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Doovy


D-Backs Series Recap 

(미국시간)


5/25    Cardinals    3 : 2    D-Backs  (연장 10회)

5/26    Cardinals    6 : 4   
 D-Backs 
5/27    Cardinals    4 : 3   
 D-Backs 


연장 10회에 터진 Peralta의 끝내기 홈런에 힘입어 메모리얼 데이 특집 1차전을 가져왔다. "팀원들이 배가 고프다고 해서 경기를 끝내야겠다고 생각했다" 는 Johnny Peralta의 간지나는 인터뷰가 도화선이 되었는지 이후 2, 3차전에서도 뒷심을 발휘해 승리를 했는데, 특히 3차전은 사실 글렀다고 본 경기였는데, 엄한 수비로 실망감을 안겨주었던 Heyward가 결정적인 속죄포를 터뜨려준 데 이어 상대 포수 Jordan Pancheco의 악송구로 결승점을 뽑아내며 올 시즌 3번째 스윕을 달성했다 (다른 두 번은 vs Reds, vs Pirates).  Jaime가 부상 복귀 후 첫 승을 신고했다는 것 또한 큰 수확이며, Wainwright과 개인면담을 가진 후 올 시즌 들어 가장 완성도 높은 피칭을 보여준 Carlos Martinez의 호투 역시 반갑다 (GB 13개, Game Score 73). Cardinals는 D-Backs 상대 전적이 최근 10경기 9승1패이다. 


스윕은 기쁘지만 Matt Adams의 시즌 아웃 선고는 치명적이다. Adams를 잃어서 치명적인 게 아니라 야수 Depth가 바닥이 나고 있어서 치명적이다. 좀 씁쓸하지만 Adams가 wRC+ 80, fWAR 0.1를 적립하는 동안 Reynolds가 wRC+ 103, fWAR 0.5를 적립해주었으니 단기적인 전력 손실은 사실상 없다. Reynolds는 우리가 컨텐더 팀이 아니라면 하위팀의 주전 1루를 봐도 괜찮은 선수다. 좌우 스플릿이 심하지도 않고 (좌투 상대로 wRC+ 112, 우투 상대로 wRC+ 104) 최근 3년 우투 상대 성적도 wRC+ 112 --> 91 --> 97 수준이다. 


그러나 아직 시즌은 4개월이나 남았다. 잔여 시즌 내내 Reynolds가 1루에서 장기적 대안이 된다면 가뜩이나 허접한 벤치가 더더욱 보기 힘든 지경이 되어진다. 3루 및 1루에 딱히 백업 대안이 없는데다가, 1루에 Scruggs / Dan Johnson, 혹은 3루에 Dean Anna를 끌어쓰는 걸로 어떻게 버틸텐가. 1/3루 커버가 모두 되는 Reynolds를 다시 벤치로 돌려놔야 이 상황이 마무리될 터. Ryan Howard, Adam Lind, Justin Morneau, 등의 1루 옵션이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으며, Daniel Nava, Aramis Ramirez, Travis Ishikawa 등의 이름도 거론되고 있다. Adan Lind는 한창 가격이 비쌀 상황이고, Howard는 Amaro가 연봉 보조를 어지간히 해주지 않을 것 같아서 힘들어 보인다. Mo의 성향과 Rockies 구단과의 우호적인 관계, 페이롤 유동성을 생각하면 Morneau 도 가능성 있어 보인다. (물론 골골거리고 있는 Morneau가 트레이드 칩으로써의 가치를 재증명한다는 가정이 따라줘야...) Nava, Ishikawa 등은 굳이 출혈하면서까지 영입할 필요가 있나 싶다.






Series Preview: Dodgers at Cardinals 
 성적

Cardinals 31 16패 (NL Central 1위) Run Differential +59 
  
Dodgers 28 18 (NL West 1)    Run Differential +53


※ 2013년 상대전적 4승 3패 Dodgers 우위 (Cardinals 27득점 30실점)

※ 2014년 상대전적 4승 3패 Dodgers 우위 (Cardinals 14득점 25실점)

상대 로테이션의 쌍포인 Kershaw와 Greinke를 모두 피해가는 천혜의 매치업. 홈 스탠드 중에 꿀같은 하루 휴식일까지 가졌고, 전속계약이라도 한 듯 자주 출연하던 ESPN의 Sunday Night Baseball 스케줄도 피해갔으며, Dodgers의 원정 성적 (7승 11패), Cardinals의 홈 성적 (18승 5패, 리그 1위) 도 긍정적이다. 게다가 홈 3연전에서 만날 투수들 중 가장 위협적인 투수가 기껏해야 Brett Anderson 정도라는 사실은 크게 고무적이다. Ryu 의 시즌 아웃으로 국민 팀 Dodger의 성적은 이제 Pirates와 Rangers 뒤로 밀렸으니 피곤하고 시끄러울 일도 없을 것이다. 아무쪼록 반드시 위닝시리즈를 잡아야 할 것이다.


매치업은 잘 짜여졌다. 3차전을 제외하고는 딱히 뭐 힘들어보이는 경기는 없다. 최근 페이스가 좋은 1차전 선발 Mike Bolsinger를 두들겨 초반 기세를 잡을 수 있다면 무난히 시리즈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며칠 후 (6월 4일~7일) 에 다가올 Chavez Ravine에서의 고달픈 4연전을 생각하면 (Kershaw와 Greinke 모두 등판) 위닝 시리즈는 옵션이 아니라 필수이다. 



Probable Starters
(
미국시간)


5/29                       John Lackey (2-3, 3.18 ERA)     vs     Mike Bolsinger (3-0, 0.71 ERA) 

5/30                   Michael Wacha (7-0, 1.87 ERA)     vs     Carlos Frias (3-2, 5.32 ERA)

5/31                  Carlos Martinez (4-2, 3.54 ERA)     vs     Brett Anderson (2-2, 3.47 ERA)


  • 1차전은 충분히 해볼만하다. 상대 선발 Bolsinger는 메인피치인 커터의 최고 구속이 85-86mph 사이에서 형성되며, Strikeout 피치로 12-6 커브를 구사하는 아주 솜사탕같은 레퍼토리를 지녔다. 속구로 압도할 수 없고 구종도 단순해서 어쩔 수 없이 스트라이크 존 가장자리에 제구를 맞추지 못하면 그냥 털려버릴 수 있는 투수인데, D-Backs AAA에서 8.5%대 BB%를 기록하던 녀석이 갑자기 6.5%의 뛰어난 제구력을 보이며 이를 극복해내고 있다. 체인지업이 제대로 장착이 되지 않아 좌타자 상대에도 애를 먹는다. (올 시즌 4BB 7SO vs L, 2BB 15SO vs R)

  • Bolsinger는 전형적인 Over-throw 딜리버리를 구사하는데 Horizontal-Movement는 허약하나 Vertical Movement는 그럭저럭 쓸만한 편. 덕분에 작년 D-Backs 시절에도 52.4%의 GB%를 기록했고, 변태스러운 성적을 찍고 있는 이번 시즌도 58.3%를 기록하고 있어 땅볼 덕후 모습이 역력하다. 커브 구사율이 무려 50%에 이를만큼 단조로운 투구패턴인데, 대신 커브로 스트라이크를 잡아내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은 유의할 점이다. 이렇게 많이 던지는데 SwStr%가 9.3%에 이르는 것 보면 (Lance Lynn의 커리어 수치와 비슷) 브레이크 각이 좋은 것은 분명하다. 

  • 불과 두 달 전에 D-Backs로부터 거의 버려지다시피 한 Bolsinger는 (현금 트레이드로 입단) 지난 Padres와의 경기에서 리드오프 안타 허용 후 무려 23타자를 연속으로 범타 처리하며 8IP 1H 0ER 8K의 인생투를 선사, Dodgers 로테이션에 큰 힘이  되고 있다. 그러나 LOB% (잔루율) 이 96.9%에 이를만큼 여태껏 비정상적으로 실점을 억제했으며, 바꿔말하면 어느 정도 맞을 때가 되었다. Mattingly를 비롯해서 Dodgers 스태프들 모두 Bolsinger의 Ceiling을 확실히 알고 있을 것이기에 조금 맞아가는 듯 싶으면 여태껏 찍은 스탯이 무안할만큼 빠른 훅이 들어와 Juan Nicasio 로 바뀔 것으로 본다. 

  • 결국 1차전은 Lackey 만 평소 하던대로 해주면 어려운 경기가 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정직한 딜리버리 + 종으로 떨어지는 브레이킹볼 + 단순한 레퍼토리 프로필의 27세 늦깎이 우완투수한테 설마 3점도 못낼까. 우려되는 것이 있다면 장타허용률이 제자리를 찾아갈 Lackey가 NL 홈런 1위 타선에게 (팀 홈런 60개, SLG .451) 얻어터지면서 경기가 산으로 가는 시나리오인데, 이렇게 되면 요새 강력한 Dodgers 불펜이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천적과도 같은 Carl Crawford가 부상으로 전력 이탈이라는 점과 최근 3경기 투구수가 105-76-68에 불과한데다, 5일 휴식 후 등판하는 경기라 체력적으로 큰 부담이 없다는 점은 Lackey에게 호재이다.

Lackey vs. Dodgers
  • Andre Ethier - 16AB 4H 1D
  • Adrian Gonzalez - 17AB 6H 1D.353/.389/.412
  • Howie Kendrick- 18AB 4H 
  • Jimmy Rollins - 11AB 1H 
  • Juan Uribe - 23AB 6H 4D
  • Carl Crawford - 48AB 23H 3D 2HR 9RBI .479/.479/.708
  • "맞을 때가 되었다" 는 말은 던지는 경기마다 승리를 가져다주는 2차전 Wacha에게도 적용이 되는 말이긴 한데 (Wacha 경기에서 팀 9승 무패), 미숙한 상대 선발 Carlos Frias를 생각하면 이 경기 또한 부정적인 전망은 어렵다. Wacha는 데뷔 이후 정규시즌에서 Dodgers 를 상대로 던져본 적이 단 한 차례도 없으나, 우리 모두 2013 NLCS의 MVP가 누구였는지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 (NLCS 2차전 6.2IP 5H 0ER 1BB 8K, 6차전 7IP 2H 0ER 1BB 5K). 

  • 물론 2년전에 비해 라인업이 많이 바뀌어서, 이번에 붙을 Dodgers 선수들 중 Wacha를 상대해본 선수들은 Adrian Gonzalez (6AB 0H 1BB 2SO), Andre Ethier (4AB 0H 3SO), A.J. Ellis (6AB 2H) 정도가 고작이다. 

  • 2차전 상대 투수 Carlos Frias는 지난 Padres전에서 4IP 12H 10ER 2BB 0SO, Game Score -4점이라는 희귀한 기록을 작성하며 망신을 당했다. 그 전 2경기에서 6IP 1ER, 6IP 3ER 로 사람답게 던졌으니 명예회복을 하겠다고 기를 쓰고 덤빌 것으로 보인다. 최고 97mph, 평균 95.7mph까지 나오는 빠른 패스트볼 + 90mph에서 형성되는 커터 + 마이너 시절 20/80 스케일에서 55까지 받았던 슬러브를 구사하는 등 Make-up 자체는 나쁘지 않고, Padres 전 참사를 제외하면 그렇게까지 얕잡아 볼만한 투수는 아니다. 다만 좌타 상대로 .386/.438/.535 로 털털 털리고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넉넉히 3~4점 이상 뽑아낼 수 있는 상대라고 본다. 

  • 3차전의 Brett Anderson은 "(건강만 하다면) 리그 최고의 그라운드볼러" 라는 평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지난 Braves전에서 무려 18개의 땅볼을 유도하며 7IP 7H 2ER로 잘 던졌으며, 5월달 ERA 2.12에 불과할만큼 페이스가 좋다. 4월에 비해서 모든 구종의 구속이 1마일 가량 올라간 상태이다. (포심 91-->92, 싱커 90-->91, 슬라이더 82-->83).

  • 대놓고 싱커로 땅볼을 유도하는 스타일이라 (시즌 GB 68.4%, 커리어 56.6%) 컨택트할려고 달려드는 우리와 상성이 좋은 투수가 아니며, 상대해 본 타자들도 적다 (Bourjos 10AB 1H, Peralta 9AB 1HR). 올 시즌 LD%가 12.7%에 불과할만큼 정타를 피해가고 있는데, 투구수가 많다는 약점을 파고들지 않는다면 (7회에 마운드에 올라본 것이 올 시즌 2차례에 불과) 땅볼만 20개 치고 8이닝을 헌납할 수 있는 스타일이다. 3차전은 Anderson 상대로 3득점 이상이 힘들 것으로 예상하기에 정신 좀 차린 Martinez가 최대한 오래 버텨주길 바랄 뿐이다.

  • Martinez는 지난 등판에서 jdzinn님의 분석을 읽기라도 한 듯 포심보다 투심을 더 많이 던지는 변화를 통해 좋은 결과를 이끌어냈다. 총 97구 중 포심 27개, 투심 33개, 체인지업 15개, 슬라이더 22개를 던졌는데, Martinez가 포심보다 투심을 더 많이 던졌던 경기는 지난 경기가 처음이었다. 결과는 13개의 땅볼과 무실점, 그리고 8개의 탈삼진이었으니 이 방향으로 쭉 나가는게 좋을 것이다.

Statistics

팬그래프에서 새로 제공하는 Hard % (강타 생산률? 정도로 해두자) 로 봤을 때 Cardinals은 Dodgers에 크게 뒤지지 않고, 다저스가 엄청난 Powerhouse인 것은 맞지만 전반적인 득점력에서의 갭이 생각보다 크지는 않다. 상대는 홈런에 극히 의존하는 팀, 우리는 홈런을 잘 제어하는 것으로 유명한 팀이니 묘한 대결이다. 

 

 LAD 

 STL 

 HR/FB

15.8% (ML 1위) 

 9.0% (ML 26위)

 wRC+

120 (ML 1위)

 103 (ML 7위)

 ERA

3.45 (ML 4위)  

3.45 (ML 4위) 

 LD%

 22.1% (ML 8위)

21.5% (ML 12위)

 ISO

 .192 (ML 1위)

.136 (ML 19위) 

 Hard%

30.7% (ML 4위)

30.5% (ML 5위) 


불펜 용호상박


 

 LAD 

 STL 

 Bullpen ERA

2.60 (ML 4위) 

 2.2(ML 3위)

Bullpen FIP

2.45 (ML 1위)

 3.18 (ML 5위)

 HR/FB

5.2% (ML 2위)  

5.5% (ML 3위) 

 Innings Pitched

 131.1IP (ML 26위)

147.1 IP (ML 9위)

 Whip

 1.11 (ML 4위)

1.22 (ML 10위) 

 K/BB

3.37 (ML 2위)

2.55 (ML 10위) 


Dodgers 불펜은 Pedro Baez, Chris Hatcher, Yimi Garcia 등 무서운 구속과 K/9을 자랑하는 투수들이 Kenley Jensen이 나오는 9회까지 다리를 놓아주고 있다. K/9 수치만 보면 굉장히 버거운 투수들이다.

  • Kenley Jansen - 16.20
  • Yimi Garcia - 14.85
  • Pedro Baez - 12.91
  • Juan Nicasio - 12.36
  • Chris Hatcher - 10.67
  • Sergio Santos - 10.13          

양팀 모두 불펜진이 잘 버텨준 덕에 시즌 초반을 수월하게 났으나, 지금 상황만 보면 이로 인해 똑같은 종류의 곤경에 빠진 처지이다. Cardinals는 Walden의 이탈 이후로 불펜 과부하 문제가 불거졌으나, Garcia가 복귀하고 Martinez가 살짝 정신을 차리면서 어느 정도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 반면 Dodgers는 Kershaw/Greinke 가 등판하지 않는 경기에서의 불펜 소모 문제가 여전하며, Bolsinger가 8이닝 인생투를 해주길 매번 기대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겉으로 봤을 때 Dodgers 불펜이 우리보다 더 강력해보이지만, (삼진은 확실히 더 잘 잡는다), 에이스 없이 이번 시리즈를 맞이하는 Dodgers의 상황만 보면 그다지 우리가 쫄 것도 없다. 최근 7일간의 이닝소모만 따지면 Cardinals 불펜은 14이닝을 던지며 피안타율 0.250, Dodgers 불펜은 15이닝을 소화하며 피안타율 0.254였으니 대동소이하다. 선발 매치업상의 우위를 십분 활용해 상대 불펜의 위력을 절감시켜야 할 것이다.


 

 

 

 

 

 

 

 

 

 

 


Players to Watch


Joc Pederson


시즌 전 ROY 유력 후보였는데 뚜껑을 열어보니 스윙도 예쁘고 장타력도 좋은게 운동능력을 업그레이드한 (전성기) Ethier 2.0 같다. 진짜 ROY를 탈 기세로 질주 중이며, 2달만에 12HR에 .263/.392/.553이라는 무서운 성적을 내고 있다. 5월달 타율은 .242에 불과하지만 이번 달에만 홈런을 무려 8개를 쳤고, 최근 Braves 3연전에서 13타수 7안타로 타격감이 몹시 상승세이다. 홈런 12개중에 볼카운트 0-2에서 친 게 무려 4개. 이번 시리즈에서도 무난히 리드오프로 출장할 듯 싶으며, 우리 투수들에게 이번 시리즈 최대 과제가 될 것이다. Carlos Martinez와의 상성이 좋지 않을 것으로 본다. 















