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dinals는 현재 NL 중부지구에서 2위 Cubs에 비해 무려 11.5게임 앞서 있으며, 매직 넘버는 17이다. 요즘 너무 잘 나가다 보니 할 얘기가 별로 없어서... -_-;; 마이너리그 소식을 몇 가지 모아 보았다.

1. AAA Memphis Redbirds 플레이오프 진출!


Cardinals 산하의 AAA팀인 Memphis Redbirds가 오늘 새벽(미국시간 5일)에 벌어진 Ohklahoma City와의 더블헤더를 모두 승리하면서, 남은 두 게임의 승패에 상관없이 American North 지구 우승을 확정지었다. 무려 9년만에 플레이오프에 처음 진출한 것이다...!!
(관련기사)

과거 Walt Jocketty 단장 시절에는 워낙 팜에 유망주라는 것이 없었기 때문에, AAA 팀은 주로 30살 전후의 한물 간 마이너리그 베테랑들로 구성되어 메이저리그 로스터의 부상 공백을 메꾸기 위한 예비군 정도로만 운영이 되어 왔었다. 그 결과 Memphis는 매년 지구 꼴찌를 밥먹듯 했고, 거듭되는 성적 부진과 그에 따른 저조한 티켓 판매로 인해 단단히 삐진 Memphis 팀 운영진은 급기야 2008 시즌 초에 Cardinals와 결별할 수도 있다는 폭탄 선언을 했었다.

그러나 때맞춰 Luhnow가 드래프트 한 Rasmus, Mortensen, Walters, Tyler Greene 등의 유망주들이 AAA에 올라오면서 Memphis의 티켓 판매도 어느 정도 회복되었고, 2008년 시즌은 모처럼 5할 승률을 넘기는 좋은 성적을 내면서 마감하게 되었다. 시즌 후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Memphis Redbirds가 Cardinals와의 계약을 4년간 연장하게 된 것도 이러한 구단 내 변화를 반영한 것이다.

올 시즌, Allen Craig와 Mark Hamilton, Brett Wallace, Adam Ottavino, Fernando Salas 등이 AA에서 AAA로 승격되면서, Memphis Redbirds의 로스터는 더욱 젊어지고 강력해졌다. Mozeliak 단장은 마이너리그 베테랑을 외부에서 거의 영입하지 않고 거의 유망주들 만으로 AAA팀을 구성하였고, 그 결과 Memphis는 AAA에서 가장 젊은 팀 중 하나가 되었다. 시즌 중반 Wallace와 Mortensen, Todd 등이 트레이드 되면서 위기를 맞았지만, 7월부터 갑자기 초사이어인 모드로 돌변한 Craig와 역시 올스타전 이후 각성한 Ottavino, 때맞춰 부상에서 복귀한 David Freese 등의 맹활약으로 결국 지구 1위를 차지하였다.
(Memphis Redbirds 로스터)

외부 베테랑의 영입이 거의 없이 순수한 전현직 유망주들(?)로만 구성된 Memphis가 10년만에 플레이오프에 진출했다는 것은 Cardinals 팜이 얼마나 건강해졌는지를 보여주는 증거라고 할 수 있다. 올 시즌 Holliday, DeRosa 트레이드 등으로 탑 유망주를 몇 명 잃어버리긴 했지만, Joctetty 단장 시절과 비교하면 팜은 여전히 훌륭한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다.

AAA리그인 PCL은 American과 Pacific 2개의 하위 리그를 가지고 있고, 각각의 하위 리그는 North와 South 디비전을 가지고 있어 모두 4개의 디비전으로 구성되어 있다. 플레이오프 1라운드의 상대는 아마도 American South 지구 챔피언인 Albuquerque Isotopes가 될 것으로 보인다. Albuquerque는 LA Dodgers 산하의 AAA 팀으로 우리나라 팬들에게는 특히 최향남 선수가 소속되어 있기에 친숙한 팀이기도 하다. 플레이오프가 시작되면, 경기 결과를 매일 리포트해 드리도록 하겠다. 어차피 9월달의 Cardinals는 이대로 가면 무난하게 지구 우승을 차지할 것으로 보이므로... 9월 한 달이 심심할 것 같았는데 마침 잘 된 것 같다. ^^


참고로... Split-Season 제도를 운영하는 AA 레벨의 Texas League에 속해 있는 Springfield Cadinals도 전반기 우승으로 플레이오프 진출이 확정된 상태이다. Split-Season 제도는 전/후반기 우승팀이 시즌 우승컵을 놓고 포스트시즌에서 격돌하는 형태로, 과거 우리나라 프로야구에서도 82년에서 85년까지 시행된 적이 있었다. 85년에 삼성이 전후반기를 모두 우승하는 바람에 한국시리즈가 없었던 것은 유명한 이야기이다...


2. 9월 메이저리그 콜업? 아직은 No.

앞에서 소식을 전해 드린 바와 같이 Memphis가 정말 오랜만에 플레이오프에 진출한 관계로, 9월 1일이 되면서 메이저리그 로스터가 40인으로 확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아무도 콜업되지 않고 있다. AAA팀에 대한 구단의 배려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다만 DL에 있던 Troy Glaus와 Todd Wellemeyer가 합류하여, 현재 메이저리그 로스터에는 27명이 있을 뿐이다. 곧 Kyle Lohse가 역시 DL에서 합류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후에는 Memphis의 플레이오프가 끝날 때까지 별다른 로스터 인원 증가가 없을 것 같다.

AAA 플레이오프 종료 후 콜업될 것으로 보이는 플레이어는 이미 40인 로스터에 포함되어 있는 Tyler Greene(SS), David Freese(3B), Shane Robinson(OF), Josh Kinney(RHP), PJ Walters(RHP) 등이다. Allen Craig(LF/3B)가 40인 로스터에 추가된 후 콜업될 것 같다는 설도 있는데, 앞의 다섯 명만 추가해도 이미 33명이어서... 굳이 그럴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다.


3. Shelby Miller 프로 데뷔...!!


올해 드래프트 1라운드 지명자인 Shelby Miller가 싱글 A팀인 Quad Cities에서 프로 데뷔무대를 가졌다. 성적은 1이닝 등판에 1안타, 1삼진, 1볼넷, 1실점(비자책). 심지어 그라운드볼과 플라이볼도 딱 1개씩이었다. 아마도 뭐든 한 가지씩 다 경험해 보고 싶었던 모양이다. -_-   첫 타자가 유격수의 에러로 출루하지 않았다면 삼자범퇴로 막을 수도 있었을 것 같은데 조금 아쉽다. 이날 Miller의 패스트볼은 94마일이 나왔다고 한다.
(박스)

Miller는 내년 시즌을 Quad Cities의 선발투수로 시작할 예정이다.


4. Amaury Cazana (Amaury Marti), 도미니카 윈터리그 참가


일명 "미스터리 맨"으로 알려진 Amaury Cazana("Marti"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으나 사실은 Cazana가 맞다고 한다. 하지만 계약 당시 그의 이름은 Amaury Antonio Casanas Marti였고, "진실은 아무도 모른다"가 정답이다...)가 올 겨울에 도미니카 윈터 리그에서 뛴다고 한다. 그는 올 시즌 멕시칸 리그에서 .356/.417/.599의 엄청난 성적을 기록했으나 이후 Memphis에 합류하지 않고 플로리다의 Cardinals 캠프에서 컨디션을 다듬어 왔다.

Cazana는 쿠바에서 미국으로 망명한 후, 2006년 18라운드 지명으로 Cardinals에 입단하였다. 당시 1978년생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실제로는 74년생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74년 9월생이면 이제 35세인데... 유망주라고 부르기는 좀 민망한 나이이다. 어쨌거나 2년째 멕시칸리그에서 좋은 성적을 내 왔지만, Cardinals 구단은 그를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 별 언급이 없다. 이름과 나이 뿐 아니라 워낙 많은 부분들이 신비로운 베일 속에 가려져 있다보니, 팬들은 그가 세쿼이어 나무로 만든 배트를 사용한다든지, 한번에 외야 세 포지션을 동시에 볼 수 있다든지, 몸에 맞는 공으로도 홈런을 칠 수 있다든지, 이닝과 이닝사이에 팔굽혀펴기를 500개씩 한다든지 하는 식으로 Chuck Norris 식의 전설을 만들어서 그를 추앙(?)하고 있기도 하다. (팬 페이지)

올 시즌이 끝나면 Cazana는 Rule 5 Draft의 적용 대상이 된다. 하지만 구단은 그를 40인 로스터에 포함시킬 생각이 없는 것 같다. 도대체 이럴 거면 드래프트에서 왜 뽑은 것일까? -_-;;;  누군가 Rule 5 Draft에서 그를 지명하여 메이저리그에서 그의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어쩌면 진짜로 이닝과 이닝 사이에 팔굽혀펴기를 500개쯤 할 지도 모르지 않는가...!!!
Posted by FreeRedbir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