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Cardinals가 Cliff Lee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Shelby Miller 중심의 유망주 패키지를 만들어서 오퍼를 넣을 것이라는 루머가 있었다.

Cardinals의 페이롤 사정이나 팜 시스템 상태, 그리고 현재 Cliff Lee의 주가를 고려할 때, 이 루머가 사실일 가능성은 별로 없어 보인다. 하지만... 재미삼아 트레이드 가능성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Mariners가 Cliff Lee의 대가로 얼마나 많은 유망주들을 요구할 지는 물론 알 수 없고... 2008년 Brewers의 CC Sabathia 트레이드를 모델로 생각해 보고자 한다.

Brewers는 당시 Sabathia를 영입하기 위해 Matt LaPorta, Rob Bryson, Zach Jackson, Michael Brantley 네 명을 내주었다.

이 유망주들을 달러 가치로 환산해 보자. 선수를 돈으로 평가하는 것은 썩 내키는 일은 아니지만, 이런 식으로라도 숫자로 표현하지 않으면 딱히 비교할 다른 방법이 없다.
환산 방법은 이 글을 참고.

위의 글에 의하면, 네 유망주의 가치는 아래와 같다.
Matt LaPorta - TOP 10 hitter – #7 prospect on the midseason BA list. ($36.5M)
Rob Bryson - 20yrs old Grade C pitcher. ($2.1M)
Zach Jackson - 25yrs old Grade C pitcher. ($1.5M)
Michael Brantley - 21yrs old Grade C+ hittter. ($0.7M)

Brewers는 총 40.8M의 가치에 해당하는 유망주들을 CC Sabathia의 1/2 시즌, 그리고 그의 FA 계약에 따른 드래프트 픽과 맞바꾼 것이다.

이제 Cardinals가 위와 비슷한 가치의 패키지를 구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를 생각해 보자.
유일한 블루칩 유망주인 Shelby Miller를 내놓지 않으면 아예 패키지 구성이 불가능할 것이다.

Shelby Miller는 시즌 개막 전의 BA 리스트에서 38위였다. 이 순위는 15.9M으로 환산된다.
즉, Miller를 포기하고도 아직도 25M 정도를 더 만들어 넣어야 하는 것이다.

Sickels 등급 기준으로 Grade B 투수가 7.3M이다. Cards의 B급 투수 유망주는 Garcia, Lynn, Sanchez 였는데 Garcia는 로테이션 사정상 트레이드하기 어렵고, Lynn은 상대가 원치 않을 것이다. 남는 것은 Sanchez이므로 일단 그를 딜에 포함시키면 이제 패키지의 가치는 23.2M으로 올라간다.

다음, B급 타자 유망주는 5.5M의 가치가 있다. Cards에는 Robert Stock, Daryl Jones, Allen Craig 세 명이 있는데... 삽질을 계속 하는 Jones를 과연 Mariners가 원할지는 심히 의문스러우므로, 나머지 둘을 집어넣어 보자. 이제 패키지의 가치는 33.2M까지 올라갔다.

여기까지 이미 4명인데... 여기에 Sickels의 수많은 Grade C 유망주들 중에서 트레이드 가치가 있을 것 같은 선수들을 두 명 정도 넣어 보자. 내가 고른 두 명은 Adam Reifer, Joe Kelly이다. 이들의 가치를 합하면 3.6M이므로, 전체 패키지의 가치는 이제 36.8M이다. 아직도 이전 Brewers 패키지에는 모자라지만, 이미 6명이나 되므로, 이상 유망주를 더 넣는 것은 무리이다.

이제 패키지를 다시 정리해 보자.
Shelby Miller, Eduardo Sanchez, Robert Stock, Allen Craig, Adam Reifer, Joe Kelly

써놓고 나니 이걸 과연 Mariners가 받아들일 지 다시 한 번 의문이 생기지만... 어디까지나 재미로 하는 것이므로, 일단 딜 가능성이 있다고 치자. 여러분같으면 이런 딜을 추진할 것인지....???


(처음 붙여보는 Poll입니다...제대로 동작했으면 좋겠네요..)

참고로, 작년에 드래프트된 유망주들은 계약후 1년이 지나야 트레이드가 가능하므로, 진짜로 이런 식의 딜을 하게 될 경우 Miller와 Stock, Kelly 등은 모두 PTBNL의 형태로 가게 될 것이다.
Posted by FreeRedbir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