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주인장.


Mets Series(Road) Recap

(미국시간)

6/11 Cardinals 9, Mets 2

6/12 Mets 5, Cardinals 1

6/13 Cardinals 2, Mets 1


1차전은 상대가 허접한 수비로 자멸하면서 쉽게 승리를 가져갔으나, 2차전에서 타선이 Gee에게 말리고 Miller가 홈런 2방을 허용하며 경기를 내주고 말았다. 결국 시리즈의 승패는 NL 투수 WAR 1, 2위를 달리고 있는 Waino와 Harvey의 3차전이 결정하게 되었는데... 두 에이스의 대결은 결국 근소한 차이로 Waino의 승리로 끝났다.


비록 실점을 하긴 했지만 Harvey의 투구는 무척 인상적이었는데, 구속, 구위, 제구 등 모든 면에서 나무랄 데가 없었다. 이제 겨우 24세에 불과하니, 앞으로 수년간 메이저리그 최정상급 투수로 군림하지 않을까 싶다.



Series Preview: Cardinals at Marlins

팀 성적
Cardinals 43승 23패 (NL Central 1위) Run Diff. +102
Marlins 19승 46패 (NL East 5위) Run Diff. -96


이번 시리즈는 Miami Marlins와의 주말 원정 3연전이다. 리그 최고 승률(.652)의 Cards와 리그 최저 승률(.292)의 Marlins가 대결을 벌이게 되었다. Marlins는 작년에 새 구장에서 우리와 개막전을 치를 때만 해도 기대치가 제법 높았었는데, 고작 1년 뒤에 이런 모습이 되다니 씁쓸하다. 


다만 주의할 것은, Marlins가 5월에는 6승 22패로 Brewers(얘네는 또 뭐지..)와 함께 메이저리그 최악의 성적을 냈지만, 6월에는 5승 5패로 나름 분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Probable Starters


Game 1: Jake Westbrook at Jose Fernandez      6/14  19:10 ET (6/15 8:10 KST)

Game 2: Lance Lynn at Tom Koehler                6/15  16:10 ET (6/16 5:10 KST)

Game 3: TBD(Tyler Lyons?) at Ricky Nolasco     6/16  13:10 ET (6/17 2:10 KST)



DL에서 복귀한 Westbrook이 1차전에 등판하게 되었다. 상대는 Jose Fernandez이다. Fernandez는 시즌 개막 때 A+ 레벨에서 곧바로 메이저로 승격되어 많은 이들을 놀라게 하였는데, 어느 정도 기복은 있으나 예상외로 메이저리그에 잘 적응하며 안착하는 모습이다. 패스트볼의 평균구속이 94.8마일에 이르는 데다, 3.17 ERA, 3.45 FIP, 9.23 K/9 등에서 보듯 결코 만만한 상대가 아니다. 다만 경기당 평균 이닝이 5.4에 불과한 만큼, 타석에서 승부를 길게 가져가서 빨리 끌어내리는 것이 유효한 전략일 것 같다.


2차전은 Lynn이 Koehler와 대결을 벌인다. Koehler는 익숙하지 않은 선수인데, 53%의 높은 GB%와 5.59 K/9, 2.61 BB/9의 비율스탯은 Westbrook의 아류 같은 인상을 준다. 다만 구속은 평균 93.4마일로 Westy보다 훨씬 빠르다. 과거 Burnett과 Beckett이 있던 시절에도 그런 느낌이었는데, Marlins는 투수를 키울 때 구속을 무척 중시하는 듯하다.


3차전은 원래 Wacha의 순서이나, Wacha가 AAA로 강등됨에 따라 아직 선발이 발표되지 않았다. Miller를 3일 쉬고 등판하게 하지는 않을 것이므로, Lyons의 등판이 유력하다. 상대 Nolasco는 지난 수년간 FIP 대비 높은 ERA로 인해 DIPS 이론의 예외적인 투수로 항상 언급되어 왔는데, 올 시즌 드디어 FA를 앞두고 3.80 ERA, 3.65 FIP를 기록, ERA를 FIP 수준으로 끌어 내리는데 성공하고 있다. 현재 Marlins의 사실상 에이스로, 아마도 조만간 트레이드될 것 같다.


Marlins가 약팀이기는 하나 상대의 원투펀치를 1, 3차전에서, 그것도 원정에서 상대하게 되어 그렇게 만만하지는 않을 것 같다. 2차전을 잡고, 1, 3차전을 나눠가지는 2승 1패의 위닝시리즈를 예상해 본다.



Statistics


스탯은 Fangraphs를 참고하였으며, 순위는 NL 15팀 중에서의 순위이다.


전반적으로 리그 승률 1위와 꼴찌 다운 팀 스탯이다. 주루와 수비만 빼고는 말이다. ㅎㅎ



Player to Watch


Jake Westbrook: 부상에서 돌아온 Westbrook이 어떤 모습을 보일 지 주목된다. 지금의 상승세를 계속 이어가기 위해서는 로테이션의 안정이 필수적인데, Wacha는 마이너리그에서 좀 더 다듬을 필요가 있어 보이고, Lyons도 장기적인 대안이라고 보기는 어려우므로, 역시 베테랑인 Westbrook이 제몫을 해 줘야 한다. 그의 팔꿈치가 언제 또 말썽을 일으킬 지는 알 수 없는데... 최소한 Wacha나 CMart가 좀더 메이저리그에 준비된 모습을 갖출 때까지는 버텨줬으면 한다. 개인적으로 Westy가 시즌 끝날 때까지 건강을 유지할 것이라는 기대는 하지 않고 있다.


Marlins 타선은 루키 Marcel Ozuna가 120 wRC+로 레귤러 중에서는 유일하게 평균 이상의 타격을 보이고 있는데, 최근 부상에서 돌아온 Giancarlo Stanton과 Logan Morrison이 변수가 될 것 같다. (그런데 Morrison은 돌아온 지 얼마나 되었다고 back stiffness로 또 day-to-day 인 모양이다.)



Go Cardinals...!!!

Posted by FreeRedbi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