 후반 불펜 운용 및 벤치 활용은 여전히 많은 아쉬움을 자아냈는데, 특히 Daniel Descalso의 플레잉타임을 굳이 1점차 경기 후반부에 찾아주려는 이유는 도무지 알 수가 없었다. Seth Maness가 4차전에서 9회에 안타를 허용한 후 왜 교체되지 않았는지 여부도 모르겠으며, 3차전과 4차전에 나왔어야할 Rosie가 왜 2차전과 3차전에 나왔는지도 모르겠다. Matheny의 In-Game Decision들을 보며 올해로 햇수로 3년째 탄식을 하고 있는 이 블로그의 손님들 입장에서는 신물나는 답답함이다. 1점차 경기에서 경기를 이기기 위해 Best Team on the Field를 내세우기보단 "앉아있던 아이들아 모두 일어나렴" 하는 식의 Move들은 좋은 결과보다 안좋은 결과를 많이 양산했고, 그것 때문에 욕도 꽤 먹은 걸로 알고 있는데, MM은 이 부분에 있어서만큼은 도저히 바뀔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DD, 좋은 선수이다. Sugar 도 마찬가지이며, Maness도 수비진의 도움이 없으니 ERA가 폭등하긴 여전히 25인 로스터에 자리 하나 만들어주는 것이 그렇게까지 못봐주겠는 선수는 아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이들에게 어떠한 악감정도 없다. 심지어 MM이 올 해 초에 점차 입지가 좀아지고 있는 DD를 일컬어 "Hell of a Ball-player" 라고 칭찬하며 그의 경기 준비 자세를 치켜세우는 인터뷰를 보았을 때 필자는 전혀 눈살을 찌푸리지 않았다. 다만 MM이 기가 막힌 것은 이들을 사용하지 말아야 할 위치에 사용해서 절묘하게 선수 본인들까지 욕을 먹게 하고 있다는 점이다. Versatility 하나로 25인 로스터 자리를 지켜나가고 있는 DD는 이제 그 어떤 경우에서도 Defensive Upgrade가 될 수 없으며 (특히 David Freese가 나간 이상 더더욱 그렇다) 이미 주전이 아닌 Mark Ellis는 선발출장한 이상 웬만하면 경기에서 빼지 말아야한다. 냉정하게 봐서 DD의 입지는 코사마의 그것에 비해 더 크지 않으며, DD의 경기감각 유지는 본인이 해야 하는 것이다. Seth Maness는 Rosie와는 정반대의 의미에서 "최후의 보루" 이며, 이 부분은 Johnny Gomes도 아마 동의할 것이다.

M-Carp와 Peralta 의 수비에 관해서는 Mets와의 시리즈를 통해서 조금 더 지켜보도록 하자. 비록 M-Carp가 요새 부진하며 공수에서 집중력이 흐트러진 모습이라고는 하나, 정상 컨디션을 회복한다면 Freese-Kozma 라인에 비해서 이 둘이 가져다주는 Offense Production 은 하늘과 땅 차이이다. (생각난 김에 찾아보았더니 현재 Freese는 올 시즌 타율 .140에 홈런 1개 2루타 0개를 기록중이다…)



Series Preview: Cardinals at  Mets 

 성적

Cardinals 11 8패 (NL Central 2위, GB 3.0) Run Differential +11
     Mets  9
 9 (NL East 3위, GB 3.0Run Differential -7


※ 2012년 상대전적 4승 3패 Mets 우위

※ 2013년 상대전적 5승 2패 Cardinals 우위


"뭔가 상대하기 쉬운 팀" 이라는 이미지를 수 년째 도저히 벗지 못하고 있는 약체 Mets. 쓸데없이 길어졌던 Ike Davis / Lucas Duda / Terry Collins 의 3각관계를 이제서야 정리했고, 새 클로저로는 지난 주에 만 38번째 생일을 치른 Kyle Farnsworth를 임명했다. 기대를 모은 Travis D'Arnaud (.167/.264/.255)와 Curtis Granderson (.127/.222/.238) 은 아직 시즌 타율 2할이 멀어보이며, 제 궤도에 올라오려면 갈 길이 멀어보인다. David Wright 은 20일 경기에서 4안타를 몰아쳤지만 모두 단타였다. Matsuzaka가 로테이션 진입을 꿈꾸고 있는 이 팀의 투수진을 상대로 우리 타선이 다시 며칠만에 손맛을 보는 시나리오가 그려진다. 1차전과 4차전은 특히 좋은 기회이다.


