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The Hardball Times에 Chris Jaffe가 포스팅한 것으로, 원문의 제목은 "내가 TLR에 대해 잘 몰랐던 10가지 사실"이다. 약간의 낚시질을 위해 제목을 살짝 고쳐 보았다.

Chris와 나는 그가 THT에 Cardinals 관련 글을 올릴 때마다 메일로 의견을 주고받고 있다. ㅎㅎㅎ 참고로, Chris Jaffe는 낮에는 대학에서 역사학을 강의하고, 밤에는 야구 스탯에 파묻혀 살고 있으며, 저서로는 Evaluating Baseball's Managers 가 있다. 이 책은 좀 비싸지만 꽤 재미있으니 메이저리그 감독들에 대해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는 일독을 권한다.


1. TLR은 가장 대답하기 어려운 야구 퀴즈의 주인공이다.
메이저리그 역사상 18세에 유격수로 선발 출장한 선수가 딱 세 명 있다. 그들은...
A-Rod, Robin Yount, 그리고 TLR이다..!!

2. TLR이 속해 있었던 Kansas City Athletics는 수많은 메이저리그 코칭스탭을 배출했다.
Athletics가 Kansas City에 있던 시절(1955-67)은 팀 성적으로는 암흑기였다. 이 13년 동안 팀은 5할 승률을 넘긴 적이 한 번도 없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 팀을 거쳐간 선수들 중에는 전설적인 감독들과 명 코치들이 많았는데, TLR을 비롯하여 Charlie Lau(타격코치), Dave Duncan(투수코치), Dick Howser, Dick Williams, Whitey Herzog, Hank Bauer, Billy Martin, Tommy Lasorda(이상 감독으로 모두 월드시리즈 우승) 등이 한때 이 팀에 있었다.

3. TLR은 Bill Veeck과 연결되어 있는 몇 안되는 생존자이다.
White Sox의 전설적인 괴짜 구단주 Bill Veeck은 1979년(Veeck이 악명높은 "Disco Demolition Night" 프로모션 행사를 진행하여 흥분한 관중들이 폭동을 일으켰던 바로 그 해이다)에 TLR을 처음 감독으로 고용한 인물이었는데, 그와 연결되어 있는 사람들 중 현역으로 지금까지 활동한 인물은 거의 TLR 뿐이다.

4. 30년이 넘는 재임기간동안, TLR은 단 1회 해고되었다.
성적이 나쁘거나 하면 쉽게 짤리는 것이 감독이지만, TLR은 그 긴 기간 동안 한 번 밖에 해고된 적이 없다. 1986년 White Sox에서 짤린 것이 전부이다. 그는 단 몇 주 뒤에 A's 감독으로 부임하였고, 이후 1995년에 자진해서 물러난 후 Cardinals로 옮겼다.

5. Oakland 불펜은 현대 불펜 운용의 시작이었다.
TLR은 구원투수들의 역할을 세분화하고, 이닝 중간에 투수교체를 자주 단행한 최초의 감독이었다. 오늘날 이닝 중에 투수를 바꾸는 일은 흔한 일이지만, 당시에는 보기 힘든 일이었다. 1991년 A's 구원투수들은 출전시 평균 1.14이닝을 던졌는데, 당시에는 이것이 MLB에서 가장 작은 수치였다. 하지만, 2010년 메이저리그에서 이보다 평균 이닝이 많은 팀은 Mariners(1.17) 뿐이다.

6. TLR의 팀에서 은퇴한 선수들로 로스터를 만들면 올스타 팀이 된다.
TLR이 33년 감독생활을 하는 동안 그의 팀을 마지막으로 은퇴한 선수들 만으로 로스터를 만들면 어떻게 될까? 원문을 그대로 옮기면,
C – Joe Girardi
1B – Mark McGwire
2B – Steve Sax
SS – Ozzie Smith
3B – Ron Cey
OF – Dusty Baker
OF – Larry Walker
OF – Reggie Jackson
DH – Don Baylor
SP – Bob Welch
SP – Dave Stewart
SP – Fernando Valenzuela
SP – John Smoltz
SP – Chuck Finley
RP – Sparky Lyle

벤치 - Willie McGee, Greg Luzinski, Vance Law, Carney Lansford, Will Clark, Oscar Gamble, Preston Wilson, Ray Lankford, Glenn Hubbard, Dave Kingman, Bruce Bochte, Aurelio Rodriguez, Bill Caudill, Gabe White, Andy Benes, Darryl Kile, Mark Mulder, Eric Show, and even Minnie Minoso.

이것은 Chris Jaffe의 원문이고... 나는 그와 왜 Baker를 빼고 Lankford를 스타팅 라인업에 넣어야 되는지 토론을 하고 있는 중이다. ^^
어쨌거나 이정도면 리그 우승 전력인 것 같은데...

7. 지난 30년간 Cardinals를 이끈 감독들은 모두 HOF 감독들이다.
지난 30년간 Cardinals를 맡았던 감독들은 Whitey Herzog, Joe Torre, TLR로, 이들은 모두 명예의 전당에 오를 감독들이다.

8. TLR의 팀은 상대팀보다 여러 가지 면에서 우수했다.
TLR의 팀은 5,097 게임에서 23,964 득점 - 22,441 실점으로 1,523점을 더 득점했다.
그의 팀은 상대 팀에 비해 1,523개의 안타를 더 치고, 686개의 볼넷을 더 얻고, 19개의 HBP를 더 얻었다. 또한, 1,523개의 안타 속에는 480개의 홈런이 포함되어 있다.
그의 팀은 상대보다 854개의 도루를 더 기록한 반면 도루실패는 단지 27번 더 했을 뿐이다.
주자를 2천여명이나 더 내보냈음에도 불구하고 병살타는 오히려 상대보다 79개 적게 쳤다.
그의 팀은 상대보다 113개의 SF, 28개의 SH를 더 기록했다.

9. 그의 월드시리즈 우승팀은 그의 가장 훌륭한 팀이 아니었다.
TLR의 A's는 1988-90년 3년 연속 플레이오프에 진출했는데, 그중 우승을 차지한 팀은 가장 적은 99승을 기록한 89년 팀이었다. (나머지 2년은 104, 103승)
그가 감독을 맡았던 30여개의 팀 중에서, 2006년의 Cardinals 팀은 승률 20위, 2011년 팀은 승률 12위에 불과했다.

10. TLR은 정말 정말 오랜 기간 감독으로 재임했다.
30년이 넘게 감독 생활을 하는 것은 정말로 대단한 일이다.
여기 2007년 Brian Gunn이 전했던 TLR의 일화가 있다.
- TLR 왈, "5점차로 이기고 있을 때에도 신경이 날카로와져서 견디기 힘들 때가 있다. 나는 두통에 시달리고, 구토를 할 것 같은 기분이 된다. 결과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다 보니 그렇게 되는 것이다." 두통, 불안함, 구토감, 이런 것은 TLR에게는 아주 정상적인 근무 환경인 것이다.


더 읽을 거리.
Chris Jaffe의 TLR Career Highlight.
Chris Jaffe의 TLR 평가(그의 책의 일부분임)
Posted by FreeRedbir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