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팀 성적

시즌성적 75승 70패, NL Central 2위(7게임차)/NL Wildcard 2위(7게임차)

오늘은 Padres 시리즈의 1차전이 있었는데, Westbrook이 8이닝을 무실점으로 막아 주면서 4대 0으로 승리를 거두었다. 내일은 Mat Latos와 Kyle Lohse의 선발 대결인데, 솔직히 경기결과보다는 올시즌 최고의 영건으로 떠오르고 있는 Latos의 투구가 더 기대된다. -_-;;;

Padres 타선에는 반가운 이름들이 들어 있었는데, Ryan Ludwick과 David Eckstein이 바로 그들이다. 특히 Ludwick은 트레이드 후 처음으로 Busch Stadium에 와서, 홈팬들로부터 따뜻한 환영 인사를 받았다.

그나저나... Padres 타선을 보니 이런 타선을 가지고 잘도 서부지구 1위를 달리고 있구나 싶을만큼 허접스러웠다. Adrian Gonzalez를 제외하고는 평균 정도 되는 타자도 별로 없을 정도였고, Ludwick도 트레이드 이후에는 완전히 삽을 푸고 있었다. 그래도 Padres가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순전히 투수력과 수비력의 힘이다. Padres는 팀 FIP와 팀 UZR에서 모두 NL 1위이다. 그럼 Cardinals는? FIP 8위, UZR 10위이다. 이런 게 바로 컨텐더와 컨텐더가 아닌 팀의 차이이다.


2. 마이너리그 플레이오프 소식

이제 거의 플레이오프 탈락이 유력한 메이저리그 팀과는 달리, 산하의 마이너리그 팀들은 거의 대부분 플레이오프에 진출하였다. 마이너리그 정규시즌은 보통 9월초에 끝나므로, 지금은 플레이오프가 진행중이거나 이미 우승팀까지 나온 상태이다. 간략히 정리해 보면..

(참고 : 대부분의 마이너리그 플레이오프는 4개 팀이 진출하여 준결승 - 결승을 벌이는 2 라운드의 구조로 되어 있다.)

- Memphis Redbirds(AAA) : 플레이오프 1라운드 3전 전승으로 PCL 챔피언 시리즈에 진출. PCL 챔피언 시리즈의 상대팀은 Mariners 산하의 Tacoma Rainiers인데, 5전 3선승제의 시리즈에서 1, 2차전을 내리 패하여 0-2로 코너에 몰린 상황이다. 3차전 선발은 올 시즌 팀의 에이스였던 PJ Walters이며, 우리나라 시간으로 내일 오전에 진행된다. 참고로 Memphis는 전년도 PCL 챔피언으로, AAA 통합 챔피언전에서 아깝게 패한 바 있었다.

1라운드 상대는 Rangers 산하의 Oklahoma City 였는데, 3차전 선발로 나선 Lance Lynn은 7이닝 동안 16삼진 0볼넷 3안타 1실점의 믿기지 않는 환상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1회에 연속 3안타를 맞고 1점을 내준 후, 그는 무려 20명의 타자를 연속으로 아웃 처리하며 아무도 출루시키지 않았다. Lynn은 전반기에 심각한 삽질을 하여 나도 유망주 중간점검 포스팅에서 혹평을 했었으나, 올스타전 이후 65.1이닝에서 67 K, 20 BB, 3.51 ERA의 준수한 성적을 거두더니 결국 포스트시즌에서 최고의 피칭을 보여 주었다. 연말에 Jake Westbrook이 FA가 되면 5선발 자리가 비게 되는데, 괜히 FA시장에서 허접한 베테랑 투수에게 돈을 퍼주기보다는 내년 Spring Training에서 Lance Lynn에게 기회를 주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깉다. 그는 그럴 만한 자격이 있다.

- Springfield Cardinals(AA) : 5전 3승제의 플레이오프 1라운드에서 Northwest Arkansas Naturals (Royals 산하)를 맞아 5차전까지 가는 접전 끝에 결국 패하여 탈락하고 말았다. Adam Reifer의 AAA 승격으로 인해 불안해진 불펜이 아쉬웠던 시리즈였다.

- Palm Beach Cardinals(A Adv.) : 시즌 막판까지 플레이오프 컨텐더였으나 결국 1위에 2게임차 뒤진 4위로 시즌을 끝내면서 플레이오프에 진출하지 못했다. DSL, VSL 이런 리그를 제외하면, 팜에서 플레이오프에 진출하지 못한 유일한 팀이다.

- Quad Cities River Bandits(A) : 3전 2승제의 플레이오프 1라운드에서 Athletics 산하의 Kane County Cougars에게 1승 2패로 져서 탈락했다. 시리즈 1차전에서 Shelby Miller가 선발 등판하여 7이닝 13삼진 2안타의 눈부신 활약을 하며 첫 승을 올렸으나, 이후 2연패하고 말았다.