근데 그거 아시는가. 올 시즌 Mets는 18경기에서 73득점 (리그 16위), Cardinals은 19경기에서 72득점에 (리그 17위) 그쳤다. 누가 누구에게 허접하다고 하기가 부끄러운 성적이다. 


New York Mets - Projected Lineup


1

LF

Eric Young Jr.

2

2B

Daniel Murphy

3

3B

David Wright

4

RF

 Curtis Granderson

5

1B

Lucas Duda

6

CF

Chris Young

7

C

Travis d'Arnaud

8

SS

Ruben Tejada

9

RHP

Jenrry Mejia



Probable Starters
(
미국시간)


4/21                         Tyler Lyons (Season Debut)  vs      Jenrry Majia  (2-0, 2.81 ERA)  

4/22                  Adam Wainwright (3-1, 1.80 ERA)  vs      Dillon Gee  (1-0, 3.71 ERA)

4/23                     Michael Wacha (2-1, 1.73 ERA) vs      Jonathan Niese  (0-2, 2.84 ERA)

4/23                         Lance Lynn (4-0, 3.42 ERA)  vs      Bartolo Colon  (1-3, 5.40 ERA) 


  • "페라리" 라는 별명이 왜 붙었는지 직접 증명해보이고 싶었던 "Fastest Guy on the team" (Bourjos 영입 때 Kelly가 직접 한 말이다) Joe Kelly의 기습번트 덕분에 Tyler Lyons가 메이저리그 통산 9번째 선발등판 기회를 얻게 되었다. 작년 5월 22일에 ML 데뷔전을 치렀던 Lyons는 그 당시에도 투수 친화 구장에 (PETCO) 원정을 가서 7이닝 1실점으로 크게 호투한 바 있었는데, 올 해도 비슷한 시나리오가 성사가 되었다. 
  • Lyons는 90마일대를 맴도는 쓸만한 패스트볼 (포심/투심)을 대략 60% 정도 던지고, 슬라이더-체인지업을 구사하는데 (커브도 가끔 던지지만) 어느 구질도 딱히 플러스 피치라고 보기는 힘들다. 다만 패스트볼 움직임이 쓸만해 낮게 제구가 잘 된다면 우타자들이 주를 이룬 Mets 의 허접한 라인업을 상대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투수라고 보며, 특히 장타율 리그 최하위 (.333) 팀을 상대로 Citi Field에서 경기하는 만큼 공격적으로 던진다면 효과적일 것이다. Mets는 한 번도 Lyons를 상대해본 적이 없으며, 생소함을 무기로 공략한다면 1차전은 의외로 해볼만 하다고 본다. 상대 선발 Jenrry Mejia는 고약한 이름 철자를 가진 선수답게 꽤나 깡패스러운 패스트볼-슬라이더 콤보를 자랑하는데, 아직 Pitchability를 배워가는 과정의 투수이다. 지난 등판에서 손가락 물집 때문에 조기강판 된 바 있으며, 16이닝에서 볼넷 11개를 내줄만큼 아직도 커맨드가 불안하다. Mets가 아니었다면 진작에 릴리버 수업을 받을 투수라고 본다. 