Miscellaneous

  • Matt Holliday 의 연속 출루 행진이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시즌 개막 이후 43경기 연속 출루로, 이 부문 프랜차이즈 기록인 Pujols의 41경기 (2008) 기록을 가볍게 제쳤고 이제 메이저리그 기록에 도전 중이다. ML 최장 기록은 1999년 Derek Jeter의 (시즌 개막 이후 첫) 53경기 연속 출루이다.

  • 손가락 부상으로 이탈해있던 Jon Jay가 이번 시리즈부터 DL에서  복귀한다. 안 올라와도 되는 거 맷돼지 부상 때문에 올라왔다가 괜히 버스만 두 번 타게 된 멤피스 포수 Ed Easley만 불쌍하게 되었다. 콜업은 2번째인데 아직 한 번도 필드에 나가본 적이 없다.



Go Cards!

 

 

 

by Doovy

 

Posted by Doovy+
:

2014 DRAFT Review

Cardinals/Prospects 2015. 5. 29. 08:50 |

1년 전 드랩을 지금 총평, 또는 평가 하는건 사실 많이 오버죠. 해서 1-40라운드 선수들 면면만 처음부터 끝까지 한번 짚어볼 생각입니다. 프로필 등은 제가 작년에 올린 드랩 분석 글에 있으니, 드랩 이후 성적과 변화, 말말말 등에 초점을 두고 간략하게 끄적여 봤습니다.



1. Luke Weaver (SP)


Wacha 와 Gonzo, 2년 연속 주니어 투수를 드랩 1년만에 빅리그 입성시켰기에 Weaver에게도 비슷한 결과를 바랄 수 있겠지만, 애초에 뽑을 때부터 위 두 선수와 기대치가 달랐다. Kantz는 전자 둘은 "오 뭐야 얘들이 여기까지 떨어졌네?" 하며 뽑았고, Weaver는 그냥 딱 이 픽 순위에 어울리는 선수 중 하나 뽑았다 말했는데, 이건 꼬아 해석하면 망픽이란 말과 크게 다르지 않다.


겨울에 도대체 뭘 한건지 뜬금없이 EST에 배치되서 1달 반 동안 arm strength를 끌어올린 뒤 FSL에 배치, 현재까지 2경기 선발등판을 가졌는데, 일단 구속은 주니어 시절 그 구속 그대로 나온다고. EST쪽에서 말을 들어보면 구속 뿐 아니라 구위도 괜찮았고, low zone 공략에 강점을 드러낸 부분도 칭찬받았으니, 호불호를 떠나 얼추 이정도면 올시즌 AA 입성까진 큰 문제 없으리라 본다. changeup과 다른 구질들이 어떤 상태인지가 가장 궁금. 아무튼 다들 마찬가지시겠지만 큰 거 바라지 않는다. 어찌저찌 빅리그서 하위 선발이건 셋업맨이건 공헌할 수 있는 정도로 커준다면야 그저 땡큐.



1s. Jack Flaherty (SP)


물론 다르지만, Kaminsky ver 2.0으로 기대가 많았고, 실제 스캠에서도 나이답지 않은 성숙함과 제구를 뽐냈으니 기대를 접을 이유가 없었다. Brian Walton 옹이 보고 온 구속은 실망스러웠지만, Larocque나 Peoria 감독 양반은 스캠서 low 90s을 던졌다 얘기했으니 구속에 대한 우려도 크게 할 필욘 없었을 것이다, 적어도 현 시점에선. 저 몸뚱이에 설마 저 구속으로 그치진 않겠지? 따위 생각이면 모를까.


재수 없게도 스캠에서의 강행군에 추운 날씨, 본인의 고집 등이 겹쳐 첫 등판서 아웃된 후 거의 2달이 다 되어가는데, 비싼 95년생인 만큼 팀은 최대한 조심조심 다루려는 듯. 앞 글에서 언급했듯 EST서 1주일 1회 등판은 거르지 않고 있으며, 빠르면 6월 초, 늦어도 6월 안에는 복귀가 가능해 보인다. 쉬어가는 한 해로 잡기에는 아쉬움이 크니, 여름 내 적어도 MWL에 다시 돌아올 필요 없을 정도 성적은 찍어줬으면.


정말로 NBA final이 끝나고 몇일 안에 돌아온다면 좀 웃길꺼 같은데.



2. Ronnie Williams (SP)


지난 9월 Instructional Camp서 가장 발전이 돋보이던 투수였는데, 현재 EST에 짱박혀 있는지라 뭐가 어떻게 진행중인지 알 길이 없다. 풀시즌 팀들은 로컬 라이터들이 있는 경우가 많고, 여기저기 드나드는 팬들도 있어 정보를 입수하기 수월한데 EST는 정말로 불모지인지라. 입단 후 조금 지쳐있었다는 본인 말대로 최고 97mph까지 나오던 구속도 3-4mph 떨어져 있었는데, 현재 구속은 얼마나 나오고 있을련지? 조만간 JC나 SC 배치가 확실한 만큼 여름 되면 이런저런 소식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겨울내 계획했다던 벌크업은 잘 되었으려나? 궁금한게 너무 많다.



2s. Andrew Morales (SP)


AA서 8경기 선발, 43.1 IP, 5.82 K/9, 3.74 BB/9, 1.25 HR/9, 4.15 ERA, 5.25 FIP. 초반 아슬아슬하게 법력투를 선보이더니만 이후 계속 하향세. 이녀석 뽑으면서 아낀 돈을 고스란히 Flaherty 오버슬랏 머니 충당하는데 썻기 때문에 뭐 그냥 무념무상으로 지켜보고 있다. 사실 A+서 두어달 보내고 지금 시점 정도에 AA 올리는게 선수 개인에겐 가장 나았을텐데, 워낙 A+에 챙겨야 할 선발이 많은지라 가장 polish한 Morales를 AA로 보낸게 아닌가 추측 중. 기대는 금물일지언정, 암만 그래도 작년 드래프티가 AA에 바로 안착하는게 쉬운일은 아니니 만큼 좀 더 지켜는 보자.



3. Trevor Megill

확인해보니 신입생 시절과 비슷한 성적 찍어주고 있다. 그냥 그런듯. 원하던 대로 1M 가까운 돈을 줘가며 잡을 정돈 역시 아니었던 것이다.



4. Austin Gomber (SP)


비교적 상위 라운더 중에서 가장 잘나간다. 훌륭한 K/BB와 여러번 언급했지만 가장 반가운 늘어난 체력, 좋은 태도 등등, 대성 여부를 떠나서 아프지만 않는다면 Lyons나 Cooney 정도 레벨에 다다르기엔 무리 없지 않을까 까지도 보고 있다. 한차례 언급했기에 패스.



5. Darren Seferina (2B)


포지션과 체격이 Wong과 흡사한지라 비슷한 스타일로 꼽았었는데, Wong이 점점 완전체 2루수로 진화해 가면서 그러기가 민망해졌다. Wong이 뜬금 raw power로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만들었다면, Seferina는 체격에 딱 어울리는 no power, plus speed player. 개인적으로 짧지만 깔끔한 스윙이 괜찮은 편인데다, 공도 제법 고를 줄 알기에, 지금보다 더 좋은 성적(120 PA, 231/333/327, 8 SB, 98 wRC+)을 기대하고 있다.


6. Andrew Sohn (SS/3B)


작년 SC서 불방망이를 휘두르다 11경기만에 무릎부상으로 시즌아웃 되어버렸는데, 올 시즌 풀타임 A레벨에 입성하여 크게 똥(175/266/247)을 싸는 중.


7. Brian O'Keefe (C)


높은 확률로 Peoria에서 시즌을 시작하리라 생각했겄만 여지껏 EST에 머물고 있다. 대학 최고의 포수 중 하나였고, 공수 양면에서 훌륭했던지라 기대가 작지 않았는데, 체력적인 어려움을 호소하면서 데뷔시즌 썩 만족스러운 성적을 찍진 못했다. 뭐 그와중에도 볼삼비는 훌륭했지만. 체력적인 문제가 가신 뒤 어떤 모습을 보일 수 있을까, 어떤 모습이 진짜일까 여러모로 궁금하던 선수인데 왜 아직 EST서 머무르고 있는건지. 리포트 상으론 호쾌한 스윙과 세부적으로 가다듬을 부분들이 있지만 강한 어깨, 그리고 쓸만한 게임 콜링 실력을 갖추었단 말을 되씹으며 마무리.



8. Nick Thompson (OF)


Ramsey 때부터 매년 '아주' 머리가 좋은 선수들을 뽑는데 올해는 Thompson이 그렇다. 데뷔도 워낙 훌륭히 치뤄서 본인 포함 많은 이들이 슬리퍼로 기대했는데, 현재 BB% 빼면 뭐 하나 봐줄 거리가 없다. 200/333/327, 27.3 K%. 여기에 10%대도 간당간당한 LD%, 느림보 거북이 주제에 50%에 육박해 가는 GB% 등등. 포지션도 포지션, 수비도 좋지 않고 무엇보다 나이가 많은지라 한두해 못하면 바로 야구 그만두고 어쩔 수 없이 명석한 머리 살리러 가야 될 판이니 분발해 줬으면.



9. Daniel Ponce De Leon (SP)


Gomber와 함께 14 드래프티 투수들 중 가장 잘나가고 있다. 최고 mid 90s의 묵직한 직구와 날카로운 slider, 그리고 이미지와 투구폼에 비해 안정적인 제구까지 선보이며 MWL을 평정 중이니 A+행이 그리 멀지 않은 듯. 스캠서 짧은 이닝 던질시 95-6mph이 찍히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니 설사 부상으로 한해 쉬어간다 해도 fastball+slider 조합으로 불펜 정도는 충분히 소화할 수 있으리라. 9라운드 선에서 뽑으려면 역시 이런 선수들을 뽑아야 하는 법. 


Gomber와 함께 어제 리포트서 성적은 이미 적은 바 있으니 생략.



10. Danny Diekroeger (2B/3B)


참으로 지긋지긋 하게도 10-15 라운드 선에서 늘 Stanford 선수를 뽑는다. 어쩌다 이때 안뽑으면 하위에서라도 꼭 한명은 뽑는다. Stanford도 같은 Cardinal이니 뭐 으리 같은 건가. 아무튼 2루와 3루를 모두 소화 가능한 똑딱이며, 보통 이런 선수들은 2루 수비가 그리 좋지 않은데 이녀석은 1년 지켜본 결과 그럭저럭 봐줄만 하다는듯? 딱 대학 풀로 채우고 나온 내야수 다운 성적(253/341/360)을 찍고 있다. 3형제 중 둘째로 셋 다 Stanford에서 야구를 했고, 하고 있는데, 이녀석 보단 동생이 더 유망해 보인다는.



11. Justin Bellinger

예전에 Matuella 등판을 보러 간 적 있었는데, Duke에 아무 관심이 없어 몰랐지만 나중에 확인해보니 상대투수 상대로 호무란을 때린 타자가 바로 Bellinger 였다. 성적 확인해보니 ACL서 붕붕이 신입생 답게 헤매고 있던데, 그래도 파워 하난 진퉁인지라 완전히 망해버린 야수팜을 생각해보면 아쉽고 또 아쉽다. 아니 이런 애 데려와봐야 결국 또 Wick 처럼 되었으려나.



12. Jordan DeLorenzeo (SP)


92년생 완성형 좌완 finesse pitcher로, 당연히 Peoria서 던지리라 보고 있었는데 봄부터 부상으로 뻗어 쭉 재활군에 속해 있다. 어떤 부상인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13. Matt Pearce (SP)


Will Anderson과 같이 Peoria 로테이션서 듣보치고 꽤 괜찮은 모습 보이고 있다. 45 IP, 6.80 K/9, 2.80 BB/9, 3.20 ERA, 2.96 FIP. 어제 경기서 좀 삐끗했지만 성적 자체는 확실한 주무기가 없는 투수치고 충분히 봐줄만한 수준. 글쎄, fastball 최고 93mph 까지 나온다는 것과 curve, changeup을 던진다는 사실 말곤 여전히 알려진 정보가 없는지라 뭐라 더 말하기가 애매하다.



14. -

15. -

16. -

17. -



18. Blake Drake (OF)


스캠서 코치들 눈에 들면서 뭐 깜짝 신데렐라 스토리라도 기대했는데, 작정하고 홈런 수만 늘리기로(HR/OFB 작년대비 2배 상승) 한건지 196/256/412를 찍고 있다. 예전 소개글에서부터 똑딱이지만 스윙이 유난히 길다 적었는데, 흠, 연관성이 있을지도. 1할 후반대 BABIP 탓도 있지만 6% 가까이 떨어진 LD%와 무려 15%에 육박하는 말도 안되는 IFB%를 보면 어딘가 꼬여도 단단히 꼬인듯. 그래도 적당히 빠른 발에 수비도 좋은 외야수인지라 이 똥팜에선 '옳은 길로 흘러간다면' '그나마' 무언가 기대해볼만한 선수. 하기사 그러기에 코치들도 스캠때 눈여겨 본 거 아니겠는가.



19. -



20. Colin Radack (OF)


야수 중에선 가장 빨리 올라오고 있고 (얼마전 A+ 승격), 발도 꽤 빠른 전형적 리드오프 타입이지만 대학시절부터 현 시점까지 BB%가 낮아도 너무 낮아(3% 미만) 스타일이 영 애매하다. 빠따 거꾸로 잡아도 3할 이상 때려줄 수 있거나 최소한 gap power라도 좀 보여줘야 쓸만할텐데, 글쎄. 데뷔 이후 꾸준히 LD%가 20% 이상으로 유지되고 있긴 하지만 고작 이걸로 뭘 증명하거나 청신호로 받아들이긴 오버다.



21. Casey Grayson (1B)


91년생 1루수로, EST서 대기 중.



22. -

23. - 



24. Casey Turgeon (2B)

14 드랩 야수들 중 Thompson 등과 함께 가장 훌륭한 데뷔 시즌을 보낸 선수 중 하나고, 빅리그/빅팀서 뛰어 경험도 풍부한지라 Peoria서 시작하지 않을까 예상했는데 잠시 땜빵 6경기 뛴 것 빼곤 계속 EST에 배치중. 체구는 작지만 볼 고르는 능력과 BQ가 높아 Greg Garcia와 비슷한 스타일로 자리잡을 것 같다. Peoria 야수들 다 똥싸고 있는데 왜 짧지만 잘 치던 선수(6경기, 267/389/533)를 다시 EST에 보낸건지 이해가 안된다는.



25. Landon Back (RP)

여전히 아무런 정보가 없는 우완 선발 겸 불펜, EST 대기 중.



26. Tyler Bray (RP)

큰 키에 사이드암이 영 어울리지 않는 불펜. Peoria서 쏠쏠한 활약(19.2 IP, 11.90 K/9, 3.66 BB/9, 2.75 ERA, 1.62 FIP) 하고 있는데, 드랩되기 전 잠시 올랐던(91-93mph) 구속이 다시 88-90mph대로 떨어진지라 자동으로 Worrell, Wyatt 등이 생각나지 않을 수 없다. 대부분의 이런 유형 투수들은 하이 마이너까진 참 든든한 자원이지만 그 이후론, 음.



27. Cole Lankford (3B)

포수 겸 3루수로 뽑았지만 입단 이후 포수로는 안되겠다 싶었는지 3루를 주포지션으로 고정시켰다. 역시 EST에 박혀 있는 중. 뽑힐 때부터 이 픽은 도대체 뭔가 완전 궁금하던 픽인데 어디 배치되서 어떤 성적 찍게 될지 정말 궁금하다.



28.Tyler Dunnington (RP)


슬슬 지겹다, 역시 EST.



29. Bryan Dobzanski (SP)


본인이 털어놓은 그대로, 체계적인 지도를 받은적이 없다시피 한지라 처음부터 끝까지 다 가르치고 뜯어고치고 있다. 많은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또 언제나 그래왔듯 재능이 유별나다면 대단히 빠른 속도로 치고 올라올 터. 내년 가을 정도까진 일단 조급함을 버리고 지켜보자. 주 레슬링 챔피언 출신에 승부욕도 있는지라 벤치 클리어링 사태를 대비해서라도 우린 듣보잡스키가 필요하다.


당장은 구속 등 보다는 release point 고정과 secondary pitch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듯. 구속이 좀 안나올 수 있지만 막 던져도 91-93mph은 나오던 전례가 있으니 이쪽으로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진 않아도 된다.



30. Josh Wirzu (RP)


EST.


31. Julian Barzalli (3B)


전년 드랩 중에서 이렇게 빨리 방출되는 경우는 거의 없는데, 뭘 잘못했는지 EST서 5월 초 방출되었다. 멘탈이 나쁜 선수로 소개되진 않았고, 90년생이 작년 GCL서 영 아니었으니 아마 야구 내적인 이유가 아닐까 싶다.



32. -

33. -

34. -

35. - 



36. Cody Schumacher (RP)


미주리 주립대 출신 불펜. 대학시절엔 물론 선발이었지만 올해부터 불펜으로 전향했다. 이쪽에서 뽑힌 선수가 벌써 A+ 배치되었으면 적어도 성숙도 하나 만큼은 인정받아야 하는 수준. 성적은 그냥 그렇(20.1 IP, 4.87 K/9, 1.33 BB/9, 4.43 ERA, 2.86 FIP)다.  Nick Petree와 팀 동료였고, 입단 후에도 겨울 훈련을 모교에서 같이 할 정도로 친하게 어울리는 듯 한데, 스탯에서 드러나듯 스타일도 거의 똑같다. Schumacher라는 이름은 왠지, 흠. 불펜 전향 이유 중 하나가 고무팔이라고 하니 노예 로또 정도 되려나.



