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gner Mateo. 해맑게 웃는 표정을 보니 더욱 씁쓸하다. 불쌍하기도 하고...


오늘 St. Louis Post-Dispatch(Stltoday.com)의 Joe Strauss가 최근 계약이 파기된 도미니카 유망주 Wagner Mateo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한 이야기를 풀어놓았다.

링크

Joe Strauss는 Bernie Miklasz, Derrick Gould와 함께 Stltoday를 대표하는 Beat Writer이다. 셋 중에서는 역시 Derrick Goold의 차분하고 깊이 있는 기사가 가장 좋지만, Strauss나 Miklasz는 여러 인맥과 연줄을 활용하여 구단 내부의 사정을 신속하게 소개하는 데 뛰어나다. 팜 시스템에 대해 헛소리를 할 때만 빼면, Strauss는 빠르고 신뢰할 만한 리포터이다. (제발 팜에 대해서는 그냥 Derrick Goold에게 맡기고 Strauss는 기사를 쓰지 않았으면 좋겠다. -_- )

어쨌거나...

링크한 글을 요약하면...

1. Wagner Mateo는 Cardinals와 3.1M의 입단 계약을 맺었으나, 실제로 돈이 오가지는 않은 상태였다. 신체검사를 통과해야만 계약은 성립할 수 있었다.

2. 검사 결과 Wagner Mateo의 시력은 20/200(0.1)인 것으로 드러났다. 적절한 컨택트 렌즈를 사용해도 20/30(0.7)보다 더 나아지지는 않았다. 약 한 달 동안, Mateo는 St. Louis와 Baltimore, Boston 등지의 안과 전문의들을 방문했고, 전문의들의 의견은 모두 일치하였다: Mateo의 시력은 지금보다 좋아질 수 없다.

3. Mateo의 시력 손상은 잘못된 컨택트 렌즈의 사용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안됐지만 그의 현재 상태는 라식 수술로 교정할 수 있는 종류의 것이 아닌 듯하다. 비록 그의 질환이 처음에 알려졌던 대로 "황반변성"은 아니지만, 그의 시력은 시간이 갈 수록 더욱 나빠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4. 구단은 이 상황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Cardinals의 공식 주치의 George Paletta 박사는 공식적인 코멘트를 거부했다. Mozeliak 단장도 "그 계약은 신체검사를 통과해야 하는 것이었는데, 우리는 신체검사 과정에서 문제를 발견했다." 라는 정도로만 언급하고 있다.

5. Mateo 가족과 에이전트 Edgar Mercedes는 Cardinals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는 것을 검토중이다. Cardinals 구단은 소송의 가능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나, 여전히 계약 파기가 올바른 선택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 구단은 Mateo에게 특별히 계약금의 일부를 지불할 계획이 없다.

6. 미국에서 드래프트 된 유망주들은 계약을 발표하기 전에 신체검사를 거친다. 하지만 라틴아메리카 유망주들은 보통 계약 발표가 먼저이고 그 뒤에 검사를 하게 된다. 결국 이번 사태는 라틴아메리카 시장 자체의 본질적인 문제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 정도인데... 우선 3.1M의 거액을 날려버리게 된 Mateo가 참 안타깝다. 돈도 돈이지만 시력이 계속 나빠질 수 있다고 하니 참 안됐다는 생각이 든다. 거액의 계약금을 받고 장차 수퍼스타가 될 수도 있었는데, 자칫하면 돈은 커녕 시각장애인이 될 수도 있는 상황에 처한 것이다.

그러나... 안타까운 것은 안타까운 것이고... 이 과정에서 Cardinals 구단이 특별히 뭔가를 잘못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다. 라틴아메리가 시장은 원래 그런 것이다. 건강검진을 하기 전에 계약이 먼저 발표되다 보니, 언젠가는 이런 일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인 것이다. 그들은 계약서에 신체검사를 통과해야 한다는 조항을 넣었고, 결국 Mateo는 검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그래서, 계약이 파기되었다. 그냥 그런 것이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여기에는 Mateo의 잘못도 없고 Cardinals의 잘못도 없다. 아니, 오히려 Mateo는 잘못이 있을지도 모른다. 자신의 시력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7월 계약 당시에 구단에게 솔직히 알리지 않았으니 말이다.

그냥 그렇게 해서 일어난 안타까운 일이지만... 언론은 역시 이런 일을 악의적으로 확대 재생산하는 것이 특기이다. 이를테면 Yahoo Sports의 Jeff Passan은 Cardinals가 맹인 소년으로부터 돈을 훔쳐갔다 (They swooped in and took money from a blind kid.)라고 악담을 퍼부었다. 이런 쓰레기같은 언론인은 굳이 언급할 가치도 없지만... 언론이 얼마나 제멋대로 사실을 왜곡하고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는지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 하겠다.
Posted by FreeRedbir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