    • 작년 5월 11일, Wainwright은 Shelby Miller의 27타자 상대 One-Hitter 바로 다음 날 등판해서 이에 질세라 120구 2안타 완봉승을 거둔 바 있다. 그리고 바로 그 다음 등판은 Mets 전, 6이닝 6피안타 1볼넷 4실점으로 패전을 안았는데, 이 때 게임 쓰레드 댓글에는 "그러게 왜 120구를 던지게 했느냐"는 원성이 빗발친 바 있다. 이번에도 묘하게 Mets전을 앞두고 110구 2피안타 완봉을 성공시켰다. 완투 다음 경기에서의 많이 맞았던 패턴이 있긴 하지만, 시즌 초 Waino의 페이스가 워낙 좋고, Mets 타선이 전반적으로 약화되었다면 약화되었지 결코 강해지지 않았기에 2차전도 무난한 승리를 예상해본다. Wainwright은 지난 해 유일한 Citi Field 등판에서 7이닝 4피안타 무실점으로 승리투수가 된 바 있다. 




      별안간의 똥경기력이 나올 가능성이 가장 높아보이는 경기는 3차전으로, 한 번 맞을 때가 된 Wacha와 Mets의 실질적 에이스인 Jon Niese의 대결이다. 이 경기는 올 시즌 맞는 세번째 좌완투수 매치업인데 (첫 경기는 Liriano, 두번째는 Cingrani) 희한하게도 첫 두 차례의 좌완 매치업 경기를 모두 이긴 바 있다. Niese는 우리를 상대로 늘 잘 던진 조용한 천적인데, 지난 두 차례의 Cards 전에서 6이닝 10탈삼진 무실점, 7.1이닝 3피안타 2실점으로 굉장히 호투한 바 있다. (통산 vs Cards 5경기 3승 1패 ERA 2.00, 27IP 23K)

    • 4차전은 만약 경기를 보시는 분이 있다면 양팀 선발 투수들 둘이 합쳐서 족히 150개의 패스트볼은 구경하실 수 있을 매치업이다. 던지는 공의 88%를 패스트볼로 던지는 만 41세 투수 Bartolo Colon과 역시 던지는 공의 77%를 패스트볼로 던지는 Lance Lynn이 붙으니 그냥 대충 어림짐작해봐도 이 날 경기는 패스트볼의 향연일 느낌이다. 공교롭게도 Colon은 더 이상 높아질 수 없을 것처럼 보였던 패스트볼 비중을 87.7%로 늘렸는데, 반면 구속은 포심이 91.2 --> 90.5, 투심이 88.8 --> 88.0 으로 감소한 상태이다. 약해진 패스트볼을 더 많이 던지고 있다는 것은 보조구질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진 것으로 해석되며, 단조로운 투구패턴 때문에 Colon의 LD 허용률은 현재 27% 까지 올라가 있는 상황이며, 25이닝을 던지며 벌써 피홈런이 6개나 된다. (패스트볼 구종가치 -7.8)


      이동일 낮경기 특유의 루즈함 + 쩌리들이 대거 포함된 라인업이 나올 것으로 보이는 이 경기는 결국 투수들의 기량이나 컨디션에 비해 의외로 점수가 잘 안나는 답답한 경기가 될 것으로 보이며, 그래도 4월 Lynn 을 경기에 내보내는 우리 쪽에 조금 더 무게가 실린다.


    Player to Watch


    David Wright


    역시 뭐 Mets 상대로는 David Wright 밖에 생각나는 타자가 없고, 실제로도 그렇다. Mr. Met은  현재 11게임 연속안타를 치고 있으며, 그 기간동안 .380의 타율과 8타점을 기록 중이다. Lyons 같은 경우는 Wright는 그냥 맞는다 생각하고 차라리 다음 타자 상대에 집중하는게 좋을지도. 


    Miscellanies

    • Lyons의 콜업과 동시에 Jaime Garcia고 15-day DL로 옮겨갔다. 이상적인 시나리오라면 C-Mart의 시즌중 보직변경 없이 그냥 Lyons가 버텨주다가 Kelly가 복귀하거나 혹은 Garcia가 복귀해주면 되는데, Kelly의 햄스트링 회복은 왠지 15일로는 모자랄것 같고, Garcia는 얼마전 Extended Spring Training에서 2이닝 무실점을 기록하긴 했으나 언제 Set-back을 겪을지 모르는 투수이다. Lyons는 올 시즌 Cardinals 가 처음 내세우는 좌완 선발이다.


    Go Cards!

    by Doovy


     

    Posted by Doov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