37. Chase Raffield (OF)


작년 State College서 똥을 싸고 EST에 있다.



38. Sasha Kuebel (SP)


위 DeLorenzo와 마찬가지로 전형적인 왼손 똥볼러. EST. 작년 성적이 나쁘지 않았던 만큼 JC나 SC서 선발 기회를 받지 않을까 싶다.



39. -



40. David Ward (RP)


    뜬금없이 재활군에 속해 있다.


'Cardinals > Prospec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6월 넷째주 팜 리포트  (33) 2015.06.22
MLB 2015 Draft Thread  (348) 2015.06.09
2015 5월 넷째주 팜 리포트  (3) 2015.05.28
2015 4월 셋째주 팜 리포트  (15) 2015.04.20
2015 4월 둘째주 팜 리포트  (12) 2015.04.14
Posted by skip55
:

AAA Memphis Redbirds


주요선수 성적 (수요일까지)

Stephen Piscotty: 181 PA, 235/343/451, 6 HR, 1 SB, 13.3 BB%, 17.7 K%, 21.1 LD%, ,256 BABIP, 112 wRC+

Jacob Wilson(AA+AAA 합산): 167PA, 227/335/440, 8 HR, 0 SB, 12 BB%, 18 K%, .229 BABIP, 18.6 LD%


Tim Cooney: 44 IP, 6.75 K/9, 2.25 BB/9, 1.43 HR/9, 3.48 ERA, 5.22 FIP


1. 예전에 jdzinn님이 표현하신대로 Stephen Piscotty는 ops형 타자로 변신 중입니다. 단순히 메커닉에 수정을 가한 것 뿐 아니라 어프로치에 많은 변화를 꿰한 것 같은데요. 작년에 비해 ISO는 2배 가까이 늘었고, K%와 BB%도 각각 7%, 5%씩 늘었습니다. FB%도 10% 가까이 증가했으며, 다행스럽게도 LD%는 20% 넘는 수준을 유지 중이네요. 이 와중에도 5월 초 Larocque 양반은 저녀석은 strike zone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따라서 한 타석 삽질해도 다음 타석서 적응된 모습을 보여주는게 참 매력적이지, 따위의 말로 일관하며 경기를 보는 건가 성적을 보는 건가, 일은 하는 건가, 의문을 던졌습니다. 아무튼 본인 인터뷰를 들어보니 조금씩 바뀐 스윙에 적응되고 있다며 차차 더 좋아질 것이란 자신감을 내비치더군요, 기다려보면 나쁘지 않은 결과 나오지 싶습니다.


2. Scott Moore가 방출되고 Jacob Wilson이 AAA로 올라왔습니다. 마침 Wilson은 테네시 출신으로 대학도 U of Memphis 출신인지라 경기 외적으로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겁니다. 경기 내적으로 WIlson은 Piscotty와 겨울 내 작당을 했는지 역시 ops 타자 놀이를 보여주고 있었는데요. 낮은 타율과 늘어난 ISO, FB%, BB%, 2할대 초중반의 BABIP 등등. Piscotty와 함께 상위 마이너에서 무언가 기대해볼 수 있는 유'이'한 야수인지라 쓸데없이 기대가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주 포지션인 2루와 3루 뿐 아니라 가끔 외야로도 출장 중이네요.


3. 부상 이후 영 감을 찾지 못하던 Marco Gonzales가 호투를 펼쳤습니다만, 바로 부상 재발로 DL에 올랐습니다. 팀은 곤조에게 이전과는 다른 어깨 강화 프로그램을 짜 주었고, 이에 따르면 3주 정도 아웃이 예상된다네요. 계속되는 통증은 절대 좋은 징조가 아닙니다만 일단 팀은 확대 해석은 경계하는 눈치입니다.


4. John GastZach Petrick도 최근 페이스가 나쁘지 않습니다. Gast는 최근 5경기 7.31 K/9, 1.59 BB/9, 0.95 HR/9,  3.81 ERA, 4.12 FIP, Petrick은 6.97 K/9, 2.32 BB/9, 0.58 HR/9, 2.03 ERA, 3.79 FIP. 물론 이녀석들이 잠시라도 선발 한 축을 담당하며 버텨줄거라 생각할 순 없겠지만, 조금만 더 잘해준다면 불펜으로라도 도움이 되겠지요.


5. Tim Cooney는 내려가서 다시 퐁당질을 시작했습니다. 초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fastball command라 하구요. 그저 ?였던 구속 부분은 잘 모르겠습니다, 다시 올라와 던지는걸 봐야 각이 좀 나오겠어요. 갈수록 법력으로 승부하는 투수로 고정되는 것 같아 좀 그렇죠.


6. Tui가 새로운 구질을 던진다고 하죠. 메츠와의 3차전서 cutter를 던졌습니다. 스캠서 코치들로부터 배웠지만 이미 커브와 체인지업 작업이 심도있게 진행중이었던지라 크게 신경쓰진 않았다는데요. 콜업 이후 아무래도 커터를 던지는게 낫겠단 판단하에 적극적으로 권유 및 교육 중이라고.


7. 선발 로테이션서 쫒겨났었던 Boone Whiting이 계속된 부진을 이어가다 결국 방출되었습니다.




AA Springfield Cardinals


주요선수 성적


JROD: 143 PA, 287/357/450, 4 HR, 3 SB, 9.1 BB%, 21.7 K% 23.5 LD%, .351 BABIP, 124 wRC+

Charlie Tilson: 180 PA, 259/318/327, 0 HR, 16 SB, 8.3 BB%, 11.7 K%, 18.8 LD%, .294 BABIP, 77 wRC+

Aledmys Diaz: 146 PA, 231/290/313, 1 HR, 4 SB, 6.8 BB%, 10.3 K%, 16.7 LD%, .254 BABIP, 67 wRC+


Nick Petree: 48.1 IP, 5.96 K/9, 2.61 BB/9, 0.56 HR/9, 3.91 ERA, 3.86 FIP

Andrew Morales: 43.1 IP, 5.82 K/9, 3.74 BB/9, 4.50 RHR//9, 4.15 ERA, 5.22 FIP


1. 삽질 후 한경기 완봉, 이후 다시 삽질을 거듭하던 Mike Mayers가 Right arm strain으로 DL에 올랐습니다.


2. Gary Larocque는 Diaz의 어깨나 여타 건강에 대해 더 이상 걱정할 필요 없고, 풀 시즌을 건강히 치뤄낼 수 있는 몸상태라 말했습니다. 건강과 실력을 바꿔먹어서 문제입니다만.


3. 시즌 초반 최악의 부진을 이어가다 서너경기 좀 살아나는 듯 했던 Patrick Wisdom이 갑자기 로스터에서 사라졌었죠. 2주간 EST서 Mets서 영입된 Greer 코치와 함께 1:1 집중 훈련을 받으며 메커닉(for consistent swing)을 수정했습니다. 5월 18일 복귀했는데 경과가 썩 좋진 않네요. 정말 손이 다 까져 피가 날때까지 열심히 했다던데 안타깝습니다. 이친구 타격이 가장 문제지만, 한번 에러 하면 이후로 멘붕에 빠져 1게임에 2,3 에러를 연달아 저지르는 안좋은 습관(?)도 꼭 고쳐야죠.


4. Jordan Swagerty가 거진 3년 만에 복귀전을 치루고, 승리까지 따낸 스토리는 참 감동적이었죠. 3년 이란 시간동안 재활만 하는게 참, 보는 사람도 사람이지만 당사자에겐 엄청난 정신적 스트레스 였을텐데, 지나칠 정도로 낙천적인 성격이 도움이 많이 된 것 같더군요. 아무튼 소스에 따르면 구속은 거의 돌아왔습니다, 92-5mph, max 96. 주무기인 curve의 각도 날카롭다 하구요. 하지만 3년간의 실전 공백은 그리 쉽게 모든 것을 예전으로 돌려놓지 않을테고, 들쑥날쑥한 control이 계속해서 Swagerty를 괴롭히고 있다네요.


5. PB서 Perry와 함께 가장 위력적이었던 우완불펜 Kyle Barraclough가 AA로 승격했습니다. 02 드랩 7라운더로, 최고 95mph의 빠른 구속이 돋보이지만 제구가 불안한, 그런 전형적인 투수죠. 올라와서도 두자리수 K/9과 5점대 BB/9로 그 모습 그대로입니다.


6. Starlin Rodriguez와 좌완 똥볼러 Jonathan Cornelius가 부진을 거듭하다 결국 방출되었습니다.




A+ Palm Beach Cardinals


주요선수 성적


Alex Reyes: 41 IP, 13.61 K/9, 4.83 BB/9, 0.00 HR/9, 2.20 ERA, 2.00 FIP

Rob Kaminsky: 43 IP, 8.16 K/9, 3.56 BB/9, 0.00 HR/9, 3.14 ERA, 2.85 FIP

Trey Nielsen: 35.2 IP, 5.80 K/9, 4.04 BB/9, 0.25 HR/9, 3.03 ERA, 3.78 FIP

Jimmy Reed: 47.1 IP, 5.51 K/9, 0.76 BB/9, 0.00 HR/9, 2.47 ERA, 2.35 FIP


Mason Katz: 181 PA, 253/343/354, 2 HR, 3 SB, 10.5 BB%, 23.8 K%, 24.1 LD%, .333 BABIP, 116 wRC+

Carson Kelly: 141 PA, 228/291/339, 3 HR, 0 SB, 7.8 BB%, 11.3 K%, 16.8 LD%, .236 BABIP, 92 wRC+

1. Jeff Passan이 만나본 한 스카우트는 Alex Reyes의 제구 발전에 회의감을 표하며 임마가 결국 마무리 투수로 안착하게 될 거라 이야기 했다네요. 한편 Goold 양반은 여기저기서 꾸준하게 Reyes가 이 페이스로 가면 2016년 어느 시점에 빅리그 데뷔전을 가질 거란 말을 듣고 있다 밝혔습니다.심지어 한 인사는 불펜으로 15년 데뷔해도 놀랄 일이 아니란 얘길 던졌다고. Kaminsky 멘탈이야 뭐 더 말할 것도 없는데, Reyes도 능글맞은 웃음은 여느 라틴 청년과 다를바 없지만 인터뷰 보면 상당히 성숙함이 느껴집니다. 점점 관심이 쏟아지고 있지만 이런 것들에 당사자가 주목해선 안된다는 걸 잘 알고 있고, 또 Simo 코치도 스캠에 나타난 Reyes의 몸상태를 보고 '어린 나이에 관리를 참 잘하는구나' 생각이 들었단 사실도 밝혔구요. '제구' 이 두 글자만 어느정도 잡으면 틀림없이 대성할 겁니다. 여전히 release point 조절중이란 말이 나오는거 보면 아직 mechanic적으로 완벽히 수정이 되질 않은 점이 제구 문제의 주 원인 아닌가 싶네요.


2. 또한 Larocque 양반은 Kaminsky가 점차 A+ 레벨에 적응해 가는 중이며, 올해 changeup과 curve가 더 좋아보인다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한편 FSL 평균 나이는 21세 인데, Reyes&Kaminsky는 이제 20살이라며, 두 선수가 잘해주는 건 보기보다 훨씬 더 대단한 것이라는 칭찬도 뿌렸습니다. Kaminsky 본인은 changeup의 계속된 발전뿐 아니라 생각만큼 strike zone 안에 꾸준히 공을 넣지 못하고 있다며 현재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중이라 밝혔습니다.


3. 겨울내 도대체 뭘 했길래 개막 후 1달 반을 arm strength 보강한다 EST에 눌러붙어 있던 Luke Weaver가 5월 중순 팀에 복귀했습니다. 2경기 등판해서 10 IP, 7.20 K/9, 3.60 BB/9, 1.80 ERA, 2.80 FIP. 뭐 기록은 크게 중요하지 않죠. 구속은 대학 주니어 시절 그 구속 그대로 돌아왔는데, changeup이나 여타 게임 플랜이 생각만큼 진행되는지 어떤지 아직 리포트가 없습니다. 들어오는데로 다음 리포트에 끄적이죠.

4. Jimmy Reed는 5월 말인데 벌써 2번의 완봉을 기록했고, 0.76 BB/9으로 칼같은 제구력을 뽐내고 있습니다. 특히 좌타자 상대로 아주 훌륭한 모습인지라 좌완버젼 노예로 써먹기 딱 좋아 보이는데요. 본인은 공격적인 투구와 경기초반 직구 위주, 이후 존을 확장해 가며 변화구를 섞어 요리하는 플랜이 꾸준히 좋은 모습 보여주는 거 같다며, 스스로에게 만족을 표했습니다.


5. 포수 병행을 포기한다는 말이 돌았던 Mason Katz가 5월 22일 경기서 처음으로 포수로 출전하며 루머를 뒤집었습니다. 더구나 이 데뷔전서 Jimmy Reed의 85구 완봉승에 일조했으니. 도루까지 하나 잡아냈더군요. 원래 어깨는 나쁘지 않았고, Reed의 말에 따르면 볼배합도 좋았다고 합니다. 고딩때 쭉 포수로 뛰었던 선수라 아주 낯설지는 않았을 거에요. 이후 포수 출장은 없지만 1루, 외야, 3루 등 그야말로 전 포지션을 다 떠돌아 다니고 있습니다.


6. 스탯으로 보면 영 아닌데, late movement가 아주 훌륭한 two seam을 구사하는 Trey Nielsen이 오늘 7 IP, 1 H, 1/6 BB/K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대학시절 거의 야수로 뛰었고, 드랩 되자마자 TJS를 거쳐서 사실상 '날 것' 인데요. 공이 워낙 묵직하고 리포트 상 최고 95mph까지 나온다는지라 나이를 떠나 슬리퍼로 꼽아볼만한 투수입니다. 팀에서도 꽤 기대를 거는 듯 보이구요.


7. 앞서 리플로 전해드린 대로 Rowan Wick이 투수 전향을 시도합니다. Mo는 Wick의 말도 안되는 컨택능력 때문에 불가피한 일이라면서, 그간 여러 선수들을 야수서 투수로 성공적으로 전환시킨 전례가 도움이 될 것이라 밝혔습니다. 지금 당장은 low 90s 찍고 있지만, Wick은 드랩 몇달 전 엉거주춤 마운드에 서서 95-6mph을 던졌던 기록이 있죠. 


8. 덩치큰 외야수 Ronald Castillo도 최악의 부진을 거듭하다 위 Wisdon과 마찬가지로 EST에 배치되었습니다. 역시 Greer 코치와 집중 훈련을 거칠 예정입니다.




A Peoria Chiefs


주요선수 성적


Oscar Mercado: 175 PA, 245/292/323, 1 HR, 22 SB, 4.6 BB%, 12.6 K%, 12.8 LD%, .272 BABIP, 80 wRC+

Magneulis Sierra: 160 PA, 205/233/272, 1 HR, 4 SB, 3.8 BB%, 26.3 K%, 10.7 LD%, .272 BABIP, 45 wRC+


Austin Gomber: 48.1 IP, 8.38 K/9, 1.49 BB/9, 0.93 HR/9, 3.35 ERA, 3.48 FIP

Daniel Ponce De Leon: 45.2 IP, 7.88 K/9, 2.36 BB/9, 0.59 HR/9, 1.77 ERA, 3.59 FIP

Luis Perdomo: 40.2 IP, 9.52 K/9, 3.32 BB/9, 0.22 HR/9, 1.77 ERA, 3.04 FIP


1. yuhars님께서 언급하신대로 뻗은 뒤 팝콘 먹으며 농구만 보고 잇는 Jack Flaherty는 빠르면 6월 초 복귀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EST서 계속 공을 던지고 있고, 이번주가 복귀 시점 판단에 중요하게 작용할거라고. 뭐 급할게 없으니 조심조심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만. Larocque는 뒤늦게, 스캠서 보여준 fastball command와 마운듸 위에서의 듬직함이 참 맘에 들었다고 밝혔습니다.


2. Sierra는 지겨우시겠지만, 좌완 상대 약점과 낮은 변화구 상대 헛점을 극복하는데 여전히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네요. 


3. Austin Gomber가 6회에도 90-91mph을 던졌다는 소식만큼 쓸데없이 반가운 소식도 없습니다. 한바퀴 반 정도 돌면 헥헥거리며 구속이 뚝 떨어지던 Gomber였는데, 어찌 겨울 내 산삼이라도 먹고 왔나보네요. 


4. 투수 Zach Loraine과 내야수 Richie Pedroza 각각, 방출되었습니다. 정확히 전자는 방출, 후자는 방출을 요청했습니다.




Extended Spring Training 


1. 내야수 Cesar Valera와 Julian Barzilli가 방출되었습니다.


2. EST 감독양반 말에 따르면 야수 중에선 수비가 아주 훌륭한 포수 Joshua Lopez, 투수 중에선 IQ 피쳐인 Ian Mckinney, sinkerballer Dailyn Martinez 가 strike zone 공략이 아주 훌륭한 Kender Villegas가 돋보인다는군요. 그리고 무엇보다 작년 인터내셔널 샤이닝인 Junior Fernandez도 흥미로운데 , 벌써 96+ 를 찍고 있다 합니다. 단순히 구속만 좋은게 아니라 구위 역시 훌륭하다고. GCL 배치 예정이라 하니 흥미롭게 지켜봐야겠어요.


