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rates Series Recap


4/17 Pirates 1 : 2 Cardinals

4/18 Pirates 1 : 2 Cardinals

4/19 Pirates 1 : 2 Cardinals


 세 경기를 했고, 경기당 2점씩 총 6점을 냈다. 스윕당했어도 할 말 없는 수준의 허접한 득점력. 하지만 우리 선발진의 각성과 상대 타선의 뻘짓이 겹쳐 세 경기 모두 승리했다. 누군가는 기세를 탄 거라고 말하나, 그런 건 아니고 그저 운이 좋았던 것. 

 

 전에 댓글에 H님이 말씀해 주셨는데.. 이 팀의 문제는 딱 세 가지다. 피칭, 필딩, 배팅. 지금 가장 문제는 타선이다. 코어인 Fowler, Diaz, Mcarp, Piscotty 중 타율 .250을 넘는 선수가 하나도 없다. 그나마 Piscotty는 세이버 놀이라도 하고 있지만 (wRC+113) 나머지는 wRC+에서 평균도 못 간다. 팀 내에서 고작 23PA 소화한 Jose Martinez가 fWAR이 0.3으로 1위라니.. 아무리 시즌 초반이라지만 각성해야 한다. 이번 시즌도 벌써 6번째 시리즈이다.


 


 출처는 Fangraphs이다. wRC+ 기준 나열인데, 딱 Wacha 위까지만 넣었다. 그 밑에 있는 놈들은 약형이라던지, 돼지라던지..

 

 타선이 문제긴 한데, 더 문제는 잘 하는 놈들에게 타석을 안 준다는 것이다. 그나마 사람처럼 하는 Gyorko는 Wong보다 못한 35PA를 받았고, (약형, 돼지같은 놈들도 27PA나 받았다. 까놓고, 돼지를 대타로 쓰느니 Waino를 그냥 대타 겸 불펜 시키는 게 팀에 더 나을 듯 싶은데.. ) 현재 팀 내 최고 타자 Martinez도 23PA밖에 못 받았다. 물 들어올 때 노 저어야 하는데, 이럴 때 놀려두는 건 낭비이다. 그나마 최근에는 꾸준히 1루수와 좌익수로 출장하고 있지만, 하루 4타석 이상 소화한 날이 하루밖에 없을 정도로 아직 입지가 약하다. 그 와중에 Grichuk.. 37.7%..

 

 Bucs와의 홈에서의 3연전을 마치고 이제 우리는 밀러 파크로 떠난다. 


Series Preview: at Brewers


  Cardinals: 6승 9패 (NL Central 4위, GB 3) Run differential -19

  Brewers: 8승 8패 (NL Central 3위, GB 1) Run differential +5


 한창 화제가 되고 있는 Thames가 속해 있는 Brewers를 만나러 간다. Brewers는 리글리에서 Cubs를 상대로 잘 싸웠으나, 불펜 난조로 1승 2패에 그친 채로 홈으로 돌아오게 된다. 2016년엔 우리가 13승 6패. 득실차 42로 압도적으로 이겼지만 이번에는 과연 어떨까. 전망이 그렇게 밝진 않다. 


Probable Starters

  

 4/20 20:10 Carlos Martinez VS Zach Davies

 4/21 20:10 Adam Wainwright VS Wily Peralta

 4/22 19:10 Lance Lynn VS Chase Anderson

 4/23 14:10 Mike Leake VS Jimmy Nelson


 Martinez는 지난 경기 Yankees를 상대로 매우 신기한 피칭을 하고 내려갔다. 아직 0승 2패 3.57 ERA로 첫 승 신고를 하지 못했는데.. 통산 Brewers 상대로 8GS 4승 1패 1.36으로 매우 강했다. 반면 Davies는 시즌 0승 2패 8점대 방어율이지만 우리를 상대로 3GS 3승 1.66이다. 둘 다 서로한테 매우 강한데.. 이러면 결국 타선의 차이 vs 최근 컨디션의 차이이다. Martinez 우위를 점친다. 