- Batavia Muckdogs(Short Season A) : 3전 2승제의 플레이오프 1라운드에서 Astros 산하의 Tri-City Valleycats에게 1승 2패로 져서 탈락하였다. 마지막 3차전은 Andrew Moss가 선발 등판하여 9이닝 5삼진 4안타 1실점으로 호투하였으나 타선이 상대 투수들에게 완봉 당하여 1-0으로 아깝게 지고 말았다.

- Johnson City Cardinals(R) : 3전 2승제의 플레이오프 1라운드 및 2라운드에서 모두 2연승하여, 전승으로 Appy League 우승을 차지하였다...!!

산하 마이너리그 팀 중 무려 5개의 팀이 플레이오프에 진출한 것은 구단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마이너리그 팀이 플레이오프에 나가고, 우승을 하는 것은 본인들 이외에는 그다지 대단한 일이 아닐 지도 모른다. 마이너리그 팀들이 좋은 성적을 낸다고 팜 시스템이 반드시 훌륭한 것도 아니다. 하지만, Cardinals 산하 마이너리그 팀들이 대부분 리그 평균에 비해 어린 선수들로 구성되어 있고, Jocketty가 떠난 뒤 마이너리그 베테랑들을 거의 계약하지 않고 드래프트 유망주들로만 팜을 꾸려나가고 있음을 감안하면, 이렇게 산하 마이너 팀들이 모두 좋은 성적을 내는 것은 팜 시스템이 어느 정도 잘 굴러가고 있음을 보여 주는 증거라고 본다. 올해 Freese, Garcia, Jay와 같은 신인들을 메이저리그에 올려보내기도 했고... Cardinals 팜은 외부에서 평가하는 만큼 심각하게 허접한 수준은 아닌 것 같다.


3. 기타 이런저런 소식

- Jaime Garcia, 시즌 오버?

Cardinals가 빠른 속도로 플레이오프 진출 경쟁에서 밀려나면서, Garcia가 시즌을 이대로 접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일단 다음 선발 등판은 Jeff Suppan이 대신 나설 예정이며, 그 뒤 확실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한다. Tommy John 수술에서 돌아온지 얼마 안 되었으므로, 어차피 시즌이 별 볼일 없게 되었다면 이쯤에서 그만 던지게 해서 어깨와 팔을 보호하는 것도 괜찮은 아이디어이다.

- John Vuch, 팜 디렉터로 승진

그동안 Jeff Luhnow 밑에서 팜 시스템 운영의 2인자로 일해왔던 John Vuch가 팜 디렉터를 맡게 되었다. 이에 따라 스카우팅과 팜 운영 양쪽의 최고 책임자였던 Jeff Luhnow는 스카우팅 분야에 주력하게 되었다.

Vuch는 구단내의 여러 이해 관계자와 좋은 관계를 유지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심지어 La Russa 감독조차도 이례적으로 "그는 그럴 만한 자격이 추분하다" 며 이 인사조치를 반기는 발언을 했다.

- Mozeliak 단장, Rasmus 트레이드 불가 선언

John Mozeliak 단장이 Social Media Night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100여명의 팬들 앞에서 구단 운영에 대해 여러 가지 이야기를 했는데... 대략 이런 내용이다. 1) 페이롤은 향후 3년간 계속 상승하여 95~105M 수준이 될 것이다. 2) Rasmus가 트레이드 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그정도의 재능을 가진 CF를 구할 방법이 없다. 우리 팀의 내년 시즌의 1B, LF, CF, C 포지션은 이미 확정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3) La Russa 감독의 거취 문제는 아직 결정된 바가 없으나, 시즌이 끝나면 저녁 식사를 같이 하면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한다. 결정은 신속하게 내릴 것이다.

Mozeliak은 언젠가 STLTODAY 사이트에서 팬들과 채팅하면서 키보드 워리어들과 막말을 주고받았던 일(이 채팅은 정말 재미있었다!!)에서도 드러나듯이, 정치적인 언행에 서투르고 거짓말을 잘 못하는 사람인 것 같다. 지금껏 그래왔듯이, 모든 결정은 정말로 신속하게 내려질 것이다. Rasmus의 팀 잔류를 확언한 이상, 이제 관심은 La Russa 감독에게 모아지게 되었다. 개인적으로는 이번 기회에 감독을 교체했으면 좋겠는데... Mo 단장의 스타일 상, 조만간 알게 될 것이다.


Today's Music : Mott the Hoople - All the Way from Memphis (Live)



AAA PCL 챔피언 시리즈에서 탈락 위기에 놓인 Memphis를 응원하기 위해 이 곡을 골라 보았다. Go Memphis!!
Posted by FreeRedbi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