3. Chris Rivera가 얼마 전 3루수서 포수로 전향했습니다. 부드러운 손동작에 포수로 충분한 어깨, 스스로 포수 전향을 반긴 점 등등, 전향 동기는 충분합니다만 과연 잘 풀릴련지요. 이 친구도 망하면 투수로 세울 수 있는 선수긴 하죠.


4. 한편 덩어리 중의 덩어리 Mallik Collymore는 2루서 외야로 전향했습니다. 순조롭진 않은 모양이네요 얘기 들어보니. 다만 CF로 세우기에 툴은 충분하다고. 아니, 툴 하나는 이미 메이저리거죠.


5. Edmundo Sosa는 수비쪽에서 여러 메커닉 수정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수비가 형편없단 뜻은 아니구요. 무엇보다 송구가 많이 나아졌다네요, 어깨가 그리 강하지 않은지라 정확하고 빠른 송구가 유격수로 살아남기 위해 정말 중요합니다.

'Cardinals > Prospec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MLB 2015 Draft Thread  (348) 2015.06.09
2014 DRAFT Review  (6) 2015.05.29
2015 4월 셋째주 팜 리포트  (15) 2015.04.20
2015 4월 둘째주 팜 리포트  (12) 2015.04.14
Springfield Cardinals Roster Prediction 외  (8) 2015.04.04
Posted by skip55
:

by jdzinn

Royals Series Recap
  5/22 – Cardinals 0 : 5
Royals
  5/23 – Cardinals 2 : 3
Royals
  5/24 – Cardinals 6 : 1 Royals

 

우리 타자들은 상대 투수가 코너에 몰린 상황에서 왜 굳이 존을 넓히고 방어스윙을 하는 걸까? 1, 2차전과 3차전의 차이라면 그 방어스윙으로 후루꾸가 터졌냐 안 터졌냐는 것뿐이다. 정확히는 Tigers 시리즈부터 그렇다. 비록 5월이 승수를 까먹는 달이라곤 해도 뇌주루, 쫄보 어프로치로 가져올 경기마저 놓치는 건 심히 안타깝다. 이번 Royals 시리즈는 연휴에 벌어졌음에도 채 70플이 달리지 않았는데 답답한 경기력을 생각하면 이마저도 감지덕지인 것 같다. 



Series Preview: Cardinals vs D-backs (2014년 5승 1패, 홈 3승) 

  Cardinals – 28승 16패 .636 (NL Central 1위), Diff.+55
  D-backs – 21승 22패 .488 (NL West 3위), Diff.+12


16연전의 마지막 시리즈. 팀이 허우적거리는 와중에 그나마 승수를 챙길 수 있는 상대를 만났다. 휴식일이 끼어 있는 홈 9연전의 시작이므로 좀 산뜻하게 출발햇으면 한다. 방울뱀은 비록 5할 미만의 승률을 기록하고 있지만 피타고리안 승률에 의하면 승패 마진이 +3으로 바뀌는 팀이다. 5할 승률 이상의 팀에게 9승 10패, 원정 10승 9패, 최근 6승 4패 등 세부적으로 들여다 봐도 절대 만만하지 않다. 전체적으로 타선은 우리와 비슷한 수준이나 확실한 해결사(Goldschmidt)를 장착한 덕분에 득점력이 좋다. 반면 우편향의 투수진은 선발/불펜 모두 하위권인데 변덕스런 우리 타선이 상대하기에 좋아 보인다. 카즈 역시 불안한 4-5선발, 셋업맨 없는 불펜이 출격하므로 경기 후반까지 괄약근에서 힘을 빼지 말자. 저득점 늪야구보단 5점을 선취하는 게임 플랜을 짜야 위닝시리즈를 가져갈 수 있을 것.



Probable Starters
  Game 1 – Carlos Martinez (4-2, 4.08) vs Chase Anderson (1-1, 2.54)
  Game 2 – Jaime Garcia (0-1, 2.57) vs Archie Bradley (2-1, 4.00)
  Game 3 – Lance Lynn (3-4, 3.46) vs Josh Collmenter (3-5, 5.19)


작년까지 Chase Anderson은 빅리그에서 가장 흔해빠진 유형의 선발투수로 보였다. 그런데 올해 싱커 비율을 크게 늘리면서 범상치 않은 성적을 찍고 있다. GB%는 올리고 피홈런은 줄이고, K%와 BB%가 모두 떨어지면서 전형적으로 맞춰 잡는 투수가 됐다. 운이 따르고는 있지만 FIP와의 괴리가 큰 편은 아니며, 향상된 피쳐빌리티를 앞세운 최근 4경기 26.1이닝 3실점의 퍼포먼스도 진짜. 원정 25.1이닝 1.42ERA로 Chase Field를 벗어나면 훨씬 잘 던졌다. 이거 좀 느낌이 쎄하다. 마구잡이로 휘두르는 우리 거북이들이 종특을 양산하며 7~8이닝을 떠먹여주기 딱 좋지 않은가. 한 가지 긍정적인 점이라면 이런 호투에도 불구하고 Anderson이 등판한 경기에서 팀이 2승 6패를 기록했다는 것이다. 투승타타는 진리다. 피차 생소한 투수를 상대하는 경기이므로 샤머니즘에 모든 걸 건다.


Jaime는 평소 주영이다가 나와서 89마일을 던지면 고급 3선발 역할을 하며, 92마일을 던지는 날엔 Jaime Lannister로 변신한다. 인마는 복귀전에서 초반 93마일을 찍었으며 후반에도 꾸준하게 90마일을 유지했다. 그럼 된 거다. 자신의 medical history만큼이나 베베 꼬여 있는 무브먼트는 그대로였다. 다만 싱커, 커터를 90% 이상 던졌음에도 사방팔방으로 날리던 커맨드가 문제. 원래 제구는 준수한 놈이라 영점은 곧 잡힐 것이다. 어차피 곧 뻗을 테니 이 경기부터 즉시 기록사격에 들어가길 바랄 뿐이다. 하도 주영화된 놈이라 가물가물하실 텐데 인마가 전형적인 홈보이였음을 기억하시는지...


Bradley는 그냥 루키다. 지 혼자 똥 싸고 치우느라 바쁜 녀석인데 부상 복귀 후 2경기 7이닝 8실점으로 아직 정상이 아니다. 얘는 가만 냅두면 알아서 볼질을 하지만 때리면 땅볼(58.2%)이다. 제발 좀 가만 냅두자. 특히 미제 족발은 목 위에 달고 있는 부위의 용도를 제대로 파악하기 바란다. 요즘 보면 고사 지낼 때 상 위에 올려놓아야 비로소 쓸모가 있어 보이는데 이게 정말 호모 사피엔스인가 싶다. 아니다. 기록을 찾아보니 뜻밖에도 Bradley는 우상바였다. 그냥 공 오래 보는 레풍기를 쓰자. 


3차전 상대의 이름을 보고 짜증이 솟구치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Collmenter의 카즈 상대 성적은 18.2이닝 12H 2ER 3BB/15K 0.96 ERA. 무슨 선동렬인가? 물론 대부분 롱맨으로 나와서 적립한 스탯이긴 하다. 그럼 선발로는? 작년 9/28에 딱 한 번 만났는데 8이닝 3H 1ER 0BB/3K를 기록했다-_- 인마가 허접한 투수는 아니지만 그래도 이건 너무 심했다. 요즘 페이스도 안 좋으니 이번에 한 번 털어보자.




Watch This!


  -Mo : 43PA .122 .163 .122 .135wOBA -30wRC+ -0.4fWAR. 누군지 이름을 밝힐 필요도 없을 것이다. 이런 선수가 빅리그 로스터에 붙어 있을 1나노그램의 이유라도 있는가? 수비가 Ozzie Smith 급이라도 봐주기 힘든 수준인데 정작 유격수로 나왔을 때 UZR/150은 -47.4에 이른다. 벌써 수년째 벤치의 생산력 부재를 한탄하면서도 Mo의 로스터 관리엔 변함이 없다. 작년까진 팜에 유망주가 많아 그랬다 쳐도 지금은 이런 변명도 통하지 않는다. 좀 임팩트 있는 로또로 뎁스를 보강한다고 비용이 많이 드는 것도 아닌데 말이다. 이를테면 Chris Colabello나 Ryan Madson은 Dan Johnson보다는 합리적인 선택이다. 영입이 성공적이지 않다면 적어도 Active Roster 관리라도 열심히 해줘야 한다. 도대체 Dean Anna는 왜 영입한 것이며, Greg Garcia가 Kozma보다 부족한 건 무엇인가?


미덥지 못한 선수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감독이 있는 상황에서 이런 식의 로스터 관리는 옳지 않다. MM이 Belisle을 필승조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건 공공연한 사실이며, Tui를 쓰기 싫어한다는 것도 굳이 설명이 필요치 않다. Mo가 무슨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지 모르겠으나 이젠 좀 작은 그림도 챙길 줄 알아야 한다. 월시 우승 이후 3년 연속 CS에 진출한 팀을 두고 할 말이 아닌 듯하여 자제했으나 필자는 카즈가 다소 underarchive 하고 있다는 생각을 종종 한다. '어쨌거나' 우승 로스터에 페이롤 유동성, 황금팜까지 양손에 쥐었으면 늪야구로 쥐어짜는 팀보단 좋은 팀이 만들어졌어야 하지 않을까? 그간 멍야구를 선도했던 멍감독은 변하고 있다. 이젠 단장이 변할 때다. 코칭스탭 물갈이나 로스터 강화는 오프시즌에 하더라도 코사마 척결과 불펜 뎁스 보강만은 늦출 수 없다.



Worth Noting


-보멘은 3차전 투리런으로 커리어 500안타, 300득점을 달성했다.

-카즈는 Wacha가 등판한 9경기에서 전승을 거뒀다. 5.51 K/9은 모른척하자. 투승타타야말로 진리다.


-Lynn은 아들이 관련된 이슈가 있었다고 한다. 지난 등판에선 lower back tightness를 참고 던졌다는데 지금은 호전된 상태라고.

-헤이레기는 궁뎅이가 땡겨 2경기 연속 결장했다. 좋은 땡김이다.


-며칠 전 Lyons가 Memphis에서 2실점 12K 완투승을 거뒀다. 암만 봐도 크보 가서 왕 노릇하는 게 딱이다.

-Trumbo vs Cardinals : 7-for-22 3HR.

 



Posted by jdzinn
:

by 주인장.


Mets Series Recap


5/18 Mets 2, Cardinals 1 (연장 14회)

5/19 Cardinals 10, Mets 2

5/20 Cardinals 9, Mets 0

5/21 Mets 5, Cardinals 0


이 네 게임짜리 시리즈는 여러 팬들의 바람대로 스플릿을 달성하고 끝났다. 심지어 약간의 실력/운/감독의 매니징 뭐라도 하나 좀 더 있었다면 1차전도 잡을 수 있었을 것을... 아쉽게 되었다. 2, 3차전은 일방적으로 대승을 거뒀고, 4차전은 반대로 deGrom의 압도적인 구위에 눌려서 영봉패했다. deGrom은 유망주 시절에 그다지 주목받은 적도 없는 투수인데, 참 투수는 타자에 비해 변화무쌍한 존재인 것 같다.


댓글에도 있었지만 4차전, 아니 이 시리즈 최대의 소득이라면 Jaime가 멀쩡한 모습으로 돌아와 7이닝을 먹어 준 것이다. Jaime는 몸만 건강하다면 참 괜찮은 투수이다. 그러나 이대로 시즌을 완주할 거라는 기대는 하지 않는 게 좋을 듯. 10번 정도라도 등판해 주면 고마울 것 같다. 일단은 그냥 지금을 즐기도록 하자.



Series Preview: Cardinals at Royals (시즌 첫 맞대결)

팀 성적

Cardinals 27승 14패 .659 (NL Central 1위, 2위와 3.5 게임차)  Run Diff. +56

Royals 26승 14패 .650 (AL Central 1위)  Run Diff. +64


두둥!! 양대리그 최고 승률 팀의 맞대결이다. MLB 전체를 통틀어 Cards가 승률 1위, Royals가 승률 2위이다.

참고로, 승률 3위 팀은 .643의 Astros이다. Mets가 초반 기세를 잃고 지구 2위로 내려간 가운데, Astros는 올 시즌 최대 돌풍의 주역으로 계속 진격 중이다. 2위 Angels와의 승차는 5.5게임이나 된다.


Royals는 오랜 기간 동안 하위권을 전전하던 팀이었으나, 2013년부터 3년 연속 컨텐더가 되어 어느새 AL 중부지구의 강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Dayton Moore는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는 무브들을 여러 차례 감행하여 그동안 욕도 많이 먹었지만, 지난 3년간의 성과는 인정해야만 할 것이다.


Baseball Prospectus의 플옵 진출 확률 계산에 따르면, 지구 우승이든 와일드카드든 간에 Division Series에 올라가 확률은 이 글을 쓰는 현재 Cards가 79.7%, Royals가 42.6%이다. (링크에서 "Playoff Pct(Adj)"를 보면 된다)



Probable Starters

Game 1: Lance Lynn at Chris Young                   5/22 20:10 EDT (5/23 9:10 KST)

Game 2: John Lackey at Danny Duffy                 5/23 19:15 EDT (5/24 8:15 KST)

Game 3: Michael Wacha at Edinson Volquez          5/24 14:10 EDT (5/25 3:10 KST)


1차전 매치업을 적다가 내가 아는 그 선수가 맞는지 몇 번 다시 확인해 봤다. 맞다. 그 208cm의 어마무시한 키를 자랑하는 Chris Young이다. Padres에서 꽤 좋은 활약을 하다가 한때 메이저리그에서 거의 사라졌던 Young이다. 그대로 은퇴하는가 싶었지만, 그는 작년에 Mariners에서 선발로 뛰면서 3.65 ERA로 부활을 알렸다. 그러나 구단들은 5.02 FIP, 5.19 xFIP, 85마일에 불과한 구속, 그간의 부상/부진 전력 등 그와 계약하지 않을 수많은 이유를 가지고 있었고, 결국 3월이 되어서야 Royals와 고작 $675K 개런티라는 초라한 계약을 맺었다. 이 계약에는 메이저리그 로스터 잔류 일수 및 선발 등판 수, 이닝 수에 대해 총 $2.25M의 옵션이 붙어 있는데, 모두 달성하더라도 $3M이 채 안되는 것이다. 현재 그는 0.94 ERA를 기록 중이니, 올 시즌 최고의 대박 계약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이다. 현재까지는 말이다.


물론 그의 FIP는 2.85, xFIP는 4.66, SIERA는 4.42이며 BABIP는 .132에 불과하므로, 이런 말도안되는 성적을 계속 유지할 리는 없다. 그러나 그는 커리어 통산 BABIP가 .248에 불과할 만큼 남다른 안타 억제 능력을 보유한 투수이다. 그의 올해 패스트볼 평균 구속은 86.4마일로, 이는 2008년 이후 가장 빠른 속도이다. 전성기 만큼은 아니더라도 2008년 이후 최고의 시즌을 보낼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음 그러니까... 한마디로 쉽지 않은 경기가 될 것이다. -_-;;;


2차전의 상대 선발은 Danny Duffy이다. 지난 시즌엔 바빕신의 가호를 받아 훌륭한 성적을 기록했으나 올 시즌에 제대로 뽀록이 나고 있는 중이다. Duffy는 94마일의 훌륭한 패스트볼을 가지고 있으나 보조구질이 시원찮고 결정적으로 제구력이 썩 좋지 않은 플라이볼 투수이다. 많이 생각할 것 없이 그냥 화끈하게 두들겨 주자. 마침 우리 선발은 요즘 페이스가 좋은 열정갑 Lackey이다.


3차전에서는 Wacha와 Volquez가 맞붙게 된다. Volquez는 과거에 구위를 앞세워 불안한 제구력을 힘으로 덮으려는 투구를 했는데, 작년에 Pirates에 가서 삼진을 줄이는 대신 볼넷도 확 줄이고 그라운드볼 유도를 통해 범타를 유도하는 스타일의 투수로 개조되었다. 올 시즌 Royals로 이적한 뒤에도 여전히 같은 스타일을 유지하며 2.74 ERA, 3.27 FIP로 좋은 활약을 하고 있다. 5월 들어 다소 흔들리는 모습이었으나, 지난 마지막 등판에서 Yankee를 상대로 7이닝 5K 0BB 무실점을 기록하며 리바운드에 성공했다. 저득점의 타이트한 경기가 예상되는 바, 상대 불펜이 극강이므로 이 경기도 쉽지 않을 것이다.



이왕이면 2승 1패를 할 것이라고 적고 싶으나, 아마도 1승 2패가 될 거 같다는 예감이 든다. Young에게 십중팔구 말릴 것이고, Volquez에게도 고전할 것 같다. Volquez는 작년에 해적떼 소속일 때도 쉽지 않은 상대였다. 매치업 운이 좀 없는 느낌이다. 이왕이면 요즘 상태 메롱인 Yordano Ventura나 Jeremy Guthrie를 만나면 좋았을 텐데...