 하지만 패배했다. Wacha하고 Leake가 정신 차리는 듯 하니까 Martinez가 헤메는 듯. Carpenter는 안타 두개를 치며 살아나는 듯 했으나, 삼진을 세개나 당했다. Fowler는 말을 하기 싫다. KBO였으면 진작 2군에 내려갔을 만한 경기 내용. All-Star 2루수의 2회 3루타 이후에 1사 3루에서 컨택도 못 해내며 점수를 못 뽑는 모습을 보고 할 말을 잃었다. Davies같은 8점대 방어율 투수에게도 못 치면 도대체 언제 치려고 하는가..


  2차전 선발 Wainwright는 Whip 2.195라는 말로 모든 스탯을 대신한다. 정말 내릴지를 떠나서 이번에 못 던지면 마땅히 불펜 강등을 해야하지만 사실 선발로 올릴 투수가 별로 없다. 시즌 전에는 뎁스가 꽤 두터워보였는데, 몇이 DL로 빠져버리니까 상당히 헐거워 보인다. Peralta는 3승 0패 2.65로 쾌조의 출발을 달리고 있다. 패스트볼 구속이 평균 96마일로, 예년에 비해 1마일 이상 빨라졌다. 삼진도 막 잡아낸다. 선발, 타선에서 최악의 컨디션과 최고의 컨디션의 맞대결이라, 솔직히 답이 없어 보인다,  


 3차전 선발 Lynn은 지난 경기 운 1/3 실력 2/3으로 승을 따냈다. 뭐 암만 운이 좋았다 한들 7이닝을 3피안타 1실점으로 막아낸 것은 어쨌든 실력이라고 본다. Anderson은 지금 2승 0패 1.50을 기록하고 있으며, 지난 경기에서 밀워키 타선에 탈탈 털린 우리의 옛 동료 Lackey를 상대해서 승리를 거뒀다. 방어율이 낮긴 한데 낮은 babip빨로 버티는 것이라, 곧 올라가지 않을까 싶다. 


 4차전에는 현재 우리의 에이스라 할 수 있는 Leake가 나온다. 요즘 상당히 좋은데, 피안타율은 비슷하나 볼넷을 상당히 억제하고 있다. (시즌 1BB) 밀워키를 상대로 그렇게 좋다고는 할 수 없는 모습을 보였는데, (통산 4승 4패, 4.30) 컨디션이 상당히 좋으니 다른 결과를 가져올 거라 믿는다. 시즌 전에 잘해봐야 4선발이다라고 깐 게 지금까지는 미안해진다. Nelson은 생각하시는 그대로 하고 있다. 시즌 4점대 방어율, 딱 5선발 기대치다. 우리를 상대로 0승 7패 7점대 방어율을 기록하고 있는데 타자들이 양심이 있다면 이날은 일을 할 것이라고 믿는다.


1차전은 이미 패배했고, 2차전도 패배할 것이고, 3, 4차전을 잡아 2승 2패를 했으면 좋겠다. (하지만 1승 3패를 할 것 같다.)


Probable Lineups


 1 Jonathan Villar, 2B

 2 Eric Thames, 1B

 3 Ryan Braun, LF

 4 Travis Shaw, 3B

 5 Domingo Santana, RF

 6 Keon Broxton, CF

 7 Manny Pina, C

 8 Orlando Arica, SS

 9 Picther


 포수 두 명의 빠따가 춤을 추고 있다. Bandy, Pina 둘 다 wRC+ 180이 넘는다. Thames, Braun는 굳이 말씀 안 드려도 아실 것 같고, Santana와 Shaw도 할 만큼 하고 있다. 다만, Broxton, Arcia, Villar 등의 잘 할 것이라 생각했던 선수들이 부진의 늪에 빠져 있다. 2~5번만 조심하면 어느정도 계산이 서겠지만, 과연 넘어갈 수 있을지?





Posted by EconBird
: