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Doovy

 

3월말이 되면 "벌써 개막이구나" 하면서 세월무상을 되뇌이는 패턴을 몇 년 째 반복하고 있다. 오프시즌 내내 눈팅만 했더니 티스토리 편집기가 바뀐 줄도 몰랐다. 처음 필진 했을 때부터 티스토리 편집기의 허접함에 대해서 답답함을 토로했던 것이 기억나는데 이거 바뀌는데 근 8년이 걸렸다...일단 개막 로스터 먼저 짚고 넘어가자. 

 

Opening Day 25-Man Roster (12 Pitcher / 13 Position Players)

 

RP: Miller, Hicks^, Leone^, Mayers, Reyes^, Brebbia^, Gant (7)

SP: Mikolas, Flaherty^, Hudson^, Wacha, Wainwright (5)

 

Catcher: Yadi, Wieters (2)

Infielder: Carpenter, DeJong^, Goldy, Wong^, Munoz^, Robinson^ (6)

Outfielder: Fowler, Ozuna, Bader^, J.Mart^, O'Neill^  (5)

(^ = Options)

DL: Gregerson, Gyorko, C. Mart, Cecil, Justin Williams  

 

5인벤치/7인불펜: 작년과는 달리 투수 12명/야수13명 조합으로 25인 조합을 맞췄다. 개막전 (3/29)부터 (4/26일), 약 4주 되는 기간동안 경기가 없는 휴식일이 6일이나 끼어있고, 이런 일정에 굳이 무리해서 4인 벤치 8인 불펜을 돌릴 이유가 없기에 LHB인 Drew Robinson까지 껴서 5인 벤치를 구성한 것이다. 휴식일 없이 17연전을 시작하게 될 4월 말 ~ 5월 중순 스케줄이 가까워지면 지금 DL에 가있는 누군가가 (또는 PDL, Gomber) 가 자리를 노리게 될 것이다. 그러나 해당 스케줄과 별개로, 옵션이 전무하여 로스터 유동성에 1도 도움이 안되는 Cecil하고 Gregerson은 빅 리그 불펜이 총체적 난국에 빠져들기를 간절히 바래야 할 것이다. 그만큼 Cecil과 Gregerson의 존재는 많이 잊혀졌다.

 

Munoz v. Robinson: 누가봐도 이번 25인 로스터의 25th Man은 Drew Robinson이다. 포텐셜로 보나 즉시전력 공헌도로 보나 얘는 Gyorko 부상 아니었으면 25인 로스터에 포함이 안 되었을 녀석이다. 비록 TLR시절 식 고리타분한 좌우놀이는 옛날 얘기가 되긴 하였으나, Drew Robinson이 이번에 개막 로스터에 간택된 데에는 GG가 팀을 떠나면서 (Padres에서 개막 로스터에 들었다) 벤치가 LHB가 고갈된 부분이 크게 작용했다. 이번에 Robinson이 스캠에서 3루 훈련에 매진하면서 (경기를 보니 송구는 카프랑 크게 다르지 않던데...)Munoz의 엣지는 "SS 소화 가능" 하나로 줄어들었다. 그런데 이마저도 (역할이 겹치는) Gyorko가 돌아와서 백업 SS를 볼 수 있게 되면 그다지 돋보이는 무기가 되지 않는다. 그럼 답은? 답은 그냥 둘 중 잘치는 놈이 남는 것이다. Robinson은 26번째 선수로 시즌 내내 Memphis와 STL을 왔다갔다 하는게 현실적으로 최선책인데, 그걸 이루기 위해서는 4월에 빅 리그에 있을 때 실적을 내는 것이 가장 빠른 길이다. 여전히 Munoz가 앞서 있지만, 좌타에 발빠른 Robinson이 실적을 내주면 갭은 생각보다 크지 않다. 

 

Series Preview: St. Louis Cardinals at Milwaukee Brewers
팀 성적

Cardinals 88승 74패  (NL Central 3위)   

Brewers   96승 67패  (NL Central 1위)    

 

작년 디비전 챔프인 Brewers 원정 4연전으로 빡세게 2019 시즌 개막을 시작하게 되었다. 스캠이 끝나고 나면 모든 팀이 희망에 부풀어 컨텐더처럼 느끼는게 자연스러운 섭리인만큼, 무려 골디까지 추가한 우리도 스캠 버프를 즐길 자격이 있다. 일단 C-Mart관련 혼선을 제외하면 별다른 암초를 만나지 않고 스캠을 무사히 마친 Cardinals가 Brewers보다 더 순탄하게 (i.e., 100% 전력에 가까운 상태에서) 개막을 맞이한다고 평가할 수 있겠다. 

 

불펜: Knebel는 TJS 의 향기가 강하게 나고 있는 상황이고, Jeffress 역시 4월내 복귀가 가능할지 불투명하다 (스캠에서의 보도된 증상들이 어감조차 너무 안좋은 "Shoulder Weakness" 류의 증상이었다). Burnes와 Woodruff가 불펜을 졸업하고 로테이션에 합류하면서 Brewers 불펜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Brewers가 오프시즌 초기에 Alex Claudio를 잡아온 것은 당시에도 좋은 무브였고 결과적으로도 현명한 무브가 될 듯 싶다. 이번 시리즈만 놓고 보면 양팀 불펜은 수적으로 Cards가 좀 딸릴 뿐 다른 모든 면에서 호각세. 변수는 스캠 성적이 안좋았던 Andrew Miller (5.1IP 7ER 5BB/8SO) 인데, 아무렴 홀랜드만 하겠는가. 

 

Brewers' Pen: C. Anderson, Hader, Albers, Claudio, J. Barnes, J. Guerra, Taylor Williams, Alex Wilson (8)

Cards' Pen: Miller, Hicks^, Leone^, Mayers, Reyes^, Brebbia^, Gant (7)

 

선발: Brewers 로테이션은 개막전 선발 Chacin을 제외하면 전부 20대 초중반의 어린 우완투수 일색 (Peralta 22, Burnes 24, Woodruff 26) 인데, 이들 3명이 합쳐서 커리어 통산 이닝이 204이닝에 불과하다. 그 중 Burnes는 이번 등판이 선발 데뷔전이며, Woodruff는 작년 6월 이후로 NLDS 전까지는 철저히 구원으로만 등판했다. 간단히 말해 "5이닝 최소실점" 을 타겟하고 나오는 투수들인 것이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강한 불펜으로 승수를 쌓았던 2018 Brewers는 선발 투수가 타순을 3바퀴째 돌게 잘 두지 않는 경향이 강했고, 경험이 일천한 선발진으로 그냥 밀고나가는 모습으로 미루어보아 올 해도 이 트렌드는 계속될 것이다. 그리고 이는 Brewers가 Electric Dudes 3인방 중 2명을 빼고 시즌을 개막하게 되는 악상황에서도 굳이 두터운 8인 불펜을 구성하여 나오는 이유이기도 하다. 경기 초반 여러 차례의 출루와 타순 진행으로 타순을 빨리 3바퀴째 돌려버리는게 가장 현명한 어프로치. 골디 카프 화이팅

 

플래툰: 이번 4연전에 나오는 투수 8명이 모조리 우완이라 좌투 상대 라인업을 보기는 힘들 것 같다. 상대는 Thames, Ben Gamel 등이 2경기 정도 나올 것으로 예상하며 Moustakas/Shaw의 2루 용역을 구경할 수 있겠다. 우리 쪽에선 J. Mart 플레잉타임 찾아주느라 Shildt가 고민을 좀 할 것 같고, Fowler와 Wong의 플레잉타임이 안전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번 시리즈에서 우리 팀 5명 OF들에게 타석이 어떻게 분배되는지 지켜보면 구단의 의도와 우선순위가 어느 정도 가닥이 잡힐 것이다. 일단은 돈이 우선이니 Fowler가 먼저 기회를 잡을텐데, 필자는 Fowler가 정신차리는게 O'Neill Breakout에 올인하는것보다 팀 전력에 있어서 더 나은 길이라고 생각한다. 근데 이게 실현이 될지는 잘...

 

Probable Starters

경기시간

 Cardinals

Brewers

 3/29  (13:10 EST / 03:10 KST) 

Miles Mikolas

Jhoulys Chacin

 3/30  (19:10 EST / 09:10 KST)

Jack Flaherty

Freddy Peralta

3/31  (18:10 EST / 08:10 KST)

Dakota Hudson

Brandon Woodruff

 4/1   (13:10 EST / 03:10 KST)

Michael Wacha

Corbin Burnes

  • Mikolas를 2년 계약으로 모셔왔을 때만 해도 2년차 시즌에 개막전 선발을 맡게 될 줄 누가 알았을까. 스캠에서 13.1이닝 홈런 4개를 맞았고, 작년에 밀러파크에서 12.1이닝 홈런 3개를 맞았다. 거포 3루수 2명에게 (Moustakas, Travis Shaw) 2루 용역 투입을 시행하면서까지 동시에 라인업에 꾸겨넣고 있는 Brewers 상대로 좋은 상성은 아니다. 그러나 솔리런 3개 맞으면 어떠리. 투승타타에 최적화된 투수니까 홈런 3개 맞아도 볼넷 주지않고 3점으로 막으면 이기고 내려올 수 있다. 좀 빡센 기대치일 수 있겠으나 Mikolas는 한 개 정도는 본인이 직접 상쇄시킬 수 있는 타자 (작년 2홈런 6타점) 이기도 하다. 작년에 맥주네 상대로 4경기 3승이었다.