Royals Lineup 예상


1. Alcides Escobar, ss      295/331/388, 100 wRC+

2. Mike Moustakas, 3b      342/396/503, 154 wRC+

3. Lorenzo Cain, cf         306/358/438, 120 wRC+

4. Eric Hosmer, 1b          321/395/545, 162 wRC+

5. Kendrys Morales, dh     294/349/463, 124 wRC+

6. Alex Gordon, lf           266/375/438, 129 wRC+

7. Salvador Perez, c         290/302/448, 105 wRC+

8. Omar Infante, 2b         264/269/380, 74 wRC+

9. Paulo Orlando, rf         253/292/385, 86 wRC+


이 팀 라인업에는 보시다시피 구멍이 별로 없다. 1번부터 7번까지가 모두 리그 평균을 넘는 타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반적으로 컨택 능력이 무척 우수하다. Gordon(20.4%)을 제외하면 K%가 20%를 넘는 타자가 아무도 없을 정도이다. 게다가 도루 능력을 보유한 빠른 타자들도 여럿 포함되어 있어 상대하기가 꽤 까다롭다.


Royals는 컨택과 수비력, 기동력에 기반하는 올드스쿨 야구의 정수를 보여주는 팀이다. 팀 타선의 K%가 14.3%로 압도적인 메이저리그 1위이며, 팀 타율(.288) 역시 메이저리그 1위이다. 팀 UZR/150도 무려 18.9로 역시 압도적인 리그 1위이다. 다만 팀 BsR은 -3.1로 선수들의 스피드에 비해서는 다소 낮은 편이다. 뇌주루가 많았던 것일까?



Go Cardinals...!!!

Posted by FreeRedbird
:

by Doovy

Tigers Series Recap

(미국시간)


5/15     
Cardinals   4 : 10  Tiger
5/16     Cardinals   3 : 4    Tigers 
5/17     Cardinals   2 : 1    Tigers 


Tigers전 프리뷰에서 적어주셨듯이, 4월말부터 우려된 선발 붕괴 + 불펜 과부하 시나리오는 이미 절정을 향해 치닫는 중이다. 팀 이닝 수의 45% 이상을 불펜이 버텨주고 있으니 이대로가다간 정말 벌어놓은 +/- 다까먹는건 순식간이다. 연패 없이 버텨주는게 중요한 시점에서 Miguel Cabrera가 한창 타격감이 올라온 (이번 시리즈 13AB 5H 2HR 4BI) Tigers에게 1승 2패면 싸게 막았다는 생각이 든다. David Price에게 솔로 홈런 3개를 칠 때는 "혹시나" 했는데, Heyward의 허무한 주루플레이로 대어를 눈앞에서 놓쳤다. 3차전에서 Lance Lynn이 보여준 7.1IP 1ER 7K 호투는 반드시 팀에 필요했던 퍼포먼스였으며, 119구를 던진 투지도 칭찬해 마지않을 일이다. 올라오자마자 1구만에 병살을 유도해 아웃 2개를 잡아낸 Maness도 1차전 난타의 기억을 어느정도 씻어낸 느낌이다. 스윕을 당하지 않은 것만해도 다행이다.


2차전에서 정말 욕나오는 주루플레이를 했던 Heyward는 이제 점점 기대치가 낮아지고 있는데, 요새 하는 걸 보면 몇 달 전만해도 비교 대상이던 Justin Upton이 아니라 (도루를 뺀) Michael Bourn을 연상시킨다. 심지어 STLPD의 Bernie 는 "worst base running we’ve seen around here in a long time" 이라고 Heyward의 주루플레이에 냉소를 보냈다. Heyward를 보면서 "나이가 깡패다" 라는 말은 결국 연봉 협상 테이블에서만 의미가 있는 얘기라는 생각이 든다. 

Wainwright 부상 (4/25) 이후 Cardinals

  • W-L: 13승 8패
  • Bullpen ERA: 2.55 (4th)
  • Bullpen IP :   81.2IP (MOST)


Series Preview: Cardinals at  Mets 


 성적
Cardinals 25 12     (NL Central 1위)        Run Differential +45

     Mets     22 16     (NL East 1)            Run Differential +27


※ 2012년 상대전적 4승 3패 Mets 우위

※ 2013년 상대전적 5승 2패 Cardinals 우위

※ 2014년 상대전적 4승 3패 Mets 우위 


버티는게 굉장히 중요한 시점에서 강한 선발 투수들을 최악의 구장에서 만난다. Cardinals는 2009년 Citi Field 개장 이후 Flushing에서 8승 15패를 기록중인데, NL 모든 구장을 통틀어 가장 안좋은 성적이다. Mets 전력이 지난 6년간 꾸준히 5할 밑이었다는 걸 생각하면 몹시 실망스러운 성적이다.


기세등등하며 팀 최다 연승 기록을 갈아치웠던 Mets는 15승8패의 훌륭한 성적으로 4월을 마감했으나, 이번 달 들어 Wrigley 4연전에서 스윕을 당하는 등 5연패를 겪으며 기세가 많이 꺾였다. (5월 성적 7승 8패) 그러나 최근 Brewers와의 홈 3연전 마지막 2경기에서 25안타 19득점 폭격을 하며 타선이 많이 살아났으니 Cards 입장에서는 몹시 부담스러운 시리즈이다. Mets가 홈에서 15승 4패로 리그 최고 승률을 구가하고 있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다. Mets는 지난 시즌에도 비슷한 패턴이긴 했으나 (4월 15승8패 --> 5월 11승 18패) 올 해는 탄탄한 선발진 덕분에 쉽게 무너지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 이래저래 이번 Citi Field 원정은 이길 경기를 확실히 이기고 스플릿으로 마무리하는게 최선일 듯 싶으나, 상승세의 Mets 타선과 하향세의 Cards 타선을 생각하면 1승 3패를 해도 놀랍지 않을 상황이다. 


New York Mets - Projected Lineup


1

RF

Curtis Granderson  (L)

2

CF

Juan Lagares       (R)

3

1B

Lucas Duda    (L)

4

LF

 Michael Cuddyer    (R)

5

2B

Daniel Murphy      (L)

6

3B

Eric Campbell    (R)

7

SS

Wilmer Flores    (R)

8

C

Kevin Plawecki    (R)

9

RHP

Matt Harvey


  • ESPN의 Sunday Night Baseball 중계 관계로 17일 Tigers와의 3차전은 휴식일이 없는 것 상황에서 흔치않은 일요일 저녁 경기로 치러졌다. 경기 후 곧장 뉴욕으로 이동, 첫 경기부터 Matt Harvey를 상대하는 빡센 일정인데 이 경기도 ESPN의 Monday Night Baseball로 전국중계가 예고되어 있다. Harvey가 여태껏 2번 이상 상대해서 한 번도 승리를 따내지 못한 팀은 Cardinals와 Giants, Angels가 유일하다. (Cardinals전 5IP 3ER (9/4/12) , 7IP 1ER 7SO (6/13/13)) 이건 이제 바뀌지 않을지...
  • 어차피 1차전은 상대 투수 때문에 마음을 비워야하고, 4차전은 우리 투수 때문에 마음을 비워야한다. 시리즈의 향방은 결국 2,3차전의 Niese-Colon 이 두 투수를 어떻게 잡아내느냐에 달려 있다. 한 명은 극단적인 땅볼투수, 다른 한 명은 극단적인 플라이볼 유형이라 힘든 경기들이 예상된다. 만약 Niese한테 또 당하게 되면 스윕당할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

Probable Starters

(미국시간)


5/18                      John Lackey (2-2, 3.22 ERA)        vs      Matt Harvey          (5-1, 2.27 ERA)  

5/19                  Michael Wacha (5-0, 2.06 ERA)        vs      Jonathan Niese    (3-3, 2.39 ERA)

5/20                  Carlos Martinez (3-2, 4.73 ERA)       vs      Bartolo Colon      (6-2, 3.86 ERA)

5/21                       Jaime Garcia (season debut)       vs      Jacob deGrom      (4-4, 3.21 ERA) 


  • 1차전 상대 선발 Matt Harvey는 4월을 4경기 4승 무패로 시작하며 대체 TJS를 받은 투수가 맞는지 의심이 들게 했으며, 5월들어 3경기에서 20IP 4BB 16SO로 투구내용이 더 좋아졌다. 한창 잘나가던 2013시즌에 비교해서 볼배합부터 구속까지 달라진 점이 거의 없으며 (13년 95.8mph, 15년 95.7mph), 볼넷 수의 7배에 가까운 삼진을 잡고 있다 (6.71 K/BB). 라인드라이브 허용률이 17.8%에 불과하며, 이닝당 투구수도 14.1개로 리그 3위이다. 과연 "이론적으로 허락되는 9이닝 2점"을 뽑아낼 수 있을지마저 걱정되며, Harvey의 시즌 첫 완봉 (+ 100개 이하 투구수) 제물이 되지 않을까 심각하게 우려된다. Alfredo Simon을 상대로 점수 못내서 빌빌대던 우리 타선을 생각하면 이 경기는 법력없이는 힘들어보인다.
현 로스터에서 Matt Harvey 상대로 2안타 이상 쳐본 타자들
  • Pete Kozma - 3AB 2H 1D
  • Jason Heyward - 6AB 2H 1HR
  • 1차전 선발 Lackey는 4월 10일 시즌 첫 등판에서 Joey Votto에게 연타석 홈런을 맞은 이후로 41.2이닝 연속 피홈런이 없다. (44.2이닝 2피홈런) 통산 HR/9 수치가 0.94에 이르는 걸  생각하면 평년에 비해 굉장히 장타 억제에 성공하고 있는 셈인데, 다르게 말하면 하나 맞을 때가 되었다. 올 시즌 Lackey를 보면 타석 당 투구수 (P/PA) 가 3.47로 리그에서 4위를 기록 중인데, 이렇게 공격적/경제적인 어프로치는 제구가 뒷받침이 안되면 나올 수가 없다. 볼넷 5개를 내주며 고전했던 지난 Indians전은 열외로 치도록 하자. 상대가 Mets 타선이라면 Lackey는 7이닝까지 충분히 기대할 수 있다.
Mets 타자들은 커리어 내내 AL에 있던 Lackey와 거의 상대 전적이 없는데, 그나마 Twins 출신 Michael Cuddyer (.320/.370/.840, 34AB 8H 4HR) 와 Curtis Granderson (.235/.333/.471, 25AB 8H 1HR) 이 의미있는 샘플을 제공하고 있다. 올 시즌 상대 9번타자에게 피안타율이 .353에 이르는데 (17AB 6H 2SO), NL로 넘어와서 상대 투수들에게 너무 성의없이 던지는게 아닌지 하는 생각도 든다. 홈 Harvey를 상대로 이 경기는 2점이 마지노선이다. 어차피 Harvey 뒤로 3연전을 치러야하는 시리즈이니, 아니다 싶으면 그냥 Lackey에게 완투를 맡기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본다.

P/PA (타석당 투구수) Top 5 (5/18 기준)
  1. Bartolo Colon - 3.32
  2. Jonathan Niese - 3.36
  3. Tim Hudson - 3.40
  4. John Lackey - 3.47
  5. Kyle Kendrick - 3.48
  • Harvey 경기를 지고 들어간다고 생각하니 더더욱이나 Niese 경기를 잡아야한다. Niese는 잘 알려지지 않은 조용한 Cards 킬러로 (7GS 4-2, ERA 2.27, 39.2IP 10BB 29SO) 작년 우리 라인업 상대로 6.2IP 1ER 승리를 거둔 바 있는데 (4/23/14) 그 경기 상대 투수가 바로 Wacha였다. Wacha는 엄청난 강풍으로 모자가 날아가던 그 경기에서 4IP 2ER 10K (93구) 의 변태적인 스탯을 찍고 내려갔는데, 이번에는 팀 상황을 파악하고 진득하니 공격적인 승부로 많은 이닝을 먹어줘야할 것이다. 
  • Niese는 ERA 2.49, FIP 4.15로 굉장히 갭이 크다. Niese가 지금 실점억제가 잘 되었던 이유는 역시 싱커로 땅볼을 엄청나게 양산한 탓인데 (94GB/59FB = 1.59, 리그 3위), 덕분에 57.1%라는 Westbrook/Masterson급 땅볼유도력을 보여주고 있다. 구위만 보면 지금 등판하는 4명의 투수들 중 가장 해볼만한 투수이지만, 컨택부터 하고 보자는 우리 라인업에게 의외로 굉장히 효과적일 수 있다. 커리어 수치 (7.7%) 에 비해 현재 기록하고 있는 SwStr%율이 현저히 낮으며 (5.2%), 대신 O-Contact%가 10% 가량 올라가있는데, 스트라이크 존 바깥쪽 싱커를 꾸준히 건드려서 땅볼아웃 조공을 바치지 않는다면 4점 정도는 충분히 뽑아줄 것으로 생각한다. 
  • Niese를 상대로 나쁜 성적을 기록중인 Cards 타자들은 거의 없다. 상대전적의 선두에 서 있는 선수는 늘 그렇듯 Jason Heyward이다. 이쯤되면 우리랑 무슨 원수가 졌길래 이런 모습을 전혀 안 보여주나 싶다.
Cardinals vs. Jon Niese
  • Johnny Peralta - 8AB 3H 1D
  • Jason Heyward - 28AB 9H 2D 2HR, .321/.387/.607
  • Matt Carpenter - 7AB 4H 2D
  • Yadier Molina - 16AB 6H 1HR
  • Mark Reynolds - 9AB 3H 1HR
  • Matt Holliday - 15AB 3H 
  • 3차전 상대 선발 Bartolo Colon은 늘 그렇듯 본인의 스타일을 고수하며 전공 분야에서 타의추종을 불허하는 성적을 찍고 있다. 타석 당 투구수 1위 (3.32개), 이닝당 투구수 1위 (13.4개),  패스트볼 비중 1위 (84.4%) 에다가 플라이볼 아웃을 무려 95개나 잡아냈다 (1위 Harang, 104개). Colon이 던지는 공들은 사실 굉장히 뻔하다. 90마일 살짝 밑도는 포심과 87마일대의 싱커를 꾸준히 섞어서 던질 뿐인데, 로케이션과 커맨드, 그리고 던지는 타이밍과 배합 모두 거의 완벽하다. 통산 3000이닝에 거의 다 다른 투수인만큼 도가 튼 것이다. Colon이 포심과 싱커를 똑같은 코스로 던져도 무브먼트 차이 때문에 타자들이 체감하는 차이는 엄청나며, 단순한 딜리버리로 계속 스트라이크 존에 파운딩을 하니 어찌 하기가 힘들다. (Jeff Sullivan 포스팅 참조

  • Colon을 잡으려면 갓 42세가 된 이 양반이 체력 한계를 느끼는 여름쯤에 다시 봐야하지 않을지. Harvey 경기를 제외하면 가장 어려운 경기가 될 것이다. 상대전적에서도 Reynolds를 제외하고는 강점을 보이는 타자가 거의 없다. Martinez가 상대 타선을 2점 내로 봉쇄해주지 않는 이상 Colon 상대로 리드를 잡기는 힘들 것이다. Carlos Martinez는 Tigers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하며 우타 위주의 Mets 라인업을 상대로 더 나아진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Colon과의 듀얼을 버텨낼 만큼의 내공은 아직 없다. 

Cardinals vs. Bartolo Colon

  • Jason Heyward - 12AB 2H
  • Matt Carpenter - 10AB 3H 
  • Yadier Molina - 7AB 1H 
  • Mark Reynolds - 17AB 6H 1HR, .353/.389/.471
  • Matt Holliday - 10AB 3H 1D 
    • 2014 ROY에 빛나는 Jacon deGrom은 최근 홈 11경기에서 9-1, ERA 1.32로 Harvey가 전혀 부럽지 않은 모습이다. Garcia에게는 물음표가 많이 달려있는 반면 deGrom은 최근 페이스가 좋고 조건도 좋아서 결코 만만한 매치업이 아니다. 한 가지 희망은 deGrom의 극단적인 좌우스플릿인데, 좌타자들에게 .330/.379/.468 (피홈런 4개), 우타자들에게 .195/.250/.287 (피홈런 2개) 로 좌타자들에게 엄청나게 두들겨맞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작년에는 전혀 좌우스플릿이 없던 투수가 갑자기 이러는 것 보면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지만, Matt Carpenter와 Kolten Wong에게 분명 반가운 뉴스이다. 


    Player to Watch


    Jaime Garcia


    참으로 오랜 시간이 걸렸으나, Garcia가 드디어 복귀한다. 마지막 경기는 2014년 6월 20일 Phillies전으로, 무려 11개월만에 빅 리그 마운드를 밟는 것이다. 리햅 경기를 보니 Garcia의 너저분한 구질은 여전했고, 스프링 트레이닝 때보다 몸에 더욱 힘이 느껴진다니 듣기 좋은 소리이긴 하다. 관건은 볼질을 얼마나 할 것인지, 몇 이닝이나 버텨줄 것인지...아니, 무사히 건강하게 등판을 마칠 수 있을 것인지가 진정한 관건일 것이다. Garcia가 얼마나 잘해주건 Mo는 계속 수혈할 선발 투수를 물색하겠지만. 건강만 하다면 시간을 벌어주는 역할은 충분히 해 줄 수 있는 투수이다. John Mayberry Jr. (13AB 6H 4D) 를 특히 조심해야할 것이다. 


    Miscellaneous

    • Matt Holliday는 시즌 개막 후 첫 35경기 연속 출루 기록을 이어나가고 있다. 구단 역사상 2위 기록이며, 1위 기록과 6게임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Harvey 경기가 굉장히 큰 고비가 되겠다. (1위 Albert Pujols 41경기, 2008)




    Go Cards!


    by Doovy


     

    Posted by Doovy+
    :

    by jdzinn

    Indians Series Recap
      5/12 – Cardinals 8 : 3
    Indians
      5/13 – Cardinals 0 : 2
    Indians
      5/14 – Cardinals 2 : 1 Indians

     

    1차전 잉여의 삼리런 이후 3차전 보멘의 투리런이 나올 때까지 17.2이닝. 꼬박 두 경기 분량의 이닝 동안 카즈 타자들은 57타수 5안타 30K를 기록했다. 시리즈 전체로는 40K를 당했는데 1914년 이후 팀 최고 기록이라고 한다. 로테이션 역시 1-2-3 펀치가 도합 16.1이닝을 먹어주는 데 그쳤고, 셋업맨이 없는 불펜은 집단 집필 체제에 돌입했다. 그야말로 타선, 선발, 불펜이 모두 붕괴된 상태. 그런데도 위닝 시리즈다. Pirates 원정에서부터 본격 버티기 모드에 들어간 뒤 3승 3패. 정말 잘 버티고 있다. 상승 동력이 없는 상태에서 힘든 일정을 소화 중이므로 당분간 경기력은 기대할 게 없다. 그저 이렇게 결과만 만들어주면 만족이다. 



    Series Preview: Cardinals vs Tigers
      Cardinals – 24승 10패 .706 (NL Central 1위), Diff.+51
      Tigers – 21승 14패 .600 (AL Central 2위), Diff.+14


    철강왕 보멘을 뻗게 만든 20연전 이후 다시 16연전. 이번엔 원정이 10경기인데다 막강한 상대들을 만나므로 더 어려운 일정이다. 특히 이번 Tigers 시리즈는 Mets - Royals 원정 7연전으로 이어지는 전초전이므로 각을 바싹 세울 필요가 있다. Tigers는 최근 방망이가 짜게 식으며 상승세가 꺾였으나 올해 우리가 처음으로 상대해보는 진짜 강팀이다. 원정에서도 10승 6패로 강해 양민학살로 홈 14승 3패를 거둔 카즈와 팽팽한 접전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간밤 미기의 연타석 홈런을 앞세워 대량득점에 성공했던 게 영 개운치 않다. 왜 하필 우리와의 시리즈를 앞두고 터지는가. 그래도 홈빨과 위닝 멘탈리티만 믿고 2승 1패에 배팅해본다. 



    Probable Starters
      Game 1 – Carlos Martinez (3-1, 4.89) vs Shane Greene (3-2, 4.71)
      Game 2 – Tyler Lyons (0-0, 4.82) vs David Price (3-1, 3.30)
      Game 3 – Lance Lynn (2-3, 3.27) vs Alfred Simon (4-1, 3.05)


    1차전은 쾌조의 스타트가 무색하게 최근 먼지나게 털렸던 투수들 간의 매치업이다. Martinez는 지난 두 경기에서 9이닝 16H 14ER 8BB/11K를 기록하며 방어율 5점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Greene 역시 23이닝 1실점의 싸이영 페이스로 시작했다가 11이닝 20실점의 싸이병 페이스로 태세 전환한 투수. 직전 등판에서 8이닝 1실점으로 리바운딩에 성공했으나 이번엔 또 무슨 짓을 할 지 모른다. 이 경기는 다득점 병림픽에서부터 투수전, 시소 게임, 한쪽의 학살극까지 모든 시나리오가 가능하다. 내용이야 어쨌든 2차전에 엄청난 미스매치가 기다리고 있으므로 반드시 잡아야 한다. 만약 이번에도 털릴 경우 Walden의 대체자로 Martinez의 이름이 거론되기 시작할 것이다.


    2차전은 이미 졌다.


    Simon이 기대 이상의 활약을 펼친다고 해서 뭐 대단한 투수는 아니다. 이미 Reds 시절 자주 상대하면서 크게 어려움을 겪지 않았다(18.1이닝 24H 10ER 7BB/11K 4.91 ERA at Busch). 한 가지 불안요소는 상대 전적이 강했던 복사기(7-for-17)의 부재. 복사기를 제외하면 팀타율이 .216(19-for-88)으로 뚝 떨어진다. 그래도 올해 이런 수준의 투수에게 뽑을 점수는 뽑아주고 있으므로 4점을 선취하면 승기를 잡을 수 있다. 스코어는 타이트해도 카즈가 제일 잘하는 야구를 하기에 적합한 매치업이다.



    Watch This!


      -Adams : Cubs 시리즈부터 9경기 29타수 1안타 1BB/10K. 이 미제 삼겹살에겐 '레기'나 '사마' 같은 접미사조차 과분하다. 잠시 반짝했던 몇 경기를 제외하곤 시즌 시작부터 이 짓거리다. 베이컨은 간밤 두 번째 삼진을 당한 뒤 방망이를 부서질 때까지 내리치며 좌절감을 표시했지만 곧이어 세 번째 삼진을 당하는 아름다운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과연 뭐가 문제일까?


     

     BB/K

    BABIP

    LD%

    GB%

    FB%

    O-Swing%

    O-Contact%

    P/PA

    2012

    0.21

    .317

     17.7%

     43.5%

     38.7%

     40.7%

     59.5%

    3.54

    2013

    0.29

    .337

     19.4%

     44.4%

     36.1%

     33.1%

     63.4%

    4.21

    2014

    0.23

    .338

     24.3%

     34.5%

     41.2%

     42.2%

     69.0%

    3.64

    2015

    0.22

    .284

     20.2%

     44.0%

     35.7%

     40.2%

     73.9%

    3.55


    외형상 별 문제가 없다. 볼넷, 삼진은 그대로에 고질적인 O-Swing%도 비슷하다. 작년에 비해 타구질이 나빠진 것처럼 보이지만 인마의 베스트 시즌은 2013년이었음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그럼 운 탓인가? 분명 BABIP가 낮긴 하다. 하지만 실제 경기를 보면 절대 운 탓을 할 수 없다. 항정살의 당겨치기 빈도는 예년과 똑같은데 실상 강화된 쉬프트에 대고 '날 구워주쇼' 하는 꼴이다. 그럼 밀어치기를 강화해야 할까?


    아니다. 작년 Craig의 경우에서 드러났듯 그런 저질 치료법은 타격 메카닉 전체를 무너트린다. 이 분야의 모범사례는 Anthony Rizzo인데 인마가 쉬프트를 극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기습번트나 밀어치기가 아니었다. Rizzo는 존을 좁히고 스윙을 자제하면서 P/PA를 지속적으로 상승시켰다. 그 결과 자연스럽게 O-Swing%와 GB%가 낮아졌다. 좋은 공을 강하게 치면 좋은 타구가 나온다는 건 야구의 가장 기본적인 상식이다.


    미제 등심의 문제는 상대가 자신에게 적응하는 동안 뻔뻔스러울 정도로 일관된 어프로치를 고수한다는 데 있다. 인마가 프리스윙을 하는 빅뱃이란 사실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이다. 자연스럽게 상대는 유인구를 많이 던지게 된다. 그럼 '안' 쳐야 한다. 근데 저 O-Contact%를 보라. 빠지는 공을 족족 '잘' 치려고 한다. 이건 풍기질만도 못한 최악의 어프로치다. 나쁜 공을 약하게 치면 범타가 나온다는 건 야구의 가장 기본적인 상식이다. 이제 갈매기살이 어떻게 구워먹히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Craig과 똑같다. 앞다리살은 변화구에 당하고 있는 게 아니다. 노골적인 패스트볼 공략에 당하고 있다.


    진짜 코메디가 따로 없다. 투수는 패스트볼 비중을 늘려 존 바깥에 던지는데 타자는 더 적극적으로 친다. 투수는 브레이킹볼 비중을 줄여 패대기 전용으로 던지는데 타자는 더 적극적으로 친다. 체인지업은 잘 치길래 조금만 던졌더니 이젠 존에 넣어도 치질 않는다. 그러니까 패스트볼을 존에서 공 2개 만큼 빼면 범타, 브레이킹볼을 땅바닥에 패대기치면 폭삼. 투수에겐 일말의 커맨드 부담도 없다. 세상 천지에 이보다 상대하기 쉬운 타자가 어디 있을까. 



    그 결과 패스트볼, 오프스피드 피치에 강점이 있던 타자가...



    이렇게 됐다. 패스트볼을 던지면 절대 홈런을 못 치는 빅뱃이라... 캬아~


    다시 맨 위의 표로 돌아가자. 이렇게 리틀야구 수준의 어프로치를 고수하고 있는데도 외형상 문제가 없다. BB/K와 LD%가 망해야 정상인데 그대로다. 이게 하이라이트다. 앞다리살은 마이너 통산 .316을 쳤고, 고질적인 약점에도 불구하고 빅리그 통산 .279를 쳤다. 즉, 컨택이 좋은 게 오히려 문제다. 볼을 쳐도 인플레이가 되니 치다 보면 안타가 나오겠지 하면서 계속 친다. 인플레이를 강권하는 구단이라 뭐라 할 사람도 없다. 그래서 타격감이 좋을 때 상대가 승부를 피하면 굳이 그걸 다 치겠다고 덤비다가 셀프 슬럼프에 빠진다. Phillies를 쳐패다가 곧바로 29타수 1안타를 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필자는 여전히 미제 족발에게 희망이 있다고 생각한다. 인마는 Craig처럼 피지컬 자체가 망한 게 아니고, 컨택 툴 자체가 죽은 것도 아니다. 단순한 어프로치 문제다. 상대가 스트라잌을 던져주면 토시살은 다시 좋은 타구를 날릴 것이다. 설사 상대가 자신에게 쥐약인 사우스포라도, 이를테면 그가 Kershaw라도, 그것이 Kershaw의 커브라도 담장을 넘길 능력은 있다. 즉, 돼지는 상대가 스트라잌을 던지게 만들어야 한다. 언감생심 보멘 같은 어프로치를 바라는 게 아니다. 아주 단순하게 루킹 삼진을 더 당하도록 하자. 아이러니하지만 K%와 O-Contact% 수치가 나빠지는 건 인마에게 좋은 일이다. 루킹 삼진 비율이 올라가면 BB%와 P/PA가 따라 올라가게 돼있으니 말이다. 그러니까 돼지처럼 삼진이나 쳐먹어라 돼지시키야...



    Worth Noting

     

      -Tigers 타선 부진의 주범은 클린업 트리오였다. 지명타자 슬랏이 없으므로 V-Mart는 대타로 출장할 것이다. 오랜 무안타 행진을 벌이던 J-Mart는 등부상을 달고 뛰니까 오히려 침체에서 벗어나는 중. 두목인 Cabrera는 어제 잠에서 깨어났다-_-

     

      -마곤의 두 번째 리햅 결과. 4이닝 7H 7ER 2BB/2K. 필자는 인마의 딜리버리로 내구성은 어림도 없다고 생각한다.


      -열정페이의 보복구는 근 10년 간 카즈 투수가 던진 보복구 중 가장 노골적이었던 것 같다ㅋㅋ


      -보멘. 




    Posted by jdzinn
    :

    by 주인장.


    Pirates Series Recap


    5/8 Cardinals 8, Pirates 5

    5/9 Pirates 7, Cardinals 5

    5/10 Pirates 4, Cardinals 3


    Liriano가 나온 첫 게임을 이겨서 혹시나 하고 기대했으나, 결국 2, 3차전을 내주고 1승 2패로 루징시리즈가 되었다. 댓글에도 있었지만, 로테이션도 불안하고 MCarp조차 없는 상황에서 Wong과 Holliday 둘이 하드캐리하는 식으로 매 경기 이기는 것은 불가능하다. 게다가, 겉으로는 잘 던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Wacha도 현재 9이닝당 삼진 비율이 4.42로 형편없는 수준이어서, 언제 터질 지 모르는 시한폭탄 같은 느낌이다. 얘는 구속도 정상적으로 나오고 있고 구종 선택도 이전과 큰 차이가 없는데, 왜 갑자기 SwStr%이 10%에서 7%로 급락하고 삼진을 못 잡는 투수가 되었는지 잘 모르겠다. 당분간은 벌어놓은 승수가 많으니 어떻게 버틸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특히 투수쪽에 반드시 보강을 해야 컨텐딩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다행히 Carpenter는 이번 시리즈에 복귀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계속 삽질 중인 맷돼지는 도무지 어찌해야 할 지 잘 모르겠다. 동반 삽질을 해오던 Heyward는 이 시리즈에서 2루타 2개 포함 4안타를 기록하며 타율을 .259까지 끌어올리긴 했는데 여전히 별로 기대가 되지 않는 모습이다. 3차전에서는 무려 8번까지 타순이 내려갔는데, 아무리 상대 선발이 좌완이라지만 Jeff Locke가 무슨 대단한 위력을 가진 투수도 아닌데 8번이라니, MM의 기대치도 거의 바닥까지 내려간 느낌이다. (심지어 8번 타순에 이름이 있는 것을 보고도 아무런 위화감이 들지 않았다...)



    Series Preview: Cardinals at Indians (시즌 첫 맞대결)

    팀 성적

    Cardinals 22승 9패 .710 (NL Central 1위, 2위와 6 게임차)  Run Diff. +47

    Indians 11승 19패 .367 (AL Central 5위)  Run Diff. -19


    이번 시리즈는 Indians와의 원정 3연전으로, 올 시즌 첫 인터리그 시리즈가 되겠다.


    우리는 현재 +47의 득실차로 LA Dodgers에 이어 NL 2위에 랭크되어 있다. 특히 실점이 95점으로 메이저리그 전체 1위이다. Pirates 시리즈에서 16점을 내주고도 이정도이니 그동안 얼마나 점수를 안줬는지를 알 수 있다.


    Indians는 시즌 시작 전만 해도 5할은 할 수 있는 팀으로 예상되었는데, 막상 뚜껑을 열어 보니 투수와 수비에서 많은 문제를 드러내면서 지구 꼴찌로 전락하였다. 경기당 실점이 5.1점으로 ML 30개 팀 중 네 번째로 실점이 많다.



    Probable Starters

    Game 1: Lance Lynn at Carlos Carrasco                5/12 18:10 EDT (5/13 7:10 KST)

    Game 2: John Lackey at Corey Kluber                  5/13 18:05 EDT (5/14 7:05 KST)

    Game 3: Michael Wacha at Trevor Bauer               5/14 12:05 EDT (5/15 1:05 KST)


    "오오 재미있는 선발들을 볼 수 있겠네!" 하고 봤더니 경기 시간이 참 특이하다. 이동네는 원래 이런 시간에 경기를 하는 걸까? -_-;;;


    Carlos Carrasco는 9이닝당 무려 11개의 삼진을 잡아내며 작년 막판에 보여준 괴력의 피칭이 전혀 뽀록이 아니었음을 보여주고 있는데, 3.02 FIP, 2.61 xFIP, 2.72 SIERA의 압도적인 스탯에도 불구하고 ERA는 4.71이다. Indians 경기를 별로 보지 못했으나 악명높은 Indians 수비진에 의해 이런저런 피해를 보고 있는 것이 아닌가 추측된다. 이넘은 raw stuff로는 메이저리그 TOP 10 선발 안에 들어갈 무서운 녀석이다. 최대한 공을 인플레이시키고, 한편으로 Wong의 뜬금포에 승부를 걸어 보자. 이왕 하는 거 쫌 더 부탁한다 멍아!


    2차전 상대 선발은 Kluber이다. 작년 사이영상 수상자이니 네임밸류만 보면 역시 전혀 답이 없어 보이지만, 역시 Carrasco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3.20 FIP, 3.14 xFIP, 3.19 SIERA와 5.04 ERA 사이에는 엄청난 괴리가 있는 것이다. 1차전과 마찬가지로 쫄지 말고 휘두르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3차전 선발 Trevor Bauer는 위의 두 명과 달리 3.80 FIP, 4.18 xFIP, 4.09 SIERA에 4.19 ERA로 실제 실점 결과와 advanced stat 사이에 별 차이가 없다. 이것은 위의 두 명이 50% 내외의 그라운드볼 비율을 기록하고 있는 것과 달리 Bauer가 39.4 GB%로 플라이볼 성향을 보이는 것에 기인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그라운드볼이 많으면 아무래도 수비 의존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는 그라운드볼 유도가 미덕이지만 수비가 부실한 팀에서는 오히려 상대의 출루를 도와주는 결과가 되는 것이다.


    실제로 Indians 투수/수비진의 팀 BABIP는 .344로 MLB 30팀 중 최악이다. 그러니 이 시리즈의 목표는 명확하다. 공을 쳐서 인플레이를 시켜라. 상대 선발들은 모두 삼진 잡는 데 탁월한 능력이 있는 투수들이고, 우리는 컨택이라면 좀 하는 팀이다. 이거 재미있는 대결이 될 것 같지 않은가? ^^



    Indians Lineup 예상


    1. Jason Kipnis, 2b         294/345/437, 122 wRC+

    2. Carlos Santana, 1b      240/382/385, 125 wRC+

    3. Michael Brantley, lf       340/410/521, 164 wRC+

    4. Brandon Moss, rf         221/280/453, 102 wRC+

    5. Lonnie Chisenhall, 3b    238/284/396, 89 wRC+

    6. Nick Swisher, dh         261/261/304, 58 wRC+

    7. Michale Bourn, cf        218/301/267, 68 wRC+

    8. Robert Perez, c          173/318/365, 98 wRC+

    9. Jose Ramirez, ss        173/209/235, 24 wRC+


    클블 타선은 보시다시피 상위 3, 4명만 야구를 하고 있어서, 우리와 비슷한 아주 친숙한 모습이다. 주전 중에는 포수 Yan Gomez가 DL에 올라 있다.


    Brantley는 부상에서 복귀한 뒤로 맹타를 휘두르고 있는 중이다. Moss는 뜬금포는 여전하나 정확도가 많이 떨어진 모습이다.


    Swisher와 Bourn은 메이저리그 주전으로서의 수명이 다한 듯하다. 좋은 선수들이었는데 이렇게 기량이 쇠퇴하는 모습을 보면 같이 늙어가는 처지로서 참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_-;;;



    Go Cardinals...!!!

    Posted by FreeRedbird
    :

    by Doovy

    Cubs Series Recap

    (미국시간)


    5/4     Cardinals     10 : 9    Cubs 
    5/5     
    Cardinals       7 : 4   
     Cubs 

    5/6     Cardinals       5 : 6    Cubs 

    5/7     Cardinals       5 : 1    Cubs 


    Lester와 Arrieta를 연속으로 상대하는 스케줄에, 이전 시리즈에서 35이닝을 소화하느라 바짝 말라버린 불펜, 이전 35이닝에서 고작 7점밖에 내지 못한 타선, 그리고 상대는 컵스... 이에 "스플릿만 하자"는 여론에 무게가 실렸다. 그리고 실제로 4일 경기에서 1회 등판한 Carlos Martinez가 3.1IP 8H 8ER 4BB로 무너지면서 "스플릿을 할 수 있을까?" 는 의심까지 들었다. 그런데 Mark Reynolds가 만루홈런을 치면서 경기가 묘하게 돌아갔고, Heyward와 Bourjos가 누상에서 활기를 불어넣기 시작했다. Yadi의 타격감도 서서히 살아났고, 요새 MVP 챈팅을 받고 있는 Matt Carpenter는 2차전 총알같은 라인드라이브로 동점 쓰리런을 쳤다. St. Louis에 사는 어린이들은 Arrieta라는 이름을 들으면 울음을 그친다던데, 4차전에서 이 호랑이도 넘어섰다. 평년보다 빨리 페이스를 끌어올린 Lackey의  7.2IP 10K 1ER 쾌투는 가루가 되어버린 불펜에 오아시스같은 역할을 했다.


    2015 Cards는 (적어도 이번 한 달 간의 샘플만을 놓고 보면) 최근 5년간 본 팀 중 가장 끈질기고 집념있는 야구를 하는 팀이다. "퇴근모드" 라는 말을 써본 지 오래되지 않았는가. 경기를 지더라도 끝까지 물고 늘어진 끝에 패배한다면 어떤 Sensible한 팬도 함부로 팀을 비난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런 모습 계속 보여줄 수 있을까? 


    Series Preview:  Cardinals  at  Pirates 
     성적

            Cardinals 21 7패      (NL Central 1위)             Run Differential +50
                Pirates 13
     15패    (NL Central 4위, GB 8.0Run Differential +8

     

    ※ Cardinals at PNC Park - 최근 7승 14패 

    • 예상치못한 일로 쓰레드가 늦어진 것을 양해해주신 것에 사과의 말씀을 전한다. 덕분에 무슨 월드시리즈마냥 쓰레드 댓글이 1200개가 넘어가는 일까지 생겼는데 -_- 주인장님 및 모든 분들께 감사함과 죄송함을 동시에 전한다.

    • 일이 끝나고 경기를 확인해보니 무려 Liriano까지 잡았던데, 이렇게 되면 필자가 쓰다가 (날아간) 프리뷰와는 완전히 다른 양상이다...당초 1-2차전 스플릿 이후 3차전 법력 기대, 그러나 현실적으로 1승2패 시나리오를 예상했는데, 가장 힘들어보이던 경기를 잡았으니 이 시리즈의 향방은 우리 쪽으로 급격히 유리해졌다. 1차전에서 기록한 팀 한 경기 7장타는 올 시즌 최다 기록인데, 이 기록이 Liriano 경기에서 Matt Carpenter 없이 나온 것이라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 어차피 날이 더워지면서 조금씩 승률은 제자리를 찾겠으나, 22승 7패 (+15) 로 벌어놓은 리그 최고 승률은 그저 잠시 즐기도록 하자.  

    • 역대 첫 28경기 최고 승률Best Record Through 28 Games (Source: Elias Sports Bureau)

    1. 2003 Yankees - 22승 6패 (WS 진출)
    2. 2001 Mariners - 22승 6패 (116승)
    3. 2015 Cardinals - 21승 7패 (?)
    4. 2010 Rays - 21승 7패 (96승)
    5. 2005 White Sox - 21승 7패 (WS 우승)
    6. 2002 Red Sox - 21승 7패 (93승)   

    이미 1차전이 끝나서 조금 김이 새기는 하지만, 이번 시리즈 매치업은 Cardinals에게 유리하게 짜여져있는 편이다. 지금 NL ERA 탑 10에 Pirates 투수가 무려 3명인데 (Cole, Burnett, Liriano) 그 중 2명을 피해가는 일정이니 이 정도면 전혀 나쁘지 않다. 게다가 Liriano을 잡아버렸으니 Cardinals 입장에선 이미 절반의 성공이다.


    Probable Starters
    (
    미국시간)



    5/8                  Michael Wacha   (4-0, 1.95 ERA)   vs      Francisco Liriano  (1-1, 1.95 ERA)

    5/9                  Carlos Martinez  (3-0, 3.64 ERA)   vs      Vance Worley        (2-2, 3.90 ERA)

    5/10                      Tyler Lyons   (0-0, 6.23 ERA)   vs     Jeff Locke             (2-2, 4.85 ERA)

    • 어찌어찌 Arrieta를 무너뜨리고 곧장 만나는 1차전 선발 Liriano의 위엄은 마치 "화웅 꺾었더니 여포" 느낌이다. 카즈 경기에 등판할 때마다 노히트에 도전하고 싶어하는 듯 한 Liriano 는 Cardinals을 지난 3년간 완전 호구를 잡았었다. (ERA 1.88 7GS 43IP 39SO 16BB Avg .185). 이 무시무시한 수치는 지난 경기에서 Liriano 에게 8IP 1ER로 털린 것을 포함하지 않은 수치이다.

    • 아무래도 남은 시리즈의 향방은 지난 등판에서 크게 무너졌던 Martinez에 달려있는데, 이번 경기도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지난 Back-to-back-to-back 웍오프 시리즈에서 동정심 어린 댓글을 많이 유발했던 씁쓸한 Pirates 타선은 이제 좀 살아나는 느낌이다. 비록 이전 5경기에서 53이닝 5득점으로 크게 침체되어 있었으나, Reds 전을 기점으로 조금씩 살아나서 어제까지 2경기 12득점이다. 효율적이지는 못했으나 (7잔루, Cardinals 5잔루) Walker, McCutchen, Cervelli , Starling Marte 등이 모두 멀티히트를 기록하면서 타격감을 끌어올리고 있다. (Bucs 12안타, Cardinals 11안타). 특히나 주목할만한 점은 최근 부진한 Harrison을 하위타선으로 내리고 Neil Walker를 2번 타순에 올린 후 득점력이 살아났다는 것인데, Walker같은 타자는 (2번 타순에서 OPS .800) 뒤에 McCutchen같은 우산을 씌워주면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최근 많이 무시받기는 했지만 Bucs 타선은 충분히 강하며, 특히 Martinez가 지난번처럼 커맨드는 개나 줘버린 피칭을 한다면 충분히 4~5점 이상 내줄 수 있다. 

    • 2차전 선발 Vance Worley는 Weaver를 연상시키는 Cross-body 딜리버리와 팔 각도를 지니고 있어서 공을 끝까지 잘 숨기고 나오며 (이런 점에서 투구메카닉이 Jake Arrieta와 비슷하다는 Jeff Sullivan의 분석도 있었다) 새로운 Cards 킬러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투수이다. 88.6마일 정도의 패스트볼 구속으로 버틸 수 있는데에는 이런 Deception 스킬이 숨어있었다. 올 시즌 스트라이크 존에 찔러넣는 공의 비율이 45.7%에 불과한데 (커리어 51.1%), 제구가 나빠서라기보다는 그만큼 스트라이크 존 바깥을 찔러서 승부를 봐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스타일이라는 뜻으로 해석하는 게 맞을 듯 싶다. Worley는 지난번 Cards와의 맞대결에서 6IP 5H 1ER 5K로 상당히 잘 던진 바 있다.

    • Worley 상대로 가장 잘 치고 있는 타자는 Heyward (14타수 6안타 1홈런), Matt Carpenter (9타수 6안타 1홈런) 정도이며, 나머지 선수들의 성적은 큰 의미가 없었다. Worley는 커리어 통산 PNC 파크에서 10GS 7-2 ERA 2.08, 65IP 18BB 54SO로 홈 구장과의 궁합이 몹시 좋다. 당초 Russell Martin 덕분에 부활했다는 얘기가 있었는데, Martin 없이도 올 시즌 잘 던지고 있는 거 보니 Yusmeiro Petit 과 비슷한 테크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듯 싶다. 좌/우 스플릿은 적은 편이나 (.282/.378/.410 vs L, .269/.305/.436 vs R) 체인지업이 없으니 좌타자 상대로 고전하는 편이다. (6BB/8SO vs LHB, 체인지업 구사율 0.9%.) Heyward의 상대전적과 올스타 2루수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Kolten Wong에게 기대를 걸어보자. 

    • 3차전 선발 Jeff Locke는 전형적인 "기량에 비해 Cardinals 상대로 유난히 성적이 좋은 soft-tossing-lefty" 프로필의 투수로, 커리어 통산 10이닝 당 1개 꼴로 홈런을 맞는 투수인데 유난히 우리 상대로 장타를 억제했다. (26.1IP 피홈런 1개). 상대 전적은 Heyward가 12타수 2안타, Holliday가 12타수 5안타 1홈런 (.417/.500/.667)로 강했고, 나머지 타자들 중에선 3안타 이상 친 선수가 전무하다. (Reynolds, Yadi, Peralta 합쳐서 19타수 1안타). 사실 지금 Pirates 로테이션에서 가장 약한 투수로 봐도 무방한데 전혀 안심이 되는 상대가 아니다. 평균자책 4.85의 표면 성적은 운이 많이 안 따른 것으로 보이며 (FIP 3.36, LOB 64.7%, babip .348), Russell Martin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평년보다 더 나은 볼삼비율과 SwStr% (9.0%) 를 기록 중이다. 우타자들의 장타력이 받쳐주지 않으면 대량득점하긴 힘들 것으로 보이며, 특히

      • Locke vs. Cardinals : 2-2 ERA 3.76, 26.1IP 14BB 20SO. 260/.350/.330

    • Tyler Lyons는 지난 5일 Cubs전에서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인 모습이었다. Rizzo를 제외하면 라인업 전원이 우타석에 들어선 Cubs 타선을 상대로 무려 7개의 삼진을 잡아냈으며, 슬라이더와 커브가 둘 다 Strikeout 피치로 쓰이는 부분은 분명 긍정적이었다. 대신 3번 상대한 Rizzo를 단 한 번도 아웃시키지 못했으며 (2루타-안타-볼넷), 삼자범퇴로 끝낸 이닝이 한 개 뿐이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Lyons가 모처럼 얻은 선발 기회를 충분히 살렸다고 보기는 힘들다. Cubs전에서 특기할만한 것은 저렇게 우타자가 많은 라인업을 상대로 체인지업을 한 번도 던지지 않고 승부를 했다는 점인데 (패스트볼 56.3%, 슬라이더 40.6%), Polanco를 제외하면 우타 위주로 라인업을 준비할 Pirates 상대로도 이런 어프로치일지 두고봐야할 듯. Pirates 라인업에서는 Harrison (8타수 5안타)과 McCutchen이 (7타수 2안타 1홈런) Lyons 상대로 강했으며, 이 경기에서 Lyons가 5이닝을 버틸 수 있을지 필자는 잘 모르겠다. 맞아도 좋으니 이닝을 최대한 많이 먹어줬으면 하는게 우리 모두의 바램일 것이다.


    Miscellaneous

    • 뒷북이 된 느낌이지만 다시 한 번 적자면, 급격한 피로를 (Extreme Fatigue) 호소한 Matt Carpenter는 이번 시리즈에 동참하지 않고 St. Louis에 잔류하며 휴식 중이다. 팀의 첫 27경기를 모두 선발출장했고, 특히 Bucs와의 3경기 35이닝 승부가 치명적이었던 듯 하다. Indians와의 원정에서 팀에 재합류할 예정이다.

    • 4월 초 Cubs와의 3연전 중 우천으로 연기되었던 경기가 7월 7일에 더블헤더로 잡혔다. 이로써 6월 30일부터 7월 12일까지 13일간 14경기를 치르는 굉장히 부담스러운 스케줄로 전반기를 마감하게 되었다. White Sox (홈) - Padres (홈- Cubs (원정 + 더블헤더) - Bucs (원정) 으로 이어지는 부담스러운 스케줄이다. 


    Go Cards!

     

     

     

    by Doovy

     


     

    Posted by Doovy+
    :

    by jdzinn

    Pirates Series Recap
      5/1 – Cardinals 2 : 1
    Pirates
      5/2 – Cardinals 2 : 1
    Pirates
      5/3 – Cardinals 3 : 2
    Pirates


    경기 내용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왠지 모르지만 스윕을 달성했고, 왠지 모르지만 6연승이다. Nats 원정부터 시작된 20연전 중 13전 10승 3패. Phillies 시리즈부터 시작된 홈 11연전 중 7전 6승 1패. 10연승을 달성한 Astros보다 여전히 반 게임 앞선 채 ML 승률 1위를 유지 중이다. 정말 이보다 좋을 수 없다. 나름 수월했던 스케줄의 영향도 있겠으나 잡아야 할 경기를 이처럼 확실하게 잡고 가는 시즌은 처음이다. 


    시즌 초 벌어놓은 승수를 그럭저럭 지키다 9월에 다시 한 번 반등하는 패턴은 카즈의 종특이었다. 그런데 이번에 벌어놓은 12승은 한층 값지다. 다가오는 5월 일정이 상당히 암울하기 때문. 당장 Cubs 4연전부터 시작해 Tigers, Mets, Royals, Dodgers 등 각 지구를 주름잡는 팀들을 만나게 된다. 승률 5할 미만의 팀은 Pirates, Indians, D-backs 뿐인데, PNC파크와 인터리그 원정은 줘터지지나 않으면 다행. 따라서 5월의 컨셉은 승수 챙기기가 아니라 버티기가 될 것이다. 새삼 웨이노의 공백이 뼈저리게 느껴진다.



    Series Preview: Cardinals vs Cubs (2014년 10승 9패/ 홈 5승 4패)
      Cardinals – 18승 6패 .750 (NL Central 1위), Diff.+40
      Cubs – 13승 10패 .545 (NL Central 2위), Diff.+6


    무시무시한 유망주들이 속속 올라오면서 Cubs의 반격이 시작되고 있다. 이미 터진 Rizzo에 이어 Soler, Bryant, Russell 같은 녀석들이 중박만 쳐줘도 이 팀은 엄청난 파괴력을 선보일 것이다. 마음만 먹으면 페이롤도 잔뜩 올릴 수 있는데다 똘똘한 단장, 명감독까지 갖춰 앞으로 올라갈 일만 남았다. 그래도 아직까진 루키들이 자리를 잡는 단계라 괜찮다. Cubs의 득점력은 우리와 비슷한 수준이며, 투수력은 비할 바가 아니다. 13승 10패란 성적은 득실차에 비하면 overachieve로 어제 Brewer를 상대로 2연패를 당하기도 했다.


    성적에 관계 없이 Cubs와의 승부는 항상 까다로웠던 것 같다. 그놈의 라이벌리가 뭐라고 우리를 만날 때면 집중력의 레벨이 달라진다. 하지만 MM 부임 이후 상대전적은 32승 23패로 준수했는데 순전히 홈에서 18승 9패로 압도했던 덕분. 실상 까다롭다고 느낀 이유는 원정에서 14승 14패로 팽팽했기 때문이다. 이번 시리즈는 홈에서의 4연전이므로 팀의 상승세를 더해 3승 1패를 목표로 해야 옳다. 그러나 Lester - Arrieta에 맞서 Lyons를 올려야 하는 사정상 스플릿이면 만족. 벅스와의 3연전에서 무려 35이닝을 소화하며 불펜을 소진한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Probable Starters
      Game 1 – Carlos Martinez (3-0, 1.73) vs Travis Wood (2-1, 3.04)
      Game 2 – Tyler Lyons (2-1, 2.91 AAA) vs Kyle Hendricks (0-1, 5.23)
      Game 3 – Lance Lynn (1-2, 3.07) vs Jon Lester (1-2, 4.71)

      Game 4 - John Lackey (1-1, 3.69) vs Jake Arrieta (3-2, 2.84)


    Wood

       13GS 3승 6패 69.1이닝 84H 13HR 23BB/55K 5.97 ERA

     Hendricks

       3GS 1패 17.2이닝 17H 2BB/9K 3.06 ERA

     Lester

       2GS 2승 15.1이닝 9H 1BB/15K 0.59 ERA (2013 WS)

     Arrieta

       5GS 2승 29.1이닝 17H 11BB/35K 0.92 ERA

                                                                                vs Cardinals (2012-2014)


    Martinez를 보며 호투인지 법력인지 헷갈리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8.41 K/9, 우타자 압살, 적절한 투구수, 급성장한 체인지업? 퍼포먼스는 진짜다. 그런데 4.43 FIP, 100 LOB%, .203 BABIP? 법력인 것도 맞다. 인마의 스탯엔 개선의 여지와 거품이 공존한다. 좌타 상대 성적과 1.38 HR/9은 안정될 것이고, RISP 17AB 1H .170 OPS 같은 미친 스탯은 떨어질 것이다. 그 중간 지점이 어디가 될 지가 관건. Cubs 라인업에 Rizzo를 제외하곤 엘리트 좌타자가 없으므로 궁합은 괜찮다. 최근 Wood의 페이스가 좋다곤 하나 카즈 상대 전적이 매우 허접하다. 뒷경기의 매치업이 좋지 않으므로 1차전은 확실히 털어야 한다. 상대 전적이 가장 좋았던 야디는 휴식, 잉여는 폼이 뚝 떨어졌다는 게 불안요소. 연장 승부로 인한 피로도와 불펜 소모도 변수다. 웬만하면 Martinez가 100구 이상을 던져 7회까지 끌어줘야 한다.


