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Athletics의 주전 3루수였던 Scott Sizemore가 십자인대 파열(torn ACL)로 시즌아웃 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3루 유망주가 남아도는 Cardinals가 트레이드 파트너로 거론되고 있다. 일단은 Josh Donaldson에게 기회를 줄 모양이지만, 장기적인 대안이 되리라고는 생각되지 않는 게 사실이다. 아무나 놀고 있는 FA를 계약해서 1년 때우고 Sizemore의 복귀를 기다릴 수도 있겠지만, 특히 타구에 대한 빠른 반응이 필요한 내야수에게 있어서 ACL 파열은 이대로 은퇴하게 될 수도 있는 큰 부상이므로, 좀 더 장기적으로 저렴하게 3루를 맡길 수 있는 젊은 선수를 어딘가에서 구할 수 있다면 이상적일 것이다. 한마디로, Matt Carpenter나 Zack Cox 같은 선수들 말이다.

Matt Carpenter는 OBP 머신으로, 세간에서 흔히 이야기하는 머니볼 타입의 플레이어이다. Brandon Allen이나 Josh Reddick에서 보듯, Billy Beane이 OBP 좋은 선수만 수집하던 시절은 오래 전에 지나갔지만, 이런 유형의 3루수를 최저연봉에 쓸 기회를 굳이 마다할 이유는 없을 것이다. Carpenter는 Sickels에게서 B-, Goldstein에게서 별 3개를 받았다.

Zack Cox는 필드 전체를 활용하는 균형잡힌 타격 스타일과 거기에 어울리는 고른 스탯을 가지고 있는데, 바꿔 말하면 Carpenter의 OBP처럼 두드러지게 뛰어난 스킬은 없다. 어쨌든 풀시즌 마이너 1년차에 AA에서 자리를 잡은 것은 그의 타격 능력과 적응력이 상당한 수준임을 보여준다. Billy Beane은 이전의 Holliday 트레이드 때 이미 유사한 성향의 Brett Wallace를 데려간 적이 있으니, Cox에게도 어느 정도 관심을 보일 것 같다. Wallace가 망했다고 또 Cox가 망하리라는 법은 없지 않은가? 둘다 포지션이 'hitter'지만, 굳이 비교하자면 Cox가 3루 수비는 더 나은 편이다. Cox는 Sickels에게서 B, Goldstein에게서 별 3개를 받았다.

문제는 우리가 누구를 받아올 수 있을 것인가이다. Athletics 팜에서 대표적인 유망주들을 꼽으라면 Cahill과 Gio Gonzalez를 트레이드하면서 받아온 투수들(Peacock, Cole, Parker 등)과 Michael Choice, Grant Green, Sonny Gray 정도인데, 가장 끌리는 것이 Choice이지만 그건 상대방도 마찬가지이니 아마도 untouchable로 분류되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저쪽 메이저리그 로테이션에 빈자리가 너무 많으므로 당장 투입 가능한 Peacock이나 Parker도 트레이드 불가일 것이다. Sonny Gray는 작년에 드래프트되었으므로 자동으로 트레이드 불가이다. 그렇다면 남는 것은 당장 메이저리그 즉전감이 아닌 A.J. Cole이나 Grant Green 정도인 것 같다.

Cole은 여러가지 면에서 Tyrell Jenkins를 연상시키는 좋은 투수 유망주인데, 같이 2010년에 드래프트된 고졸 투수임에도 불구하고 Jenkins와 달리 이미 low-A 레벨에서 한 시즌을 보낸 상태이다. Grant Green은 유격수 포지션에서 너무 에러를 많이 내서 외야로 쫓겨났는데, 오히려 외야에서 빠른 적응력을 보이며 미래의 주전 CF감으로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Green과 Carpenter를 1:1로 제안해 보거나, Cox에 우완 파이어볼 릴리버를 하나 붙여서(우선 Boggs를 얘기해보고 거절당하면 Sanchez 혹은 Lynn을 제안해 본다) A.J. Cole을 달라고 해 보는 정도가 어떨까 한다. 상대가 Cowgill이나 Michael Taylor 정도의 4th OF 레벨에서 딜을 하려고 하면, 그냥 안 하는 쪽이 나을 것 같다.

그리고.. 혹 거래를 하게 된다면... 적당히 한 명 더 얹어서 어깨 부상으로 망가진 Max Stassi를 같이 찔러 보는 것도 좋을 듯. 이대로 영영 망할 가능성이 높아 보이긴 하나, 어쩌면 Stassi가 부활하여 다시 좋은 포수 유망주가 될 지도 모르는 일이다. Derek Norris를 영입한 지금, Athletics에서 Stassi의 입지는 부상과 수술을 차치하더라도 별로 좋지 않아 보인다.


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참고: Athletics 팜 시스템 구경하기
John Sickels TOP 20
Kevin Goldstein TOP 11+9
Baseball America TOP 10

Posted by FreeRedbi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