  • Mikolas의 연장 계약 (4yr/68M)은 작년만큼 (2.83 ERA, 200+IP, CYA-6, fWAR 4.3) 할 것 같아서 던져준 계약이 아니라 작년보다 좀 못해도 괜찮아서 던져준 계약이다. 필자는 Mikolas 가 "로느님" Lohse와 비슷한 수준으로만 던져줘도 이 계약은 성공이다. Lohse 가 커리어 하이를 찍은 2012년에 Mikolas와 거의 흡사한 성적을 냈는데 (2.84 ERA, 211IP, CYA-7, fWAR 3.3), 이후 2년동안 약간의 regression이 있었으나 그래도 딱 밥값 (397IP 3.40 ERA, fWAR 3.6) 을 했다. 이 밥값의 원동력은 단연 1.8BB/9이었다. Lohse보다 어리고 더 볼넷이 짠 (1.3BB/9) Mikolas에게는 아주 좋은 선례이다. 분명 앞으로 홈런도 더 맞을 것이고, 실점도 더 할테지만, 밥값은 할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나 이 경기는 접전 끝에 상대 불펜에 밀려 패배를 예상한다.

  • Flaherty는 65구 등판으로 스캠을 17IP 3BB/22SO로 마감했고, 무난하게 상대 매치업을 압도할 것으로 예상한다. 마이너 시절부터 매 시즌 4.3+ BB/9 (작년 4.60 BB/9) 이상을 찍고 있는 Freddy Peralta는 훌륭한 2피치 콤보를 가지고 있지만 지금 Flaherty의 맞상대로 보기에는 많이 부족한 투수이다.  

  • 3차전이 가장 기대되는 경기인데, 상대 Burnes와 마찬가지로 Hudson 역시 선발 데뷔전이다. jdzinn님의 스캠 리포트를 읽고 Hudson 경기 하이라이트를 찾아보았는데, 아무래도 하이라이트만 보면 이게 실전에서 어느 정도로 먹힐지 평가하기 힘들었다. 결국 스캠 리포트 본문에서 논의된대로 슬라이더가 헛스윙을 많이 유도할 수 있는지 (작년 9.0 SwStr%) 여부가 제일 관건일텐데, 이걸 테스트하기에 Brewers 타선은 별로 거리낌없이 휘두르는 편이고 (23.5 K%, NL 5위) 존 바깥 공에도 쉽게쉽게 쫓아나가는 편이라 (O-Swing 32.1%, NL 3위) 그다지 좋은 시험대는 아니다. Hudson의 빅 리그 첫 피홈런과 첫 선발승을 예상해본다.

  • 다양한 부상 이력을 가졌으나 고작 27세 시즌에 접어드는 Wacha 프로젝션은 늘 껄끄럽다. Corbin Burnes는 무서운 구속 (작년 95.3mph) + above average 슬라이더/커브를 가지고 AA볼을 씹어먹으며 선발 트랙 레코드를 쌓은 바 있는데, 전반적인 성장 속도, 구단 내 위치 그리고 이번 개막 로테이션 합류까지 Hudson과 굉장히 흡사하다. Wacha와 팽팽한 투수전을 이어가겠으나 아무래도 Pitchability에서 앞서는 Wacha가 Burnes보다 더 오래 버티게 되지 않을지. 

  • Wacha는 FA를 앞둔 마지막 Arb 시즌이라 벌써부터 데드라인에 파느니 마느니 말이 많은데, 여태껏 보여준 리스크가 너무 큰 반면 시장은 장기계약과는 역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어서 Wacha와의 재계약은 솔직히 요원해보인다.....그러나 그와 별개로 올 시즌 전망은 긍정적으로 보는 편인데, "건강이 받쳐주는 한" 상당히 괜찮은 경기력을 보여주는 투수임이 어느 정도 증명이 되었고, 어느 정도 포심/체인지업 일변의 투수에서 포심/커터/커브/체인지업 4피치 투수 레벨까지 - 수차례 부상을 겪으면서 - 연착륙했다고 보여진다 (지난 3년간 SwStr%가 8.1%에서 9.7%까지 증가). Grandal (.364/.462/.636)에게 상당히 약했던 바 있으나 그걸 제외하면 Brewers 상대로 지난 3년간 1패도 당하지 않았고 Miller Park에서도 썩 잘 던졌다 (3경기 17.2IP 2.60 ERA). 

 Opening Day Lineup

 

  1. Carpenter 3B

  2. Goldy 1B

  3. DeJong SS

  4. Ozuna LF

  5. Yadi C (15년 연속 개막전 선발)

  6. Fowler RF

  7. Wong 2B

  8. Bader CF

  9. Mikolas P

Go Cards!

 

by Doovy

 

 

Posted by Doov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