    2차전엔 웨이노의 땜빵으로 Lyons가 등판한다. 멤피스에서의 성적은 4GS 21.2이닝 28H 6BB/26K. 홀수 턴에 털리고 짝수 턴에 압도하는 퐁당퐁당을 시전 중이다. 이번 경기는 홀수 턴으로 상대의 파워풀한 우타 라인과 궁합이 좋지 않다. Hendricks가 보이는 성적은 저래도 8.27 K/9, 1.74 BB/9, 3.25 FIP로 내용이 좋았으므로 큰 기대는 하지 말자. 이런 기교파 똥볼러에게 털리는 건 기분 나쁘지만 돼지의 8AB .000 .000 .000을 보면 수긍이 갈 것이다. 강했던 타자는 잉여, 레풍기, 보배 정도.


    Lester 하면 2013년 월드시리즈에서 탈탈 털렸던 것부터 기억난다. 올해 개막전에 역으로 털어줬지만 어디까지나 상태가 안 좋았을 때 얘기. 4월 마지막 등판에 6이닝 3실점 10K로 영점을 잡은 뒤 지난 등판엔 7이닝 셧아웃으로 완연한 상승세다. 헤이레기의 법력이 두 번은 통하지 않을 테니 이 경기는 Lynn이 투수전으로 맞불을 놓는 수밖에 없다. 통산 Cubs 상대 성적은 10GS 6승 3패 60.1이닝 51H 22BB/55K 3.28로 지극히 본인다웠다. Lester 상대로 나름 장타를 날려줬던 레풍기, 약풍기가 해준다면 3~4점 선에 승부가 갈릴 듯. 


    4차전은 뭐... Arrieta다. 작년 첫 맞대결에서 털린 뒤 허접에게 당했다며 신경질을 부렸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부끄럽기 짝이 없다. 인마를 상대로는 1점 뽑기도 어렵다. 다만 압도적인 성적에 비해 종종 볼질을 하는 경우가 있었으니 제발 좀 참을성 있게 기다리자. 카즈 특유의 공격적인 컨택으론 뼈도 못 추린다는 게 이미 증명되지 않았는가. 투구수라도 뽑아서 6이닝만 털리는 게 최선이다. 이런 전개라면 홈보이 Lackey를 앞세워 불펜 싸움으로 갈 수 있다. 기대를 걸 만한 타자는 그나마 똑딱질 정도는 해준 돼지와 약형. 반면 보배와 잉여는 합이 28타수 1안타다-_-



    Watch This!


      -불펜 : 로테이션의 역사적인 4월은 갔다. 여전히 NL 방어율 1위지만 2위와의 격차가 많이 줄었다. 대신 불펜이 완전 파이어. 강정호에게 홈런을 맞기 전까지 카즈 불펜은 22.1이닝 무실점 행진 중이었다. 이후 14회까지 5이닝을 셧아웃했으므로 최근 27.1이닝 1실점. 요즘 찬양 일색의 Dodgers(1.81 ERA)를 제치고 1.51 ERA로 압도적인 NL 1위다. 하지만 높이 올라간 만큼 이젠 내려올 때가 됐다.


    단체로 뽕맞았던 로테이션 덕분에 카즈의 불펜 워크로드는 NL 9위에 불과하나 최근 급격한 상승 추세에 있다. 맷티튜드의 뽕빨이 금세 잦아드는 동안 순전히 불펜이 먹여 살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허나 벅스와 35이닝 혈투를 벌이는 바람에 지금은 피로도가 극심한 상태. 로지의 3연투와 Walden의 DL행으로 필승조 꾸리는 것조차 힘들다. 든 자리는 몰라도 난 자리는 안다고 이럴 때마다 120구를 던지며 이닝을 먹어준 웨이노가 그리워진다. 하필 이번 시리즈는 4, 5선발이 스타트를 끊으므로 더더욱 어려움이 클 것.


    Cubs 역시 Ramirez, Grimm의 부상과 쩌리들의 부진으로 Rondon, Strop, Rosscup의 필승조만이 제대로 돌아가는 상황. 때문에 이 시리즈에서 선발이 조퇴하는 경우 다득점 병림픽이 벌어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늪야구 병림픽이라면 우리 전문이지만 다득점 병림픽으론 승산이 없다. 아무래도 2년 계약을 홀라당 까먹고 라이벌팀으로 간 Motte이 친정 사랑을 보여줘야 할 것 같다.



    Worth Noting


      -카즈 팬으로 자란 Joe Maddon은 Rays를 이끌고 Busch 원정에서 3승 2패를 거뒀다. 

      -원래 2차전 선발의 프런트러너는 Villanueva였으나 벅스와의 병림픽으로 인해 Lyons가 기회를 얻었다.

      -어제는 올해 세인트루이스에서 처음으로 찌는 날이었다고. 어지럼증을 느낀 보배는 예방 차원에서 빼준 것으로 보인다.


      -Soler at Busch : 4-for-7 2HR, Castro at Busch : 13-for-43 2HR

      -Yadi vs Cubs : .306 13HR 79RBI



    Posted by jdzinn
    :

    by jdzinn

    Phillies Series Recap
      4/27 – Cardinals 1 : 4
    Phillies
      4/28 – Cardinals 11 : 5
    Phillies
      4/29 – Cardinals 5 : 2
    Phillies

      4/30 - Cardinals 9 : 3 Phillies


    2연패 뒤 3연승. 웨이노의 시즌아웃으로 뒤숭숭해진 분위기를 재빨리 수습하는 데 성공했다. 3경기 25득점으로 답답하던 방망이가 터졌는데 이는 라인업 변경의 효과로 보인다. 중간에서 다 끊어먹던 헤이레기를 내리고 팀 최고의 타자를 2번에 배치하니 집중력이 한결 좋아졌다. Phillies를 상대로 3승 1패는 당연히 거둬야 하는 성과지만, MM의 빠른 결단이 아니었으면 스플릿 정도로 마무리됐을 듯. MM은 간밤에도 Cooney를 빠른 훅에 교체하는 좋은 판단을 내렸다. Cooney는 안 좋은 날 후쿠시마처럼 멜트다운하는 타입이므로 이렇게 빠른 타이밍에 공구리를 쳐줘야 데미지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우스꽝스런 힛앤런으로 자폭하기도 했지만 감독이 이만큼 밥값을 해준 시리즈가 얼마만인가 싶다. 


    그리고 Cooney. 잘 아시다시피 작년 스캠 이후 2선발 포텐이 있다며 필자가 주구장창 밀었던 놈이다. 참 민망하게도 간밤의 퍼포먼스는 2선발은 고사하고 A볼에서도 못 버틸 수준이었다. 아무리 빅리그 데뷔전이라지만 이렇게까지 멘탈이 나간 놈은 처음 본다. 육체와 정신이 완벽히 분리된 상태라 어떤 식으로든 털릴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그 방식이 너무 안 좋다. 특유의 투구리듬을 잃고 커맨드를 난사한 건 멘탈 탓이라 쳐도 85-87에서 형성된 패스트볼 구위를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필자가 알고 있는 Cooney는 89-92 패스트볼이 제구되는 날 도미넌트하고, 제구가 안 되는 날 멜트다운하는 투수였다. 헌데 85-87은 처음 본다. 애당초 이 악물고 구속을 올린 놈이라 87-89로 떨어지는 경우는 흔했어도 85마일이라니!! 이 구속은 평소 89-92를 찍던 Jaime와 Gast가 장기 부상을 당하기 직전 보여줬던 range와 정확히 일치한다. 때문에 건강 상태에 심각한 의문이 드는데 차라리 데드암 같은 가벼운 증상이었으면 한다. 앞으로도 구속이 이 모양이라면 빅리그에서 다시 볼 일이 없을 것이고, 데드암보다 심한 상태라면 TJS나 어깨 부상일 테니 말이다. 쨌든 이제 좌완 뎁스차트는 사이버J> 마곤> Lyons 순서로 바뀌었고, Cooney는 녹림이나 Gast와 놀게 생겼다. styles님이 별명을 지어놓으셨다는데 필자도 생각해둔 게 있었다. 쿠니미 히로라고... -_-



    Series Preview: Cardinals vs Pirates (2014년 11승 8패/ 홈 8승 2패)
      Cardinals – 15승 6패 .714 (NL Central 1위), Diff.+37
      Pirates – 12승 10패 .545 (NL Central 3위), Diff.+18


    홈 11연전의 두 번째 시리즈. 바로 뒤에 Cubs와의 4연전이 기다리고 있으므로 셋업을 잘해야겠다. Bucs가 컨텐더로 올라온 이후 두 팀은 서로를 존중하는 선의의 라이벌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올드스쿨을 기반으로 한 명민한 감독, 줍기 신공, 적절한 신구 조화, 코어 선수의 자체 생산과 같은 면모가 매우 익숙하지 않은가? 마치 TLR의 카즈와 Mo의 카즈를 반씩 섞어놓은 듯한 느낌이다. Cubs, Reds, Brewers와 경쟁할 때는 참 많이도 으르렁거렸는데(정확히는 으르렁 당했지만), 이렇게 닮은 팀끼리는 아무래도 통하는 게 있는 모양. 심지어 홈에서 패고 원정에서 쳐맞는 패턴마저 똑같다.


    사실 Martin이 팀을 떠났을 때 필자는 내심 환호성을 질렀다. 맥선장과 더불어 Bucs의 환골탈태에 지대한 공을 세운 '포수'이기 때문. 헌데 지난 2년 간 팀이 워낙 잘 다져져서 그런지 여전히 만만치가 않다. 두 팀은 작년 마지막 13번의 대결에서 12번의 3점차 이내 승부를 벌였는데, 그 중 10경기가 2점차 이내로 매우 타이트했다. 올해도 시즌이 끝나면 비슷한 내용이지 않을까 싶다. 이번 시리즈는 홈에서 펼쳐진다는 아주 단순한 이유로 2승 1패를 예상해본다.



    Probable Starters
      Game 1 – Lance Lynn (1-2, 3.63) vs A.J. Burnett (0-1, 1.80)
      Game 2 – John Lackey (1-1, 4.21) vs Francisco Liriano (1-1, 2.22)
      Game 3 – Michael Wacha (4-0, 2.42) vs Vance Worley (2-2, 4.50)


    1차전은 호구인 듯, 호구가 아닌 듯 애매모호한 투수 간의 매치업이다. Lynn은 벅스를 상대로 161AB .286 .354 .516, Burnett은 카즈를 상대로 188AB .282 .354 .479로 부진했다(이하 모든 상대 전적은 지난 3년 기준). 하지만 최종 결과만 놓고 보면 Lynn 76.1이닝 5승 3패 4.72 ERA, Burnett 58.2이닝 5승 3패 4.60 ERA로 딱히 호구라고 하긴 힘들다. 탈탈 털리다가도 할 때는 해줬던 셈. 따라서 한쪽으로 급격하게 기울거나 법력에서 승부가 갈릴 가능성이 높다. 상대전적이 가장 우수했던 타자는 Carpenter, Heyward, Marte, Walker. 법력 후보는 Reynolds와 Hart다. 


    참고로 Lynn은 좌타자 상대를 제대로 못해 시즌 초반 고전 중이다. .275 .367 .513의 슬래쉬라인에 .373 wOBA, 1.55 WHIP 등 모든 수치가 좋지 않다. BABIP 또한 우타 상대보다 낮아 운 탓을 할 수도 없다. 그동안 좌/우 스플릿에 큰 문제가 없었고 아직 샘플사이즈가 작으므로  우려할 단계까진 아니다. 하지만 스탯이 교정되기 전까진 좌타로 도배된 라인업을 상대하게 될 것. 빡칠 만한 순간마다 '먼산 바라보기'를 시전하며 마인드 컨트롤하는 모습을 보니 곧 좋아질 듯하다. 정말 많이 성숙해졌다.


    2차전은 만약 원정이었다면 벅스에 프로토 몰빵을 해도 좋을 매치업이다. 7GS 43이닝 28H 16/39 1.88 ERA를 기록한 Liriano는 검증된 카즈 킬러. 부쉬 원정도 11이닝 6H 3/8 0.82 ERA로 선방했다. 만날 때마다 털렸던 것 같은데 1승 3패, 3ND로 결과는 최대한 억제했다는 게 신기할 따름. 그런 의미에서 이 게임은 Lackey의 강력한 홈 성적에 희망을 걸어본다. Lackey는 트레이드 이후 홈에서 5.0에 육박하는 K/BB와 함께 평균 7이닝 2실점 정도의 피칭을 하고 있다. 호구 잡힌 입장에서 도련님을 내기엔 아깝고 Lynn, Martinez로는 부족하므로 우리로선 최선의 매치업이라 하겠다. 


    3차전은 무조건 잡아야 하는 경기. 웨이노가 아웃되고 Lynn이 궤도에 오르지 못한 상황에서 Wacha는 현재 우리가 낼 수 있는 최고의 카드. 반면, Worley는 10.1이닝 18H 2/7 6.97 ERA로 손쉽게 상대했던 투수다. 이 정도 털어먹고도 2번의 ND를 선사했는데 이번엔 빈틈없이 승리를 챙겨야겠다. 전체적으로 이번 시리즈의 매치업은 우리에게 상당히 잘 짜여졌다.



    Watch This!

    -Mattitude : 시즌 160득점 100더블 페이스의 보배, 똑딱 출루왕으로 변신한 잉여를 앞에 두니 돼지마저 살아났다. 1차전 3타수 무안타로 .232였던 돼지의 슬래쉬라인은 이제 .304 .338 .493. 라인업 변경 이후 13타수 8안타 1홈런 2더블 6타점을 적립했다. 이로써 .372 .438 .651의 보배, .379 .500 .485의 잉여와 더불어 Mattitude 결성!! 리드오프야 복사기, 멍, 딸바보, 헤이레기를 돌려 쓰면 된다. 


    1차전에서 한 가지 재밌는 부분이 있는데, 돼지가 Burnett을 상대로 13타수 1안타 4K의 상호구라는 것. 반면, 13타수 5안타 3홈런의 Reynolds는 킬러였다. 때문에 이 경기는 레풍기가 선발출장하는 게 맞는데 상승세의 돼지를 빼기도 어려운 상황. TLR이라면 상승세고 뭐고 레풍기를 썼을 것 같다.


    -헤이레기 : Braves 팬들이 들으면 안타까워 하겠지만 뭐 이딴 놈이 있나 싶다. .217 .261 .349의 슬래쉬라인으로 Off -3.3, 역대급이라던 수비는 Def -2.0, BsR마저 -0.3으로 공수주 3박자를 갖춘 5 minus tool trash의 대활약을 펼치는 중. 복사율이 66.7%에 이르는데 어프로치와 타구질이 역대급 쓰레기다. 스윙만 놓고 봐도 참혹하기 이를 데 없는 수준. 특히, 사우스포 상대로 장전 시 리듬을 살짝 끊는 메카닉은 누가 가르쳐준 것인가. LG 시절 박병호의 까치발 타법 이후 가장 조잡스런 메카닉인데, 타자를 향해 '보크!!!'라고 외치고 싶긴 인마가 처음이다.


    슬로우 스타터임을 감안해도 스윙 자체가 너무 조악하기 때문에 브레이크아웃은 없을 것이다. 누군가 교정해주지 않는 한 단지 올해만이 아니라 영영 못할 듯. 이쯤 되니 Braves가 인마를 왜 리드오프로 썼는지 알 것 같다. 스윙은 최소한으로 줄이고 눈야구로 걸어 나가라? 맞는 말이다. 그딴 스윙으론 맞아도 뻗지 않는다. 그냥 걸어 나가라.



    Worth Noting

     

     -Tigers? Royals? Mets? 아니다. 15승 6패로 카즈가 유일한 7할 승률 팀이다. 아아, 웨이......

     -카즈는 주로 4, 5월에 벌고 여름에 빌빌거리다 9월에 다시 버는 팀이었다. 불펜이 방전되기 전에 최대한 벌어놔야 한다.

     -좌우로 정렬 수준의 알동 순위도 화제지만 늘중 역시 4팀이 5할 승률을 거두고 있다(Reds 11승 11패 4위).

     

     -.194 .302 .333. McCutchen이 아직 궤도에 올라오지 않았다. 

     -Pedro Alvarez는 지난 3년 간 13개의 홈런, .859 OPS로 카즈를 매우 팼다.


     -11타수 4안타 vs Lynn, 3타수 1안타 vs Lackey, 5타수 2안타 vs Wacha. Jordy Mercer의 성적이다.

      상승세의 강정호가 한 번은 선발로 나올 듯한데 조용한 경기가 됐으면 한다. 분탕질을 쳐대는 아마추어 해설가 한 놈이 제일 문제다.



    Posted by jdzin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